상단영역

본문영역

조선왕 (위)만은 [옛날 연나라故燕] 사람인가? 아니면 기원후 약 100년 기준 [지금 연燕나라] 사람인가? [옛연故燕]과 [연燕]. 낙랑은 고조선의 다른 이름 (4) 일본을 편드는 국사편찬위원회 (104)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3.10.13 20: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기원전 100년 경 편찬된 [사기]와 그로부터 약 200년이 지난 기원후 100년 경 편찬된 [한서]의 출발은 다르다. [사기]는 (위)만이 [옛연故燕] 사람이라고 했고, [한서]는 (위)만이 [연燕] 나라 사람이라고 했다.

 

[사기] 조선왕 [만]이라는 사람은 [옛연故燕] 사람이다. 朝鮮王 滿 者,故燕 人 也。自始全燕時 嘗略屬 真番、朝鮮,為置吏,築鄣塞

 

[한서] 조선왕 [만]은 연나라 사람이다. 朝鮮王滿,燕人。自始燕時,嘗略屬 真番、朝鮮,為置吏 築障。

 

2. 이어지는 문장에서 [사기]는 [옛연故燕]을 유지한다. [한서]는 처음으로 [옛연故燕]을 쓴다.

 

[한서]가 한 글자 [연燕]과 두 글자 [고연故燕]을 의도적으로 구분하여 썼다고 해석해 보자.

 

기원후 100년 경 [한서]가 편찬될 당시 [연燕]나라가 존재하고 있었고, 그 [연燕]나라는 어디에서부터 이동해 왔으며, 이동해 오기 전에 원래 살던 곳이 [고연故燕]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구분하여 해석할 근거로 삼을 수 있는 것이 있다.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데이터베이스] [사기 조선열전] 번역문은 “띄어 쓰기‘를 하여 고 연·제故 燕·齊에서 고故가 연燕에만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제齊에도 미치는 것으로 보아 [고제故齊] 즉 [옛날 제나라]로 해석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한서]도 마찬가지이다.

 

[사기] 동쪽으로 도망하여 [요동遼東의] 요새를 나와 패수를 건너 진秦의 옛 공지空地인 상하장上下鄣에 살았다. 점차 진번眞番과 조선朝鮮의 만이蠻夷 및 옛 연·제燕·齊의 망명자亡命者를 복속시켜 거느리고 왕王이 되었으며, 왕험王險에 도읍을 정하였다.

而 東走出塞, 渡 浿水, 居 秦 故空地 上下鄣, 稍役 屬 眞番·朝鮮 蠻夷 及

故 燕·齊 亡命者 王之, 都王險

 

[한서] 동쪽으로 도망하여 요새를 나와 패수浿水를 건너 진秦의 옛 공지空地인 상하장上下障에 살았다. 점차 진번·조선眞番·朝鮮의 만이蠻夷와

옛 연·제燕·齊의 망명자亡命者를 복속시켜 거느리고 왕王이 되었으며, 왕험王險에 도읍을 정하였다.

而 東走出塞, 度 浿水, 居 秦故空地 上下障, 稍伇 屬 眞番·朝鮮蠻夷 及

故 燕·齊 亡在者, 王之, 都王險.

 

3. [연]과 [옛연]에 대하여 두 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① 기원후 100년 경 지금 연燕나라가 있는데, 옛날 연나라 [옛연故燕]과는 서울이 있었던 지역이 다르다.

② 기원후 100년 경 지금 연燕나라는 없다. 옛날 연나라 [옛연故燕] 서울이 있었던 그 지역을 표시하지는 않았다.

 

4. [장도= 사람이름]이 [요동]까지 합친 [연燕나라]의 왕이 된 것으로 보아, [요동]이 황하의 동쪽에 있었다 하더라도, 황하의 서쪽에 있는 [연燕나라]와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음이 분명하다.

 

[사기]에 의하면 [연燕나라]는 [주周]나라가 득세하기 시작한 기원전 1050년 경 이전에도 있었다. 황하 서쪽 지금의 오로도스 지역에 있던 [북연北燕]이 기원전 1050년 경 [주周]나라의 제후국으로 시작하여 기원전 222년 경 [진秦시황]의 [진秦나라]에 의해 [북연北燕]이 멸망 당했다.

 

[사기]에 의하면 [진秦나라] 말기 진승 · 오광의 난을 틈타 기원전 209년 경에 [한광]이 [연燕나라]를 재건했다. 문맥으로 보아 [북연北燕]이다. [한광]의 부하 [장도]가 [항우]에 의해 [연燕나라=[북연北燕]] 왕이 되었고, [한광]은 [연燕나라=[북연北燕]] 일부를 쪼갠 [요동]의 왕이 되었다. 후에 [장도]는 [한광]을 죽이고 [요동]까지 다스렸다.

 

[요동]은 [북연北燕]의 일부였다가, 별도로 쪼개졌다.

(위키백과 장도(연왕), [사기 연소공 세가 燕召公 世家],[사기 항우본기項羽本紀] https://blog.naver.com/swings81/221879209518 )

 

5. [연燕나라=[북연北燕]]이 위만이 조선 지역으로 올 때까지도 황하의 서쪽 지금의 오로도스 지역 남쪽에 있었음은 분명하다.

 

[진秦나라]가 [楚漢(초한) 연합군]에 의해 멸망하고, [항우項羽]가 죽어 기원전 202년 경 [한漢나라] 왕조가 들어섰다. [유방]은 [연燕나라] [장도]의 난을 진압하자 친구 [노관]을 [연燕나라] 왕에 봉했다. 기원전 195년경 [노관]은 [흉노]에 투항하고 [연燕나라=[북연北燕]] 사람 [위만]은 조선 지역으로 망명하여 왕이 되었다. 이 때까지도 [연燕나라=[북연北燕]]은 흉노와 국경을 맞대고 일진일퇴를 하던 때 였다.

 

6. [사기 연 소공 세가(燕 召公 世家)]를 보자. 그냥 [연燕나라]가 아니고 북쪽에 있는 [연燕나라] 즉 [북연北燕]이다. 기원전 1050년 경 주나라 무왕이 은나라를 침공하기 전에 [연燕나라]가 존재하고 있었다는 증거이다.

 

[북연北燕] 은 코리아 역사에서 [북부여]와 마찬가지로 역사 해석에 많은 갈등을 발생시키는 지명이자 부족명이다.

 

[북연燕]이 있으면 [남연燕] 혹은 한 글자 [연燕]이 있어야 할 것인데 [한서 지리지 東郡(동군)]에 [남연燕 현]이 있다는 기록만 있을 뿐이다. 기원전 200년 경 [위만]과 더불어 [연燕· 옛연燕]이 나온 이후 기원전 128년 경 [郡(군)]으로 격하되었다는 기록을 끝으로 [연燕 왕조]에 대한 기록이 없다. [연燕 왕조]가 [연燕나라=[북연北燕]] 인 기원전 1050년 이전부터 있다가 기원전 128년 경 [郡(군)]으로 격하되면서 없어진 것인지, 원래 상상이나 허구로 전승된 것인지는 알 수 없다.

 

[한서-지리지] [東郡(동군) 남연燕 현縣]의 주석이다. [남연南燕]은 [남연국]이다. [길姞성]이고 [황제黃帝]의 후손이다. [사고]가 말하기를 “ [길姞]의 발음은 ‘기’와 ‘을’의 발음이 반틈씩 (반절)이다.”고 했다.

南燕,南燕國,姞姓,黃帝後。師古曰:「 姞 音 其乙 反。」

 

북연에 대응하는 남연은 동군에 속한 현으로 동군은 현이 22개이다. 동군은 지금의 황하 이북 하남성과 하남성 복양濮陽시, 산동성 서북부 요성聊城시,하북성 남부로 비정된다. 東郡,縣二十二:濮陽,畔觀,聊城,頓丘,發干,范,茬平,東武陽,博平,黎,清,東阿,離狐,臨邑,利苗,須昌,壽良,樂昌,陽平,白馬,南燕,廩丘。

 

일반적인 견해는 [남연南燕] 현을 황하 이북 하남성 신향新鄕시로 비정한다. 이 경우 [사기]에서 [북연北燕]이 위치한 [섬陝]을 지금의 서안시로 비정하는 견해와 남북의 지리 개념으로는 맞지 않는다. 신향시와 서안시는 동서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남북으로는 위도가 거의 같다. [남연南燕]과 [북연北燕]이 아니라 [동연東燕]과 [서연西燕]이 더 어울리는 것이다. [남연南燕]이 어디인지는 별론으로 하고 지금 연구자들이 [연(燕)나라]를 지금의 북경시로 보고, 고대의 [요동]을 지금의 요녕성 발해 연안으로 비정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임이 명백하다.

 

7. [사기 연 소공 세가(燕 召公 世家)]만 보면 [연(燕)나라]는 지금 중국의 서안의 서쪽 지역을 관장하고 있었고 주 무왕과는 친척인 희씨(姬氏)이다. 지역은 주나라 무왕 때에는 북연(北燕)이라 불리웠던 지역이다.

 

召公 奭 與周 同姓, 姓姫氏. 周武王之 滅紂, 封 召公 於 北燕.

소공(召公) 석(奭)은 주(周)나라 왕실과 같은 성인 희씨(姬氏)이다. 주나라 무왕(武王)이 상(商)나라 주왕(紂王)을 멸망시킨 후에, 소공을 북연(北燕) 지역의 제후에 봉했다.

 

其 在成王 時, 召王 為三公:自 陝 以 西, 召公 主 之;自 陝 以東, 周公 主 之.

성왕(成王. 주나라 2대왕. 주무왕이 역성혁명후 2년만에 사망) 때 소공은 삼공(三公) 중의 하나인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되었고, 섬(陝)의 서쪽 지역을 관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동쪽 지역은 주공(周公)이 관할하게 되었다

 

8. 주나라 무왕을 제외하고 최고 지도자 3명중 1명은 섬(陝)의 동쪽, 다른 1명은 섬(陝)의 서쪽을 관할하게 된 것이다. 섬(陝)은 지금의 섬서성이 생긴 유래가 되는 지명이다. 지금의 서안시 일대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섬을 지금의 서안시로 본다면 [연燕나라=북연北燕]은 서안시의 서쪽과 서북쪽인 지금의 섬서성, 감숙성, 청해성 일대가 된다.

 

9. “[연燕나라=북연北燕]의 성姓은 희姫 씨氏이다.”는 무엇인가 부족한 설명이다. 성姓은 모계 (엄마) 쪽 성姓이고, 씨氏는 부계(아빠)쪽 현대 의미의 성姓이라는게 일반적인 설명이다. 아주 고대에는 성姓과 씨氏를 같이 부여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너무 관계가 복잡해지면 모두 표기할 수 없음으로 부계 씨氏를 가문의 표시, 2023년 현재의 성姓으로 쓴다고 설명한다. [연燕나라=북연北燕] 왕조의 성은 시작할 때는 주나라 왕조의 희姫였으나 나라이름이 연燕임으로 성을 연燕씨로 바꾸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연燕씨]를 아직 발견하지 못한 상태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