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디지털경제와 인공지능발전 포럼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3.10.03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경제와 인공지능이 가져다준 새로운 코스(新赛道), 새로운 도전(新挑战), 새로운 가치(新价值)에 대한 경험 공유, 제안과 정책 제시 포럼 하얼빈에서 개최

지난 9월 26일, 2023 중국기업가 태양도년차회의(中国企业家太阳岛年会) '디지털경제와 인공지능발전(数字经济与人工智能发展)' 포럼이 개최되었다. 

포럼은 디지털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가속화하고 사회와 경제의 발전에 더욱 많은 기회와 기대효과를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중국 국내 유명한 디지털경제 및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 학자들이 디지털경제의 발전으로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선도하기 위하여 현재의 상황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정책적 제안과 현실에 대한 대책을 제안하는 자리였다. 

공업정보화부 전임 부부장, 북경대학 교수 양쉐샨. 사진제공=黑龙江日报
공업정보화부 전임 부부장, 북경대학 교수 양쉐샨.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포럼은 주제강연(主题演讲), 원탁회의(圆桌对话), 현장계약(现场签约) 및 보고발표(报告发布)등 순서로 나뉘어졌으며 디지털기술의 융합혁신과 응용에 대한 연구토론과 다양화된 업무의 현장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하여 디지털경제의 고품질발전을 위한 제안 등으로 구성되었다.

중국과학원 원사 천룬셩.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중국과학원 원사 천룬셩. 사진제공=黑龙江日报

공업정보화부 전임 부부장(工业和信息化部原副部长)이며 북경대학 교수 양쉐샨(杨学山)이 축사를 하고 중국과학원 원사(中国科学院院士)이며 국제유라시아과학원 원사(国际欧亚科学院院士), 생물정보 학자(生物信息学家) 천룬셩(陈润生)이 주제연설을 하였다. 

북경항공항천대학(北京航空航天大学) 교수 차이웨이더(北京航空航天大学), 중국공업인터넷연구원 당위 서기(中国工业互联网研究院党委书记) 티엔촨(田川), 농업농촌부 농업검측 빅데이터응용 중점실험실(农业农村部农业监测大数据应用重点实验室) 주임 우차이총(吴才聪) 등이 디지털자산의 정의, 공업데이터 가치화에 의한 기업의 디지털전환 등 주제를 놓고 명확한 견해를 발표했으며 선진기술, 명확한 관점, 생동감있는 구현 등으로 관중으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다.

포럼 현장의 모습,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포럼 현장의 모습, 사진제공=黑龙江日报

디지털 경제는 발전 전망이 밝지만 데이터 보안,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혁신 능력 등의 방면에서 상당한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 포럼은 디지털경제와 인공지능이 가져다준 새로운 코스(新赛道), 새로운 도전(新挑战), 새로운 가치(新价值)에 초점을 맞추어 경험을 공유하고 제안과 정책을 제시하여 동북지역이 새로운 발전 영역을 개척하고 새로운 동력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었다.

포럼 현장에서는 성화행동 백개도시 만개기업 디지털화전환 중국행(星火行动百城万企数字化转型中国行), 데이터 요소에 의한 동북(하얼빈)진흥 고품질 발전 계획(数据要素助力东北(哈尔滨)振兴高质量发展计划), 헤이룽장강 건강의료 빅데이터 지능응용센터 공동건설 프로젝트(黑龙江健康医疗大数据智能应用中心共建项目), 하얼빈도시상권 소비 빅데이터 동태 모니터링 플랫폼 공동건설 프로젝트(哈尔滨城市商圈消费大数据动态监测平台共建项目), 스마트 농업 군단 디지털 연합실험실 프로젝트(智慧农业军团数字联合实验室项目等活动与项目) 등 행사와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하얼빈상권 소비지수 보고서(哈尔滨商圈消费指数报告)', '하얼빈시 디지털경제 산업발전 잠재력 보고서(哈尔滨市数字经济产业发展潜力报告)'를 발표했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