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周王 季历 来 朝 (주周나라 왕 계력이 은殷나라에 조공하다) 주周나라는 은殷나라의 제후국인가? 부일사학 국사편찬위원회 (15)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2.12.12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들어가는 말. 나라부족의 시조는 후직(后稷) .

1) 기원전 1046년 지금으로부터 자그마치 3100년 전이다. 나라는 은나라를 침공하고 은나라 마지막 왕 의 배다른 형에게 제사를 잇게 하고 나라 이름을 송이라 했다. 다른 왕족 기자는 조선에 봉해졌는데 이후 기록이 없다. (사기 송미자세가)

 

2) 나라의 시조는 후직(后稷) (1(황제)-1-1-1-1)이다. 성은 선조 황제를 본 받아 공손 이다. 공손 기역시 황하 치수에 공을 세워, 요임금의 농관(農官)이 되었고 순임금에게 태()에 책봉되어 후직이 되었다.

사기 원문 ()의 시조 후직(后稷)의 이름은 기()이다. 그의 어머니는 유태씨(有邰氏)의 딸로 강원(姜原)이라 하였다. 강원은 제 곡(帝 嚳)의 정비(正妃)였다. 周后稷(주후직)名棄(명기)其母有邰氏女(기모유태씨녀)曰姜原(왈강원)姜原為帝嚳元妃(강원위제곡원비) ( ‘사기 주본기첫 구절)

 

2-1) 삼황오제 중의 하나이고 차이나의 시조 황제헌원의 아들이 제 곡(帝 嚳) 이다.제 곡(帝 嚳)의 첫 번째 왕비의 아들이 주나라 시조 후직 공손기 이다.

황제는 헌원(軒轅)의 언덕에 거주하면서 서릉족(西陵族)의 딸을 아내로 맞이하니, 그녀가 누조(嫘祖)이며 황제의 정비로서 아들 둘을 낳았는데, 그 후손 모두가 천하를 차지하였다.

 

첫째는 현효(玄囂1-1), 즉 청양(靑陽)이며 청양은 강수(江水)의 제후로 봉해졌다.

 

둘째는 창의(昌意 1-2)로서 약수(若水)의 제후로 봉해졌다. 창의는 창복(昌仆)이라는 촉산씨(蜀山氏)의 딸을 아내로 얻어 고양(高陽)을 낳았으며, 고양에게는 성스러운 덕이 있었다. 황제가 세상을 뜨자 교산(橋山)에 장사를 지냈다. 그의 손자이며 창의의 아들인 고양(高陽)이 즉위하였는데 바로 제전욱(帝顓頊1-2-1)이다. 임금 전욱(顓頊) 고양(高陽)은 황제(黃帝)의 손자이자 창의(昌意)의 아들이다. (중략) 제 전욱이 세상을 뜨자 현효(玄囂1-1)의 손자인 고신(高辛1-1-1-1)이 즉위하였는데 이 사람이 제 곡(帝 嚳1-1-1-1)이다. ” (사기 오제본기)

 

2. 나라부족 실제 역사는 고공단보(古公亶父)때부터 새로 시작

1) 고공단보(古公亶父) 때인 기원전 1150년 경 차이나 서안 서()50~150지역, 지금의 기산현에 정착한 것으로 추정되며, 문왕 시대에 국()으로서 주나라의 정체성이 확립된다. 이후 문왕의 아들 무왕 시대에 은나라 왕 주왕(紂王)을 몰아내고 중국 전역을 차지했으며, 주공 단(周公 旦, 무왕의 동생)과 성왕 시대에 통치 체계가 완성되었다. ()나라의 장양왕(莊襄王)에 의해 동주(東周)가 멸망되었다.

 

2) 고공단보(古公亶父)는 주나라의 실제 시조이다. 성은 희(), 이름이 단보이다. 고공은 벼슬 이름. 나라가 세워진 이후 태왕(太王)으로 추증되었다. 전설 상의 군주인 황제(黃帝)4대손이며, 제 곡(帝 嚳)의 아들인 후직(后稷) ()12대 손이다.

 

적인(狄人)에 쫓겨서 기산(岐山)으로 희성 일족과 주민 천 가구를 이끌고 본거지를 옮겼는데, ()나라에 의해서 이곳의 제후로 봉해졌고, 이곳은 희(나라부족의 성씨)의 본거지가 된다.

 

장남 ()태백과 ()중옹은 아버지가 ()계력한테 왕위를 물려주고자 하는 것을 알고 남쪽으로 내려가 오나라를 세웠다. (필자 주 차이나의 고대 부족국가 중 황제의 핏줄이 섞이지 않은 나라가 없다. 이는 당대의 조작이거나 후대의 역사왜곡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삼남 ()계력(季歷)의 아들이 주문왕이고, 문왕의 차남 무왕이 은()나라를 무너뜨린다. (나무위키 고공단보’)

 

3) 후직后稷 - 부줄不窋 - () - 공류(公劉) - 경절(慶節)

경절(慶節) 이 빈()에 나라를 세웠다. (‘사기 주본기)

경절(慶節) - 황복(皇仆) - 차불(差弗) - 훼유(毁隃) - 공비(公非) - 고어(高圉) - 아어(亞圉) - 공숙조류(公叔祖類) - 고공단보(古公亶父)

 

고공단보(古公亶父) : 희단보

성은 희()이고, 이름은 단보(亶父)이다. ()나라 시대 주족(周族)의 수장으로 고공(古公)이라고 불려 흔히 이름과 함께 고공단보(古公亶父)라고 한다.

 

뒷날 증손자인 주나라 무왕(武王)에게 태왕(太王)으로 추존되어 주태왕(周太王)이라고도 불린다.

 

아버지는 공조(公祖.공숙조류公叔祖類)이고, 생모에 관한 기록은 전해지지 않는다.

태강(太姜)을 아내로 맞이해 ()태백(太伯)()우중(虞仲), ()계력(季歷)을 낳았다. 나라 건국의 기초를 닦은 인물이다.

[ swings81님의블로그. 04-01[史記(사기) 本紀(본기)] 04. 周本紀(주본기) (1/14) swings81 2020. 1. 31.] (이하 스윙이라 한다)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swings81 ]

 

3. 나라부족의 태왕 고공()단보의 3()계력(季歷).

王 季 简介资料 (왕 계 간단 소개 자료. 왕계= 계력. 차이나 바이두 게시 원문 번역)

1) 古公姓 姬名 亶父周朝先公是 西伯君主其后裔 周武王 姬发 建立周朝时追谥他为 "周太王"陕西省旬邑县(古称"")

据推算古公亶父 是 轩辕黄帝的第35(应为15)代孙是 周祖 后稷的第12代孙

 

2) 王季简介资料(왕계 간단 소개 자료. 왕계= 계력. 차이나 바이두 게시 전문 번역)

史记·周本纪: 사기주본기 에 실린 내용

古公有长子曰太伯()曰虞仲太姜生少子季历季历娶太任皆贤妇人()有圣瑞

고공(단보)에게는 태백(太伯)이라는 큰아들과 우중(虞仲)이라는 둘째 아들이 있었다. 태강(太姜. 고공단보의 아내)는 막내아들 계력(季歷)을 낳았으며, 계력은 태임(太任)을 아내로 맞이했다. 모두 어진 부인들이었으며, 태임이 창()을 낳았을 때 성스러운 길조가 있었다

 

古公曰:"我世当 有 兴者其在昌(周文王 姬昌)?" 长子太伯(次子)虞 仲 知 古公欲立 季历以传()

고공이 말했다. “나의 세대에 큰일을 일으킬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 아마도 창()이 아닐까?”

큰아들 태백과 우중은 고공이 계력을 즉위시켜 창에게 계승시키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고,

 

乃 二人亡 如荆蛮文身断发以让季历

두 사람은 형만(荊蠻)으로 달아나 문신을 하고 단발함으로써 왕위를 계력에게 양보했다.

 

古公卒季历立是为公季公季 修 古公遗道笃于行义诸侯顺之

고공이 죽고 계력이 즉위했으니 이 사람이 바로 공계(公季)이다. (중략)

 

史记·吴太伯世家: 사기 오태백 세가에 실린 내용

吴太伯太伯弟仲雍皆周太王之子而王季历之兄也(중략 및 번역)

 

오태백(吳太伯1-1)과 태백의 동생 중옹(仲雍1-2)은 모두 주() 태왕(太王) 고공단보(古公亶父1 )의 아들이며, ()나라의 왕 계력(季歷1-3)의 형이다.

 

계력(1-3)은 현명하였고 성덕(聖德)이 있는 아들 창(1-3-1)이 있었기에 태왕(1)이 계력(1-3)을 계승시켜 왕위가 창(1-3-1)에게로 전해지게 하고 싶어 하자

 

이에 태백(1-1)과 중옹(1-2) 두 사람은 형만(荊蠻)으로 달아나 문신을 하고 단발을 하여 왕위를 계승할 수 없음을 보여줌으로써 계력을 피하였다.

 

계력(1-3)이 과연 왕위에 오르니 그가 왕계(王季1-3)이며 아들 창(1-3-1)은 주 문왕(周 文王)이 되었다.

 

태백은 형만으로 달아나 스스로를 구오(句吳)라 불렀다.

 

형만 사람들이 그를 의롭게 여겨 따랐으며 1천 여호가 넘게 귀순하여 그를 오태백(五太伯)으로 옹립했다.

 

史记的 具体活动记载 不多书纪中 却简单留下了 季的一些: (사기에 계력의 기록이 많지 않다. 그러나 죽서기년에 다소 기록이 있어 전재한다)

 

(商王武乙)三十四年周王季历来朝武乙赐地三十里玉十珏马八匹;

武乙三十五年周王季伐西落鬼戎俘二十翟王;

(商王)太丁二年周人伐燕京之戎周师大败;

太丁四年周人伐余无之戎克之周王季命为殷牧师;

 

太丁七年周人伐始呼之戎克之

太丁十一年周人伐翳徒之戎捷其三大夫

文丁杀季历

 

王季本名姬历是古公父的第三子周文王姬昌的父亲周部族首领他即位后被称为公季表示长幼次序表示尊敬

 

其兄太伯(也称泰伯)虞仲(也称仲雍)

 

太伯后来在太湖流域创建了吴国(희태백은 태호유역에서 오나라를 건국하였다.) 季历继位后承古公遗道又与商贵族任氏通婚积极吸收商文化加强政治联系在商王朝的支持下他对周围戎狄部落大动干戈不断扩张军事实力

 

商王文丁时受封为牧师成为西方诸侯之长享有征伐西部诸侯的权利后因权重遭忌为商王文丁所杀

http://www.balincan8.com/30414/

 

4. 죽서기년에 나오는 의문의 기록 주왕계력이 입조하다周王季历 来 朝

1) 죽서기년

전설적인 삼황오제의 시대부터 전국시대 삼진(三晉) 분립 후의 위나라() 양왕(襄王)까지의 연대기가 기록된 책으로, 전한대 무렵에는 책이 이미 소실되었다.

 

삼국 통일후의 서진 대인 279년 또는 281, 농부 부준(不准)이 위나라 양왕의 무덤을 도굴했는데 그 안에서 대나무편이 대량으로 나왔다. 그것들을 서진의 관리 속석이 종이에 옮겨 적었는데 그중에 죽서기년이 있었던 것이다. 선진시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역사기록으로, 특히 사기에 나오지 않는 이야기도 다수 수록된 덕분에 사기의 연대 오류를 죽서기년에 맞춰서 수정하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북송시대에 다시 책이 사라져버렸다. 명나라대에 죽서기년이 다시 등장했지만 위작이었고, 1917년 왕국유(王國維)가 각종 고대 문헌에 인용된 내용들을 모아서 죽서기년을 복원하는 작업을 하여 성과를 거두었다. 참고로 명대 위작본을 금본 죽서기년(今本竹書紀年), 왕국유가 복원한 죽서기년을 고본 죽서기년(古本竹書紀年)이라고 부른다.

 

다른 사서에서 보이는 미화를 다 걷어내고 현실적으로 서술한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기존의 사서에는 제요 도당씨가 자신의 왕위를 제순 유우씨에게 물려주었다고 쓰여 있지만, 죽서기년에는 대놓고 순이 요의 왕위를 찬탈하고 감금, 유폐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나무위키 죽서기년)

 

2) 왕계(=계력) 간단 소개 자료에서 나오는 글 중 죽서기년 부분 전재

史记中 对 季历的具体活动记 载 不多竹书纪年中 却简单留下了 季历的 一些 记载: (사기에 계력(=왕계)의 기록이 많지 않다.그러나 죽서기년에 다소 기록이 있어 전재한다)

 

(商王武乙)三十四年周王季历来武乙赐地三十里玉十珏马八匹; 주왕 계력이 입조했다. 은나라 ()무을왕이 땅 삼십리 와 열 개의 쌍옥 ()과 말 여덟필을 주었다. “1) 주나라는 은나라의 제후국이었다. ()

2) 은나라는 옥을 숭상했다.” 는 점을 알 수 있다.

 

武乙三十五年周王季 伐 西落鬼戎俘二十翟王;

(商王)太丁二年周人 伐 燕京之戎周师大败; 주나라가 연나라 서울을 침공한 ()융을 정벌하였으나 주나라 군사가 대패했다. 연나라 서울이 지금의 섬서성 쪽에 있다는 증거가 된다.

太丁四年周人 伐 余无之戎克之周王季 命 殷牧

 

余无之戎(여무지융)又 称 徐吾氏 (다른 이름이 서오씨)是 商周时期 在 今 山西省屯留 西北的 戎族(지금 산서성 둔유현 서북의 융족이다. 지금 임분시 태원시 사이의 분지 지역이다)

 

商朝 西部的周国发展 至季历 统治时国力大增

 

余无戎(여무융) 经常 南下攻 掠商周等国

 

竹書記年》,죽서기년에 의하면

文丁二年季历 率军 进攻 燕京戎大败而还(주나라) 문정2년에 (주나라) 계력 (주나라 태왕)이 직접 군대를 이끌고 연나라 서울에 침입한 융을 공격하였다. 대패하고 돌아왔다.

 

经两年准备恢复了力量2년동안 준비해서 역량을 회복했다.

 

文丁四年季历调军北上进攻 余无戎一举 击败 戎军大胜而还

문정4(주나라)계력이 군대를 이끌고 북으로 올라가 여무융을 공격했다. 일거에 융군을 격패시키고 대승하고 돌아왔다.

 

商王文丁闻讯大喜封 季历 为商朝牧师”[1]

() 나라왕 문정이 이를 듣고 크게 기뻐하였다. 계력을 상()왕조의 목사로 봉했다.

 

周定王十七年590周朝伐 茅戎被 徐吾氏所败[2]杜预注 认为 徐吾氏 是 茅戎一支(위키백과 余无之戎.)

https://zh.wikipedia.org/wiki/%E4%BD%99%E6%97%A0%E4%B9%8B%E6%88%8E

 

太丁七年周人 伐 始呼之戎克之(시호지융)

太丁十一年周人伐 翳徒之戎捷其三大夫(예도지융) (깃 일산 깃 일산(日傘: 자루가 굽은 부채의 일종(一種)으로 의장(儀仗)의 한 가지),그늘, 방패(防牌旁牌)

文丁 杀 季历(은나라 왕 문정이 주나라 태왕 계력을 죽였다)

 

古公亶父 在周人发展史上 是一个上承 后稷公刘之伟业下启 文王武王之盛世的 关键人物他是 中国上古周族领袖周文王的祖父亶父"积德行义国人皆戴之"而戎狄等游牧部落 却常 侵犯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