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 주제 기자회견 개최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2.09.01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 31일, 중국 흑룡강성 하얼빈에서는 중국의 지난 10년을 돌아보며 흑룡강성의 새로운 미래비젼을 제시하는 기자발표회가 거행되었다. 다음은 흑룡강성 성위서기이자, 성 인대상무위원회 주임 허근(许勤)의 발표전문이다.

기자 여러분, 신사 숙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세계가 주목하는 중국공산당 제 20차 당대표대회가 곧 승리적으로 열릴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총서기의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라는 주제로 여러분께 신 시대에 들어선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의 경제 사회발전상황을 소개하겠습니다. 오래동안 많은 언론사 기자들이 흑룡강의 변화와 진보를 기록하여 정성을 다하여 우리 성에 지지와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나는 흑룡강성위, 성정부와 전성 인민을 대표하여 여려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8월 31일,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이 할빈에서 열렸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8월 31일,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이 할빈에서 열렸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신 시대에 들어선 지난 10년은 당과 국가의 사업이 역사적인 성취를 이루고 역사적 변혁이 일어난 10년이며 흑룡강은 총서기의 당부를 명기하고 분발 전진하며 진흥 발전을 추진한 10년이였습니다.

시진평 총서기는 시종 흑룡강성의 발전에 관심을 갖고 흑룡강성 인민을 깊이 염려하며 두차례 동북진흥좌담회를 주재하고 두차례 흑룡강을 직접 시찰했으며 12기 전국인민대표대회 4차회의에서 흑룡강대표단의 심의에 참가하여 여러 차례 중요한 연설을 발표하고 중요한 지시를 내려 흑룡강성 진흥의 진로를 제시하고 근본적 준거를 제공했습니다.

시진평 신 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의 과학적 지도아래,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영도아래 흑룡강의 광대한 간부와 군중들은 단호히 '두가지 확립'을 옹호하고 '두가지 수호'를 실천하며 국가의 국방 안보, 식량 안보, 생태 안보, 에너지 안보, 산업 안보를 확실하게 수호하고 국가의 식량 안보 '바닥짐 역할을 잘 수행하며 조국의 '북대문'을 굳게 지키고 북방의 생태 안보 장벽을 튼튼히 쌓아 부단히 전면적인 진흥, 전방위적인 진흥을 추진하여 시진핑 총서기가 흑룡강을 위해 계획한 웅대한 청사진을 아름다운 현실로 바꾸는데서 힘써 노력하여 룡강대지는 좋은 발전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성은 식량을 많이 심고 잘 심어 국가의 식량 안보를 지키는 '바닥짐'역할을 잘 수행했습니다.

2018년 9월 25일,시진핑 총서기는 건삼강 칠성농장을 시찰하면서 쌀 한그릇을 양손에 들고 '중국 식량! 중국의 밥그릇!'이라고 의미심장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총서기의 당부를 명기하고 지속적으로 흑룡강성의 식량 종합생산능력을 향상시켜 2021년 식량 총 생산량은 1573억5000만근에 달해 전국의 11.5%를 차지했고 10년동안 국가에 공헌한 식량 총 생산량은 루적 1조4700억근이며 식량 총 생산량, 상품량, 전출량은 모두 전국 1위를 차지했고 전국의 밥 9그릇 중 한그릇이 흑룡강에서 나왔습니다.

성위 서기, 성인대 상무위원회 주임 허근(许勤)은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라는 주제 발언을 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성위 서기, 성인대 상무위원회 주임 허근(许勤)은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라는 주제 발언을 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현재 룡강대지는 입쌀향이 그윽하고 풍년이 들 전망입니다. 우리는 자신감과 더욱 큰 저력을 가지고 중국의 밥그릇에 더 좋은 '중국식량'을 더 많이 담아야 합니다! 현대화 대농업을 발전시키는 것은 룡강 진흥의 중대한 임무이고 농업 진흥의 주공 방향입니다. 우리는 과학기술농업, 친환경농업, 품질농업, 브랜드농업을 힘써 발전시켰고 친환경 유기식품 인증면적은 8800여만무에 달해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북대황, 비학, 완달산, 오상쌀 등 유명 브랜드를 육성했고 전국 디지털농업시범구, 국가 식품안전시범구를 건설했습니다. 억만무의 비옥한 흑토지는 전국민에게 량질의 친환경 안전 식량과 각종 농산물을 제공했습니다. 오늘날 흑룡강은 농업 현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희망의 들판에는 대국의 곡창이 점점 더 풍성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방식 전환, 구조 조정, 질 높은 발전을 위해 새로운 발걸음을 내 디뎠습니다.

방식 전환, 구조 조정 공방전을 잘 치르는 것은 흑룡강이라는 이 노후공업기지에 매우 중요하며 진흥 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시진핑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정신을 실천해 '전통산업(老字號)'을 개조 업그레이드하고 '다원개발산업(原字號)'을 심층 개발하며 '신흥산업(新字號)'을 키우는 세가지 큰 문장을 잘 완성해야 합니다.

일련의 신 시대 '나라의 중기'(国之重器)가 중국의 힘을 드러내고 중국제1중형기계그룹이 단조하여 만든 수소첨가 반응기(加氢反应器)는 세계기록을 경신했으며 하얼빈전기그룹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백학탄' 수력발전소의 백만킬로와트 수륜 발전기조는 단일기계용량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큽니다.

전국 육상 1위 유전인 대경유전은 루적 원유생산량이 24억 6000만t으로 전국 육상 원유 생산량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등 세일오일(页岩油) 탐사 개발에 큰 돌파구를 마련했고 100년 유전 건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디지털경제, 바이오경제, 빙설경제, 창의디자인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산업 진흥계렬의 행동 계획, 중점산업계획 및 부대 정책을 내놓아 현대 산업시스템의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화웨이, 텐센트, 바이두, 화대유전자 등 산업 선도기업이 흑룡강에 정착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첨단기술의 성과산업화를 향해 발전해야 한다는 것을 견지하고 과학교육 진흥계획을 실시하여 첨단기술기업과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을 대대적으로 육성하고 국무원이 비준한 하얼빈-다칭-치치하얼 국가자주혁신시범구와 가목사 국가농업첨단기술산업시범구 건설을 가동했습니다. 오늘날 흑룡강성은 산업 구조를 끊임없이 최적화하고 혁신능력을 빠르게 향상하여 고품질 발전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개혁을 틀어쥐고 개방을 추진하여 발전 동력의 활력이 부단히 증강되였습니다.

개혁 개방은 룡강 진흥 발전의 필수 길이다. 우리는 시진핑 총서기의 전면적인 개혁 심화, 전방위적인 대외개방 추진에 대한 중요한 지시를 진지하게 이행하고 개혁개방을 통해 끊임없이 운동에너지를 증강하고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국유기업개혁 3년 행동이 실효를 거두었고 북대황그룹은 농업분야의 항공모함을 만드는 고 품질 발전의 길에 들어섰으며 삼림공업그룹은 벌목에서 산림보호로의 역사적인 전환을 완성하였고 룡매그룹(龙煤集团)의 개혁은 새로운 활력을 발현했습니다.

재정세무, 금융, 과학기술, 교육, 사법 등 중점분야와 핵심고리 개혁이 끊임없이 심화되였습니다. 방관복개혁의 효과가 뚜렷하여 성급 정무 서비스사항의 인터넷처리 가능률이 98.6%로 높아졌고 자유무역시험구의 534개 관련 기업의 경영허가사항은 '사업자 등록증과 영업 허가증 분리'(证照分离)를 실현하였습니다. 민간기업의 고도성장 육성계획, 중소기업 성장사업을 실시해 시장주체수가 2.5배 늘었습니다.

우리는 일대일로건설에 적극 융합하여 중국, 몽골, 러시아 경제회랑건설에 참여했고 신 시대 연변(沿边)개발개방을 추진했으며 다국적 기반시설을 부단히 완벽화했고 하얼빈공항은 국가 10대 국제항공중심이 되였으며 자유무역시험구, 종합보세구, 국가 중점개발개방시험구 등 개방플랫폼 건설에 박차를 가해 흑룡강은 현재 우리 나라 대북개방의 새로운 고지로 되고 있습니다. 흑룡강은 오랜 개방력사가 있고 성소재지인 하얼빈은 중국 최초의 대외 개방도시 중 하나로 20세기 초 33개 국가의 무려 16만명이 넘는 외국 교민이 거주하고 있었으며 19개 국이 하얼빈에 령사관을 설치했었습니다.

신 중국 성립 후 백만 장병과 지식청년, 석유로동자와 룡강인민은 함께 북대황 개간, 대소흥안령 개발, 다칭유전 건설에 참가했고 조국의 사면팔방에서 온 건설자들이 이 흑토지의 번영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신 시대 새로운 로정에서 우리는 인재환경 최적화를 위해 인재 진흥 60조 정책 조치를 내놓아 천하의 영재들을 한데 모아 미래 발전의 새로운 청사진을 함께 그리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오늘의 흑룡강은 개혁이 심회되고 개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여 새로운 발전환경으로 시대를 포용하고 미래를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청산을 지키고 록수를 보호하며 조국 북방의 생태안전을 굳게 지켰습니다.

흑룡강은 생태자원이 풍부하고 대삼림, 대초원, 대습지, 대호수, 대계강, 대빙설을 보유하고 있어 한온대의 천연생물 유전자고입니다. '몽둥이로 노루를 때려 잡고 바가지로 고기를 떠내며 꿩이 밥솥으로 날아든다' 이는 흑룡강 역사의 좋은 생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룡강대지에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아름다운 그림을 기쁘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시진핑의 생태문명사상을 깊이 실천한 결과입니다. 전성의 삼림면적은 21만평방킬로미터로 전국 2위이고 습지면적은 3만 5천평방킬로미터로 전국의 근 15%를 차지하며 습지 10곳은 국제 중요습지목록에 등재되여 전국 1위를 차지했고 세계 희귀 조류인 두루미들이 아름다운 치치하얼 자룽(扎龙)습지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강과 호수의 수질이 계속 정화되고 공기질의 우량 일수 비률이 94.8%에 달했습니다. 국가급 자연보호구는 47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고 동북호랑이표범국립공원 야생호랑이들이 다시 룡강의 산림에서 포효합니다. 록수청산, 빙천설지가 모두 우리의 금산은산입니다.

흑룡강은 가슴을 벌려 사면팔방의 친구들을 환영하며 여름에는 바다와 같은 흥개호, 이춘 삼림 대산소바, 목단장 경박호에서 상쾌하고 시원함을 즐기며 겨울에는 하얼빈 빙설대세계, 야부리 고산스키장, 중국 설향, 막하 북극마을에서 눈과 얼음의 매력을 경험합니다. 북국의 좋은 풍광은 흑룡강에 있습니다. 이곳은 여름에 시원한 바람이 불고 겨울에 눈이 내려 황홀경입니다. 오늘날의 흑룡강은 푸른 산, 맑은 물, 파란 하늘로 록색발전의 바탕이 더욱 좋고 생태 경제의 우위가 더욱 강합니다!

성위 부서기, 성장인 호창승이 관련 질문에 대답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성위 부서기, 성장인 호창승이 관련 질문에 대답했다. 사진제공=黑龙江日报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민생과 복지를 증진시키고 도시와 농촌주민의 생활수준을 안정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시진핑 총서기가 2016년 5월 24일 방문한 동강시 팔차촌 허저족 군중은 현재 1인당 년간 소득이 만원가까이 늘었고 날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이날이 되면 마을 사람들은 설날처럼 민족복장차림으로 노래와 춤을 추며 총서기에 대한 감사와 애정을 표시합니다. 우리는 총서기가 발전속에서 민생을 보장하고 개선하는 것을 견지하라는 중요한 지시를 이행하여 군중이 간절히 바라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전력을 기울였습니다. 빈곤퇴치 공방전에서 승리를 거두어 전면적으로 초요사회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10년동안 루적 628만명의 신규 도시와 농촌주민의 취업이 증가했고 도시와 농촌주민의 소득은 안정적으로 증가했으며 판자촌, 노후 아파트단지, 농촌의 위험주택을 개조하는 효과가 뚜렷했습니다. 고속철도가 2012년보다 1277km 증가했고 고속도로망은 날이 갈수록 완벽해졌으며 민용 수송 공항은 14개로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많습니다.

대중적인 문화 체육활동이 풍부하고 다채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얼빈의 여름음악회는 중국과 외국에서 명성이 높습니다. 백만명의 청소년들이 빙설운동에 열정을 쏟고 있고 전성의 빙설운동 참여률은 57.8%입니다. 우리 성의 빙설선수는 10년동안 세계 챔피언 메달 242개를 획득하였습니다.

양양, 왕몽, 한효붕, 신설, 조굉박, 장홍, 임자위, 고정우, 한총, 수문정 등 룡강의 아들 딸들은 중국 빙설스포츠의 자랑거리입니다. 북경동계올림픽의 중국 금메달 9개 중 4개는 룡강의 건아들이 획득했고 하얼빈과 칠대하시는 '올림픽 챔피언의 도시'로 선정되였습니다. 교육사업이 왕성하게 발전했고 천명당 의료위생기관의 병상수는 2012년 4.79개에서 2021년 8.34개로 전국 평균보다 높으며 양로 탁아 등 사회사업이 끊임없이 진보하여 사회 전반이 조화롭고 안정되였습니다. 오늘날 흑룡강성은 민생이 부단히 개선되고 인민 대중은 더욱 만족감을 얻고 행복감은 더욱 지속 가능하며 안정감은 더욱 보장되였습니다!

지난 10년동안 흑룡강은 정기와 의욕을 북돋우며 당건설을 부단히 강화했습니다.

흑룡강은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을 가진 홍색 옥토이며 중국공산당 하얼빈지부는 동북지역에서 최초로 세워진 당조직으로서 당의 영도하에 14년간 매우 힘들고 어려운 항일전쟁에서 승리하여 해방전쟁과 항미원조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지원을 제공하였으며 허허벌판에 천지개벽을 일으켜 중화의 대곡창으로 건설했고 세계적인 대유전과 중장비 제조기지를 건설했으며 동북항일련군정신, 다칭정신(철인정신), 북대황정신을 육성했습니다.

우리는 시진핑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를 이행하고 위대한 창당정신을 고취하며 정치건설을 최우선으로 견지하고 정치 규률과 규칙을 엄격히 하며 시종 핵심에 충성하고 핵심을 수호하며 핵심에 바짝 따라가야 합니다. 기층 당건설을 잘 틀어쥐고 기층 당조직을 튼튼히 하며 전투보루역할을 잘 발휘해야 합니다. 인재를 올바르게 채용하고 자질이 높은 전문화된 간부대오를 건설하는 것을 견지하여 많은 간부들이 책임의 무게를 알고 책임을 잘 지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형식주의와 관료주의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중앙의 8가지 규정과 그 시행세칙정신을 단호히 실천하며 감히 부패하지 못하고 부패할 수 없으며 부패하고 싶지 않도록 일괄 추진하여 반부패투쟁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취득하고 전면적으로 공고화했습니다.

작풍 개선을 발전의 중요한 보증으로 견지하고 능력 작풍건설의 상시화와 장기적인 효과기제를 추진했으며 사상 해방, 관념 갱신을 통해 능력의 향상을 촉진하고 작풍을 전환하여 부단히 사업 혁신에 정력을 집중했습니다. 오늘날의 흑룡강은 자기혁명의 정치적 자각으로 기풍이 바른 정치 생태를 구축하여 룡강의 진흥과 발전을 위한 견고한 정치적 보장을 제공했습니다.

지난 10년동안의 발전과정을 돌이켜보면 우리는 룡강대지의 변화와 성취는 근본적으로 시진핑 총서기의 키잡이령도에 있고 시진핑 신 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의 과학적인 지도에 있음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실천은 시진핑 총서기가 지향하는 방향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분투해야 할 방향, 승리의 방향이며 시진핑 총서기가 지목한 길은 국가 부강의 길, 민족 부흥의 길, 인민 행복의 길이라는 점을 충분히 증명했습니다. 3100만 룡강의 아들딸들은 몸은 최북방에 있어도 마음은 당중앙을 향해 있습니다.

흑룡강성 제13차 당대회는 시진핑 총서기의 중요한 연설 지시정신을 관철하여 전면적인 진흥, 전방위적인 진흥의 로드맵을 수립했다. 우리는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령도아래, 곧 열릴 20차 당대회정신의 지도아래 반드시 다시 룡강 진흥 발전의 새로운 영광을 창출하고 사회주의 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데 흑룡강의 새로운 더 큰 공헌을 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흑룡강일보(黑龙江日报)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