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 시민들을 조준 사격해 학살한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만행

권용
  • 입력 2021.05.13 0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남로에서 시위중인 광주 시민들(사진=국가기록원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특별전 홈페이지 갈무리)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과격한 시위대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발포했다는 전두환 신군부의 '자위권' 주장과 관련, 당시 기관총과 저격수까지 미리 배치해 시민들을 사살한 계엄군의 만행이 추가로 드러났다.

지난 1년간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저인망식으로 조사한  5·18 당시 공수부대원의 진술에 따르면 제3공수여단이 5월 20일 오후 10시 이후 M60 기관총을 광주역에 설치했다.

당시 비무장한 시민들의 시위가 격렬했던 광주역 광장에서 발포가 이뤄졌고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다.

21일 정오 무렵 11공수여단은 전남도창 앞을 가득 메운 시위대를 향해 집단 발포를 자행, 시위대가 놀라 흩어지자 인근 주요 건물 옥상에 저격수를 배치해 시민들을 조준 사격했다.

그동안 피해자와 목격자들의 증언으로 계엄군의 조준 사격 의혹은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이러한 사실을 가해자의 입을 통해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공수여단이 22일 이후 광주 외곽을 봉쇄하는 작전을 펼치고 광주교도소 감시탑과 건물 옥상에 M60 기관총을 설치, M1 소총에 조준경을 부착해 저격용으로 사용해 시민들에게 발포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5·18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 시민(사진=국가기록원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특별전 홈페이지 갈무리)

이런 증언들은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은 발포 명령자, 또는 책임자를 규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전두환과 신군부는 지금껏 "과격한 시위대로 인한 급박한 상황에서 방어를 위해 발포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발포 명령을 내린 사람이 없다고 발뺌했지만, 가해 당사자들의 진술에 명시적·묵시적인 발포 명령을 내포하고 있어 발포 명령 체계를 규명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신군부는 기관총까지 동원해 시민들을 학살했지만 오히려 총에 맞아 숨진 책임을 시위대로 돌리려 했다. 시위대가 무장했던 카빈총으로 숨진 사람이 94명이라고 집계, 시위대간 오인 사격으로 인해 숨진 것이라는 허위 문서를 작성했다. 또한 M1 소총 발포로 인한 사망은 시위대가 쏜 것으로 둔갑, M60 기관총으로 인한 사망은 집계조차 하지 않고 기타 사망자로 분류했다.

이후 5·18 관련 조사를 여러 차례 진행하여 카빈총에 의해 숨진 사망자가 아닌 사례가 밝혀지고 검시 조서가 조작된 정황도 드러났다.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는 이러한 진술과 과거 조사 내용 등을 기반으로 광주역과 광주교도소 일원에서 숨진 사람들 가운데 카빈총에 의한 사망자로 분류된 의혹에 대한 실마리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2일 조사위 관계자는 "탄도학 등 관련 전문가들과 국과수 등 전문기관에 의뢰해 추가 정밀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