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나귀 신사(99) - `남자 만나기`에 앞서

서석훈
  • 입력 2012.03.31 15: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영창(소설가, 시인)
40대의 여인이 새로운 출발을 다짐할 때, 그 출발이 집 마련이거나 자녀 교육에 몰두하기거나, 석 박사 등의 학력 신장이거나 컴퓨터 6주 교육이거나, 에어로빅이나 요가거나, 배드 민턴이거나 수영이거나, 사진 배우기거나 서예 입문이거나, 이런 게 아니고 `남자 만나기`라고 하면 얘기가 많이 달라진다. 차마 숙연해질 수는 없고 긴장하며 흥미를 갖고 지켜볼 일이다. 당사자의 경우 새로운 긴장과 각오를 가지고 이 `남자 만나기`, 입문에서 중간 단계 그리고 그 장엄한 결말을 향해 가보자는 건데 그러하기 전에 먼저 몸가짐을 새로이 하게 될 것이다. 우선 여인은 자신의 외형을 살피는 바, 주위 여자들과 수다 떨기 자리에 나가거나 동네 식당이나 아이 학원 등을 오갈 때와는 자뭇 다른 긴장을 하게 되는데 전에는 보이지 않던 눈가의 주름이며 기미며 각질이며 봉분처럼 솟아오르려는 아랫배며 굵어진 허벅지며 이 모든 것이 뚜렷하고 현실감 있게 다가오는 것이다.
아 어떻게 이러고 돌아다녔던가? 남 보기가, 하늘 보기가 두렵지 않던가? 여인은 집안에 아무도 없는 걸 확인하고 나자 옷을 하나 둘 벗어나가기 시작한다. 상의에서 하의까지 그리고 브라쟈에서 팬티까지. 여기가 찜질방도 아니고, 자기 집에서 욕실로 들어가기 위함도 아니고 무슨 까닭으로 대형 거울 앞에 알몸으로 서 있는가? 몸매를 살피고 (샅샅이 살피지는 못해도) 당장 눈에 띄는 불편한 것들을 살피고 과연 수정이 가능한가, 또는 노력하면 개선이 가능한가 숙고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여인은 꿈꾸는 존재이지만 또한 현실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자신의 외형에 대해서도, 아직은 그런 대로 쓸 만하다, 배가 남산만 한 것도 아니고 피부의 탄력도 그런 대로 살아 있다,그리고 이 허리를 무너진 허리라고 하는 건 옳지 않다, 힙도 탄력이 있다, 올라붙었다고 굳이 주장한다고 누가 감히 뭐라 하겠는가. 하고 그녀는 생각했다.
그런데 그렇다면 그녀는 자신의 몸매를 살피고 각오를 굳히며 무슨 일을 벌이려고 하는가?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점을 말할 수 있는데 그것은 막연히 그러하다는 것이다. 그녀가 이 시점에서 그녀의 몸을 함부로 누구에게 보이거나 맡기거나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일단 자신감을 되찾고 싶고, 누가 봐도 흠 잡지 못할 몸매를 유지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여기엔 성적인 거 이상이 내포되어 있음인데 우리는 여인이 감성적인 동물이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여인이 짐승 같은 놈한테 좋아라 자신을 내맡기고 싶어 하는 걸 봤는가? 여성은 무드와 기타 많은 것이 선행되어야 몸과 마음이 열리는 존재이다. (다음 주에)











작 성 자 : 서석훈 ranade@krj.co.kr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