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고정숙 한자교실]

2023년 11월 계해(癸亥) 일간별 운세

2023. 10. 19 by 고정숙 전문 기자

2023년 11월 계해(癸亥) 일간별 운세 

 

계해(癸亥) 월은 겨울이 시작된다는 11월 8일 입동(立冬)부터 시작해서 일 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대설(大雪)까지를 이른다.

癸亥는 오행으로 물을 뜻하며 천간 癸는 음(陰)으로 작은 물에 비유되고 지지에 亥는 양(陽)으로 바다와 같은 큰물에 비유된다.

그러므로 계해 월은 물이 많은 달로 습한 기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천간 癸의 색깔이 검은색이고 지지에 亥는 동물로 돼지에 해당하니 계해 월의 형상은 검은 돼지를 의미한다.  

 

 

甲목 일간

인성이 강하게 들어오는 달이다. 취업 등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데 유리하다.

쓸데없는 근심 걱정이 많고 활동성이 떨어지며 기운이 다운될 수 있다. 계획에 없던 금전 지출, 손실이 있을 수 있다. 투자, 투기는 신중하라.

건강주의, 이기적인 성향이 강해지는 달이다. 남녀 모두 업무 스트레스로 힘들 수 있고 여자는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답답할 수 있다.

吉: 문서 취득, 학문과 관련해서는 유리하다.

凶: 의존성이 강해지고 게을러질 수 있다.  

 

 

乙목 일간 

감정 기복이 심하고 자주 우울해질 수 있다. 문서 관련 이동수 있고 학문 관련해서는 노력한 만큼 결과를 볼 수 있다.

금전 관련해서는 운이 그다지 좋지 않으니 무리한 투자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배우자, 대인관계 흐름이 원만하지 않을 수 있다. 순발력, 임기응변에 강하다.

吉: 문서 취득, 학문과 관련해서는 유리하다.

凶: 건강 주의.  

 

 

丙화 일간 

일관성이 떨어지는 달이니 매사 신중하게 처신해야 한다. 직장 관련해서 힘든 달이 될 수 있다. 감정 조절 잘하고 자신을 낮추는 것이 좋다.

과도한 업무를 맡을 수 있고 직장 이동, 변동 수 있다. 잘하고 있던 일에서 갑자기 싫증을 낼 수 있으니 인내심이 필요하다.

쓸데없는 소비 지출이 많을 수 있으니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본인이 쌓은 공이 드러나지 않고 실속이 떨어진다.

吉: 취업, 승진, 명예 상승.

凶: 부부 다툼, 이성 문제 주의.  

 

 

丁화 일간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달이다. 너무 무리하지 말라. 이별 수 있으니 부부, 이성 문제에 각별히 주의하라.

자기 계발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라.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활동성이 떨어진다. 예민해지고 감정 조절이 잘 안될 수 있으니 마음을 느긋하게 가지는 것이 좋다.

본인 사주에 甲목이 있으면 문서, 시험, 학문 관련해서 유리하고 윗사람의 도움 있다.

吉: 힘든 가운데 누군가의 도움이 있다.

凶: 관재구설 주의.  

 

 

 

戊토 일간

사기 수 있다. 돈거래하지 말고 문서 계약, 투자에 주의하라. 활동 영역에 변동수 있고 이성 문제로 인한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본인의 언행으로 잘하고 인사 못 듣는 일이 있을 수 있으니 경솔하게 처신하지 말라.

소탐대실(小貪大失) 할 수 있으니 너무 욕심을 부리지 말라. 

吉: 활동 영역 넓어지고 일이 바빠진다.

凶: 금전 손실 있다.  

 

 

己토 일간

이별 운 있다. 대인관계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본인 주장을 내려놓고 과욕을 부리지 말라.

사주에 불이 없는 사람은 건강에 각별히 주의하라.

금전 흐름에 기복이 많다. 많이 들어오고 지출도 많은 달이다. 직장 이동, 변동수 있다. 취업 운도 있으니 기회를 놓치지 말라.

 吉: 업무 관련 성과 있다.  

凶: 감정 기복이 심하다. 자주 우울. 

 

 

庚금 일간

의욕이 넘치고 활동성은 왕성하지만 집중력이 떨어진다. 학문 관련해서는 불리.

전문적인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자제력과 통제력 약화, 유아독존 기질이 강해지는 달이니 겸손함 필요.

명예에 흠집 생기는 일이 있을 수 있으니 언행에 주의하라. 

吉: 자신감 넘치는 달이 된다.

凶: 대인관계 언행 주의.  

 

 

辛금 일간

쓸데없는 일에 에너지 낭비할 수 있으니 매사에 서두르지 말고 침착하라. 구설수 있다.

하면 될 것 같은 착각으로 경험 없는 일에 끼어들었다가 낭패볼 수 있으니 주의하라. 본인 꾀에 넘어갈 수 있다.

일이 많아지고 바쁘게 돌아가는 달이지만 실속은 떨어지니 기대치를 낮춰라. 체력 소모 많으니 건강 관리 신경 써라.

여자는 남편과의 불화 잦을 수 있다.

吉: 자신감 넘치고 활동성이 왕성해진다.

凶: 과욕으로 인한 금전 손실.  

 

 

壬수 일간

계획에 없던 금전 지출 있고 돈이 많이 나가는 달이다. 고집과 주관이 강해지는 달이니 융통성이 필요하다.

자주 우울해지고 몸이 나른해질 수 있다. 건강 관리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라.

신약한 사주는 본인의 기운이 강해지는 달이니 계획했던 일이 있다면 추진하는 것이 좋다.

 吉: 매사에 적극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凶: 경쟁심리 상승, 대인관계 피로감 있다.  

 

 

癸수 일간

독단적인 성향이 강해지는 달이다. 타인을 먼저 배려하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혼자 다 하려고 하지 말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함께 하라.

활동은 왕성하지만 실속은 떨어진다. 자주 우울해지고 기분이 다운될 수 있으니 정신건강부터 챙겨라. 절제력이 약화된다. 인내심이 필요하다.

본인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지 말고 주변 환경에 맞추고 따르는 것이 좋다.

 吉: 주변의 도움 있다.

凶: 답답함, 암울함에 본인 자신을 가둘 수 있다.  

 

 

2023년 11월 계해(癸亥) 일간별 운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