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고정숙 한자교실]

2023년 9월 신유(辛酉) 일간별 운세

2023. 08. 25 by 고정숙 전문 기자

2023년 9월 신유(辛酉) 일간별 운세

 

신유(辛酉) 월은 밤에 기온이 이슬점 이하로 내려가 풀잎이나 물체에 이슬이 맺힌다는 9월 8일 백로(白露)부터 시작해서 공기가 차츰 선선해짐에 따라 이슬이 찬 공기를 만나 서리로 변하기 직전의 시기인 한로(寒露)까지를 말한다.

천간 辛과 지지에 酉는 모두 음(陰)이고, 오행으로는 금(金)에 해당하며 사물로는 작은 쇳덩이, 보석, 또는 단단한 물질을 뜻하고 색깔은 흰색이다.

지지 酉는 동물로 닭을 일컬으니, 辛酉 월은 흰 닭의 형상이다. 

 

甲목 일간

 

지지 충[卯酉]과 지장간 [甲庚] 충으로 여러 가지 감정 기복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고 정신적 스트레스로 예민해지기 쉬운 달이다.

감정적으로는 답답한 흐름이지만 직장, 또는 사업 일과 관련해서는 안정적이다. 직장 이동 변동이 있고 취업 준비생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   

 

乙목 일간

 

가정사가 복잡하게 전개될 수 있다. 특히 부부 다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작은 일이 크게 번질 수 있다. 직장 이동, 변동 수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

많이 예민해질 수 있으니 마음을 느긋하게 가져야 된다. 타인과 시비를 가리는 일은 없게 하고 관재구설수 주의하라.

직장 관련해서는 길흉이 엇갈릴 수 있다. 직장을 그만두고 싶은 욱하는 감정이 일어날 수 있지만, 사주 구성에 따라 반대로 승진, 취업에 유리할 수도 있다. 

 

丙화 일간

 

남자는 이성 관계 주의하라. 평소보다 계산이 앞서고 스케일이 작아진다. 예민해지기 쉽고 그로 인한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상승할 수 있다. 활동 범위가 넓어진다. 낭비성 소비 지출이 많고 문서 변동, 이동, 이사 수 있다.

사주 구성에 따라 금전과 하고 있는 일에 유리하게 돌아갈 수도 있다.

천을귀인의 작용으로 어려운 가운데 일이 잘 해결될 수도 있으니 많이 베풀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9월을 보내는 것이 좋다.  

 

丁화 일간

 

금전 관련해서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자금 사정이 좋지 않았다면 9월은 어느 정도 해갈이 될 수 있다.

직업, 사업 등 하고 있는 일은 노력한 만큼 결과를 볼 수 있지만 심리적으로 자주 예민해질 수 있으니 대인관계, 배우자와의 충돌은 잦을 수 있다. 투자 욕구가 상승하고 욕심이 강해지는 달이다. 신중한 처신이 필요하다.

문서 관련해서 계약 문제는 세심한 결정이 필요하다. 

 

 

 

戊토 일간

 

상관이 강하게 들어온 달이다. 말 한마디로 타인에게 상처를 줄 수 있으니 언행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결혼한 여자는 9월 한 달 부부 다툼 주의하고 남편이 위축될 수 있는 구조이니 남편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활동성은 왕성하고 전문직에 종사하는 직업군은 본인의 능력과 끼를 발산할 수 있다.

직장인들은 평소와 다르게 상사에게 덤벼든다던가 직장을 그만두고 싶은 충동이 갑자기 일어 날 수 있으니 신중하게 대처하라.

성급한 결정으로 후회할 수 있으니 매사에 서두르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己토 일간

 

일이 많아지고 노력한 만큼 결실을 볼 수 있다. 전문직, 일과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좋은 일과 새로운 기회가 주어지는 등 긍정적이지만 지나치게 예민해질 수 있어 배우자, 대인관계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고집과 주관이 강해지는 달이다. 본인을 통제하는 관(官)의 힘이 무력해지는 구조이니 직장 변동, 이직이 있을 수 있다.  

 

庚금 일간

 

겁재가 강하게 들어오는 달이니 돈거래, 동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 내 것을 양보해야 하는 일이 많을 수 있다.

계획에 없던 금전 지출이 있다. 특히 결혼한 남자는 아내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아내에 대한 배려가 더욱 필요하다.

본인 주장이 강해지고 심리적으로 경쟁의식에 사로잡혀서 본인을 힘들게 할 수 있다.

9월은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과욕을 부리지 않는 것이 좋다. 

 

辛금 일간

 

비견이 강해지는 달이다. 혼자 애쓰지 말고 주변 동료, 지인들과 경쟁보다는 협력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고집과 본인 주장이 매우 강해지는 달이다. 금전 지출이 많아 손실 보는 일도 있다.

사건 사고에 노출되기 심하니 항상 신중하고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매사에 겸손하게 처신하라. 

 

壬수 일간

 

문서 계약, 자격증 취득, 취업, 학문 관련해서는 상당히 좋은 흐름이다. 본인의 능력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운이다.

다만 서로 대립 관계에 놓이는 상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사주 구성에 따라 게을러질 수 있고 우울해질 수 있으니 야외 활동을 많이 하고 마음을 밝게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癸수 일간

 

쓸데없는 근심 걱정이 많아지는 달이다. 생각이 너무 많아 행동으로 옮기는 데에는 실천력이 떨어질 수 있다. 부정적인 성향이 강해진다.

계약, 서류 직인 같은 일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그것으로 인해 손실이 있을 수 있다.

학문, 아이디어, 창의력과 같은 지적(知的) 영역은 상당히 발달하는 달이다. 

 

 

2023년 9월 신유(辛酉) 일간별 운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