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양시의회 국민의힘당 시의원들, 광복절기념 시민단체 공감평화행사에 대해 정치 공세성 시정 질의

신영배 전문 기자
  • 입력 2021.09.07 02:15
  • 수정 2021.09.07 09: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6일 안양시의회는 제269회 임시회를 열고 최대호 시장에게 시정질의를 했다. 국민의힘당 김필여 시의원은 시정 질의에서 북한의 핵시설 재가동과 남북공동사무소 폭파를 언급하면서 광복절에 평촌중앙공원에서 시민단체가 한반기를 게양하며 공감평화행사를 한 것은 부적절했고 지적했다. 이에 최대호 시장은 안양시는 광복절에 4,500개의 태극기를 게양했고 공감평화행사차원에서 공원에만 시민단체가 53개의 한반도기를 게양했다면서, “일부 보수단체가 공무원에게 폭언을 하고 성희롱적 극단적 민원을 제기하였는 데, 이러한 비상식적 민원은 수용이 어렵다고 답변을 했다. 최시장은 이런 폭력적 민원 집중에 대해서 시의원이 침묵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섭섭하다는 표현도 덧붙였다. 

9월6일 시의회에서 시정질의를 하는 음경택 시의원과 답변하는 최대호 시장

뒤이어 시정질의에 나선 국민의힘당 음경택 시의원은 남북교류협력사업은 남북이 공동으로 하는 사업만 해당된다며 남북교류협력위원회의 결정은 기금 사용 목적에 반하는 잘못된 결정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대호 시장은 현실적으로 남북교류협력이 언제 가능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 해당 조례의 기금 조성 목적에 적시된 남북교류협력과 통일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고자 기반 조성 차원에서 기금을 사용하기로 한 남북교류협력위원회의 결정에는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답변을 했다.

 

6.15공동선언실천경기중부본부는 김필여 시의원이 시민단체의 평화기원걸개의 슬로건 내용을 문제 삼은 지적에 대하여 "스스로 매우 낮은 평화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증명이다"면서, "42개 참가단체중 상당수 단체는 예시로 제시한 내용과 다른 슬로건을 스스로 정했다"고 반박했다. 또 음경택 시의원이 평화공감행사를 주관한 단체의 집행위원장이 시정질문을 하지 말라고 압력을 가했다며 시정질의 입장정리 발표에서 주장한 데 대하여는 시민단체의 평화행사에 대하여 국민의힘당 시의원들이 약점잡기씩 시정질의를 집중적으로 하겠다고 하여, 시민들에게 사실을 바로 알리기 위해서 이에 대한 성명서를 낼 수 밖에 없는 단체의 입장을 전했다"고 주장하면서, “집행위원장은 음의원과 상호 호의적으로 전화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단체의 성명서 발표 결정 사실을 미리 알려주었을 뿐이다고 반박했다. 또 이 단체는 9.2 집행위원장과의 통화에서 음의원은 자신과 통화한 내용은 6.15 입장문에 반영이 안되었으면 한다고 스스로 제안을 하고도, 정작 본인은 시정질의 입장정리 발표에서 집행위원장과의 통화내용을 왜곡해서 언급하는 비신사적인 행위를 했다며 반박했다.

시정질의 영상을 시청하며 올린 한 시민의 카톡방 글

몇몇 시민단체 회원들은 이날 시정질의 상황을 영상방송을 통하여 시청했는 데, 의원들의 시정질의 내용의 허점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한 시민은 카톡방에서 참가단체가 어떤 단체인지 잘 모르면서 참가단체의 성격과 소재지를 의심하는 꼬투리잡기식 발언을 한 것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고, 또 다른 한 시민은 미국에서 한인 4세대들이 태극기와 성조기를 걸고 광복절을 기념한 사진을 보여 주며 대견했다고 하는 부분에서 경악을 금치 못했다. 우리는 자주독립국가인 데 태극기와 한반도기를 거는 것은 문제가 되고, 태극기와 성조기를 거는 것은 대견해 해야 할인가?”라고 강하게 불만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