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북 연락 채널 복원, 남북 정상 의지 담겨.. 관계 회복될 지 주목

김정현
  • 입력 2021.07.27 15:18
  • 수정 2022.05.28 22: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정상이 남북 간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다시 진전시켜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사진=청와대 유튜브 갈무리)

남북 정상이 남북 간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다시 진전시켜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27일 남북 연락 채널이 복원되면서 3개월만에 오랜 교착국면에서 벗어나 관계를 회복할 지 주목된다.

2018년 세 차례 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는 전에 없이 가까워졌지만, 2019년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지난해 6월 북한이 일방적으로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면서 양 국의 관계가 파국에 가까울 정도로 급변했다.

과거 북한이 대남관계 회복을 위해 연락채널을 복원했던 경우를 보면 이번에도 역시 단순 채널 복원을 넘어 관계 회복을 위한 모습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특히 이번 연락채널 복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합의로 진행된 것으로 남북 정상의 의지가 담긴 만큼 양국의 관계가 급반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남북 정상은 여러 차례 친서 교환을 해왔으며, 과거 남북은 연락채널 봉원 이후 남북고위급회담을 시작으로 각종 회담을 이어가며 관계 복원에 속도를 내는 경우가 많았다.

당장 코로나19 상황으로 북측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호응해올 지는 알 수 없다. 북한은 여전히 코로나19 방역으로 국경을 봉쇄하는 등 방역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남측이 제안한 이상가족 상봉 및 인도적 사안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협력 등 보건 협력, 개별관광 등 남측이 제안한 여러 사업에 대해 북측의 무반응으로 진전이 없는 상태이며, 6·25 전사자 유해 공동발굴 작업,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자유 왕래 등 9·19 군사합의에 따른 협력사업도 산적해 있다.

우리 정부는 코로나19로 대면 회담이 어렵다면 비대면 방식으로라도 각종 현안에 대해 북한과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대화 채널을 복원하려면 코로나19 상황이라는 제약 조건을 슬기롭게 해결할 필요가 있다"면서 "대면 접촉이 제한되니 남북 간 대화와 협상을 원활히 하도록 화상회의 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 역시 지난해부터 내부 회의를 화상 방식으로 진행하고 국제회의 등에 화상 회의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비대면으로 양국이 회담을 진행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일부에서는 지난해 6월 북한이 일방적으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대해 분명하게 지적해야 '건강한' 남북관계 발전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으며, 당시 통일부 역시 북측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아직까지 북측의 입장이 확인된 것은 없다.

이날 판문점 채널과 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한 소통에서도 관련된 사항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간 현안 문제들에 대해 앞으로 논의해 나갈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인연 통일부 장관은 후보 시절 인사청문회에서 양국이 서울-평양 상주 대표부 설치에 합의한다면 북한이 남측에 평양대표부를 설치할 땅을 공여하는 방식으로 연락사무소 배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1971년 적십자접촉으로 시작된 남북대회의 역사가 올해로 50년을 맞게 됐다.

한편에서는 남측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와 관련하여 성과를 내기에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연락채널 복원으로 파국의 위기를 극복하고 남북이 어느 선까지 관계를 개선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