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1세기 최고 CEO들의 경영철학

정문섭 전문 기자
  • 입력 2021.05.31 1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들은 어떻게 최고가 되었나?

 

21세기 최고 CEO들의 경영철학 김문주 옮김

 

기업가들은 정해진 길을 따라 가는 안락함을 누릴 수 없다. 기업의 여정은 본질적으로 위험하고, 수없이 많은 장애물과 끊임없는 위협 요인들이 도사리고 있다. 사람들은 기업가가 남을 짓밟고 정상에 오르는 줄로 알고 있다. 분명 그런 기업들도 있지만 요즘의 기업들은 상호배타적이지 않는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이 책은 소개하고 있다. 성공을 개인적인 부와 동일시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기업가정신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자기 사업을 한다는 것이 아니라 마음가짐이다. 기업가정신에서는 임기응변에 능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기업가들의 마음가짐인 그들의 경영철학을 공부해보기로 하자.

1, 시작의 중요성- 以小成大 뭔가를 시작하는 방법은 말은 그만하고 행동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월트 디즈니) 스티브잡스 2005년 스탠퍼드대학교 졸업 축하연설에서 “여러분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어요. 다른 누군가의 인생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다른 일들이 만들어낸 소음에 여러분 내면의 목소리가 덮이도록 내버려두지 마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마음과 직관을 따라갈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어떤 일을 할 때 완벽해야만 시작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대부분을 결코 시작할 수 없을 것이다.”

 

2, 이소성대(以小成大) 우리 모두는 인생의 비전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성공은 여러분이 꿈을 포기하고 차선책을 모색하려 할 때 찾아온다.(오프라 윈프리) “뭔가 가능한 부분을 만들어 내는 것이 첫 걸음입니다. 그리고 나면 가능성이 생겨나게 됩니다. (테슬라 대표, 일론 머스크) 전기차 기술을 연구하고 스탠퍼트에서 박사학위를 마치면서 인터넷이 만들어지는 걸 지켜보겠다고 생각하다가 인터넷으로 창업을 하자고 결심한 뒤 온라인 결제서비스 회사인 페이팔을 창업, 이후 전기자동차 회사인 테슬라를 설립. 2004년 당시 스무살의 하버드 대학생이었던 마크 주커버그 기숙사 방에서 더페이스북닷컴 회사를 처음 만들어 전교생의 절반 정도를 가입시킨 후 몇 달에 걸쳐 범위를 넓혀 세계 다른 대학들로 손을 뻗쳤다. 이런 식으로 열 달 안에 페이스북은 백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2년 만에 5천만 명까지 늘어났으며, 2012년 10억 명, 그리고 오늘날은 25억 명의 사용자로 늘어났다. 출세의 비결은 일단 시작하는 것에 있다. 일을 시작하는 비결은 여러분에게 주어진 복잡하고 어마어마한 업무를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자잘한 업무로 나눈 다음에 첫 번째 업무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마크 트웨인)

 

3, 계획을 세워라 나무를 찍어 넘겨야 하는데 딱 5분만 있다면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나는 처음 2분30초 동안은 내 도끼날을 갈겠소. (준비는 성공의 필수요소) 기억하라. 준비하는 것에 실패한다면, 실패할 준비를 하는 셈이다.(윌리엄스 목사, 성서적 세계에서)

 

4, 변화에 적응하라 이 세상에는 영원한 게 딱 하나 있습니다. 바로 변화입니다.(헨리 포드) “속도와 완성도 사이에서 갈피를 못 잡고 있다면, 언제나 속도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완성도는 따라오게 마련이니까요.(마크 주커버그) 가장 강하거나 가장 똑똑한 종들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 살아남는다. (찰스 다윈)

 

5, 위기를 기회로 문제는 몇 번 나가떨어졌는지가 아니다. 몇 번이나 다시 일어났는가다. (커스터 장군) 도전과 실패는 성공에 대한 장애물이 아니라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이다. 단 한 번도 넘어져 본 적이 없는 사람은 그저 단 한 번도 위험을 무릅써 보지 못한 사람일 뿐이랍니다.( 오프라 윈프리) 끊임없는 노력, 그리고 실패로부터 배울 수 있는 능력 덕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이 힘겨운데, 심지어 내일은 더욱 힘겨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내일 모래는 아름다울지도 모르죠. (알리바바 마윈) 성공이란 준비와 기회가 만나는 곳이다. (자동차 경주의 전설, 바비 언서)

 

6, 최고의 사람들로 무장하라. 제 성공의 비밀은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들을 고용하기 위해 어떤 일이든 하는 겁니다.(스티브 잡스) 월트 디즈니가 전 세계 애니메이션의 세계를 단숨에 정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은 바로 어브 아이웍스였다. 두 짝꿍은 서로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미키 마우스 같은 전설적인 캐릭터들을 탄생시켰다. 직원을 채용할 때 세 가지 자질을 살펴야 한다. 진정성과 총명함, 그리고 에너지다. 그리고 첫 번째 자질이 결여됐을 때 나머지 자질은 여러분을 힘들게 만들 것이다.(워런 버핏)

 

7, 진정한 성공 진정한 성공은 자기가 얼마나 행복한지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브랜슨) 지자불여호지자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한다면 열심히 일하는 게 훨씬 더 쉬워집니다.(2016, 테슬라의 주주총회 연설) 여러분이 사랑하는 일을 하십시오. 그에 대한 열정을 가져야만 합니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그냥 다른 일을 찾도록 하세요.(워런 버핏)

 

8, 부를 나누자 돈을 현명하게 쓰는 일은 버는 것만큼이나 어렵다.(빌 게이츠) 대부분 사회로부터 흘러들어온 막대한 부는 대부분 사회로 돌려보내져야 한다.(앤드류 카네기)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