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 남천정과(소)정방이 (같이) 차이나 래주에서 백제로 출발했다? 신라지방군사조직 남천정이 차이나에 있네? 국사편찬위원회는 차라리 삼국사기를 위서(僞書 거짓말)라고 해라!(3) 백제, 고구려와 나당연합군(신라 당나라 연합군) 전투는 한반도에서 있었나? 중국 대륙에서 있었나? (5)

이원환 전문 기자
  • 입력 2021.04.29 14: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삼국사기는 날짜 다음 주어(主語)를 제일 앞에 두고 서술하고 있다.

글쓴이가 김부식이든 누구든 삼국시대에 살지 않았음으로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나요 라는 원칙에 의거하여 서술한 것이다.

광개토왕 비문을 해석함에 있어 주어 (主語) 논란이 있다. 비문은 광개토왕이 주어임이 명확하며, 애매할 때에 다른 주어를 표현하고 있다.

삼국사기와 명확히 비교된다.

660년 3월 당고종이 명령했다. 三月, 唐高宗命

660년 여름 5월 26일 왕이 유신 등과 서울을 출발했다.

夏五月二十六日, 王與庾信·眞珠·天存等, 領兵出京.

660년 6월 18일에 〔왕이〕 남천정(南川停)에 이르렀다. 소정방(蘇定方)은 내주(萊州)에서 출발하여, 많은 배들이 꼬리를 물고 1,000리를 이어 흐름을 따라 동쪽으로 내려왔다.

六月十八日 㳄南川停 定方發自萊州 舳艫千里 隨流東下.

660년 6월 18일 “연 남천정과 정방이 래주에서 출발했다”로 해석해야 되는 것 아닌가!

660년 6월 21일  왕이 태자 법민을 파견했다. 二十一日, 王遣太子法敏

660년 가을 7월 9일 유신등이 군대를 황산벌판으로 진군시켰다.秋七月九日, 庾信等進軍於黃山之原

660년 가을 7월 9일  그날 소정방이 부관 김인문 등과 기벌포에 도착했다. 是日, 定方與副摠管金仁問等到伎伐浦

백제왕자가 좌평 각가를 보내었다. 百濟王子使佐平覺伽

660년 7월 12일  당, 신라군이 의자왕 도성 주위를….했다.十二日, 唐·羅軍▣▣▣圍義慈都城, 進於所夫里之原

 

2)태종무열왕이 남천정에 이르렀다. 소정방은 내주에서 출발했다.” 라고 해석하는 것은 너무도 이상하다.

六月十八日㳄南川停定方發自萊州 “왕이 남천정에 이르렀다”로 해석할 수 있도록 주어(主語)인 왕을 표현하지 않았다.

6월 21일조에 王次今突城 “왕이 금돌성에 머물렀다.” 에서 주어(主語) 왕을 분명히 한 것과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6월 18일에 태종무열왕의 위치와 소정방의 위치를 같이 표현할 이유가 있나? 없다.

6월 18일에 왕이 남천정에 도착하고, 소정방이 래주에서 출발했다면 이를 분리해서 썼을 것이다. 이런 서술 방법은 연이은 기사에서도 나온다.

〔7년(660) 6월〕 21일에 왕이 태자 법민(法敏)을 보내 병선(兵船) 100척을 거느리고 덕물도(德物島)에서 소정방(蘇定方)을 맞이하게 하였다. 정방이 법민에게 말하기를,(후략)

누가 보아도 6월 21일에 왕이 법민을 보냈고,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소정방이 법민을 만나서 말하기를” 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3) 연남천정과 소정방이 같이 래주에서 출발했다. 㳄南川停定方發自萊州 로 해석하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

남천정은 신라의 지방군사조직이다.

연 남천정 에서 연 글자에 대한 해석은 뒤로 미루더라도 연 남천정과 소정방이 같이 출발했다면, 신라의 지방군사조직 남천정은 차이나에 있었다는 해석이 된다!

 

4) 남천정의 정 停 은 신라시대 군사조직 6정 혹은 10정 (3천당) 중의 하나이다.삼국사기 권40 잡지에서 처음 6정, 다음에 10정(삼천당)이 나오는데 남천정은 6정에도 나오고 10정에도 나온다.

아래는 三國史記 권 제40 잡지 제9 무관(武官) 에 나오는 남천정 관련 기사이다.

모든 군사의 칭호는 23개이다. 첫째는 육정(六停), 둘째는 구서당(九誓幢), 셋째는 십당(十幢), 넷째는 오주서(五州誓)(이하 순서 생략). 삼무당(三武幢),계금당(罽衿幢),  급당(急幢), 사천당(四千幢), 경오종당(京五種幢), 이절말당(二節末幢), 만보당(萬步幢), 대장척당(大匠尺幢), 군사당(軍師幢), 중당(仲幢), 백관당(百官幢), 사설당(四設幢), 개지극당(皆知戟幢), 삼십구여갑당(三十九餘甲幢), 구칠당(仇七幢), 이계(二罽),  이궁(二弓), 삼변수(三邊守), 신삼천당(新三千幢)이다.

진흥왕(眞興王) 29년(568)에 신주정(新州停)을 없애고 남천정(南川停)을 설치했다.

진평왕(眞平王) 26년(604)에 남천정(南川停)을 없애고 한산정(漢山停)을 두었다. 금장은 황청(黃靑)색이다.

십정(十停). 혹은 삼천당(三千幢)이라고도 이른다. 첫째는 음리화정(音里火停), (이하순서생략) 고량부리정(古良夫里停), 거사물정(居斯勿停), 삼량화정(參良火停), 소삼정(召參停), 미다부리정(未多夫里停), 일곱째는 남천정(南川停), 골내근정(骨乃斤停) 벌력천정(伐力川停), 이화혜정(伊火兮停)이다. 모두 진흥왕(眞興王) 5년(544)에 두었다.

十停 或云三千幢. 一曰音里火停, 二曰古良夫里停, 三曰居斯勿停, 衿色. 四曰參良火停, 五曰召參停, 六曰未多夫里停, 衿色. 七曰南川停, 八曰骨乃斤停, 衿色黃. 九曰伐力川停, 十曰伊火兮停, 衿色綠. 並眞興王五年置.

6정과 10정에 대해서는 연구가 있어야 한다. 일단 남천정은 통일 이후에도 독자적으로 10정에 속하였던, 6정 한산정 산하 3천당으로 존재하였던 것으로 본다.

번호

이름

 

금장

 

1

대당(大幢)

 

자백(紫白)색

진흥왕(眞興王) 5년(544)

2

상주정(上州停)

 

 

진흥왕(眞興王) 13년(552)

 

 

귀당(貴幢)으로 고쳤다.

청적(靑赤)색

문무왕(文武王) 13년(673)

3

한산정(漢山停

신주정(新州停)-> 남천정(南川停)

 

진흥왕(眞興王) 29년(568)

 

 

남천정(南川停)-> 한산정(漢山停)

황청(黃靑)색

진평왕(眞平王) 26년(604)에 한산정으로 고쳤다.

660년 당시는 남천정은 존재하였다!

4

우수정(牛首停)

비열홀정(比烈忽停)-> 우수정(牛首停)

녹백(綠白)색

문무왕(文武王) 13년(673)

5

하서정(河西停)

실직정(悉直停)->하서정(河西停)

녹백(綠白)색(우수정(牛首停)과 같다!

태종왕(太宗王) 5년(658)

6

완산정(完山停)

하주정(下州停)->완산정(完山停

백자(白紫)색

신문왕(神文王) 5년

(계속)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