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의 라디오 방송! 미래가 있는가?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1.01.07 12: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 오래된 전통미디어 “라디오”가 중국에서 탄생한지 100년이 지났다. 최근 복잡다단하게 진화 내지는 발전하고 있는 뉴미디어의 틈바구니 속에서 그래도 아주 독특한 라디오만의 매력을 발휘하고 있고, 생명력 또한 끈질기게 생존하고 있다

아주 오래된 전통미디어 “라디오”가 중국에서 탄생한지 100년이 지났다. 최근 복잡다단하게 진화 내지는 발전하고 있는 뉴미디어의 틈바구니 속에서 그래도 아주 독특한 라디오만의 매력을 발휘하고 있고, 생명력 또한 끈질기게 생존하고 있다. 

CSM(CSM媒介研究) 발표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의 라디오 청취자들은 2015년 5.35억 명에서 2019년 6.07억 명으로 5년 동안 7200만 명이 증가하면서 13.5%의 성장율을 기록하고 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 라디오 청취자들의 현황, 자료출처=CSM媒介研究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 라디오 청취자들의 현황, 자료출처=CSM媒介研究

이렇게 라디오 청취자들의 성장율에는 급격히 성장한 자동차 산업을 그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겠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라디오를 청취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고, 또한 자동차 내에서 유일한 엔터테인먼트가 라디오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중국 사람들의 라디오 청취 시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역시 CSM(CSM媒介研究) 발표자료에 따르면, 라디오 청취 시간은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7월 현재 중국인들의 미디어 소비에 관한 현황 분석, 자료출처=CSM媒介研究
2020년 7월 현재 중국인들의 미디어 소비에 관한 현황 분석, 자료출처=CSM媒介研究

상기한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20년 1인당 평균 라디오 청취 시간이 5년 전에 비하여 11분 단축되었고, 이는 16.7%가 단축된 것으로 데이터는 말하고 있다. 

또한 2020년 7월 현재 도시 거주 중국인들의 평균 미디어 소비 시간은 218분으로 나타났고, 그 중 TV평균 시청 시간은 88분으로 전체 41%를 차지하였고, 라디오 청취 평균 시간은 61분으로 28%, 마지막으로 VOD 시청 시간은 평균 69분으로 3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에서 라디오 청취는 주로 라디오 전송, 즉 AM과 FM이 한 부류이고, 또 다른 한 부류는 주로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라디오 전송 즉 AM과 FM을 활용한 라디오 청취는 계속해서 감소할 것이고, 반면, 모바일 앱을 활용한 라디오 청취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모바일 폰은 개인들의 신체 일부로 여기며, 거의 24시간 함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의 기회도 모바일 영역으로 진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