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최대 숏클립 플랫폼 도인(抖音)! 일평균 영상 검색량 4억 돌파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1.01.06 12: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이 “2020년 도인 빅데이터 보고“를 발표했다
개인의 표현방식, 콘텐츠의 가치등 다양한 모습의 지난 1년간의 중국인들의 변화를 도인의 빅데이터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DAU 6억, 일평균 영상 검색량 4억을 돌파했다

빅데이터를 살펴보면 개인의 표현방식, 콘텐츠의 가치등 다양한 모습의 지난 1년간의 중국인들의 변화된 삶의 모습들을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抖音, 한국에서는 틱톡(TikTok)으로 칭한다)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지난 1월 5일,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이 <2020년 도인 빅데이터 보고>를 발표했다. 이자료들을 살펴보면 개인의 표현방식, 콘텐츠의 가치등 다양한 모습의 지난 1년간의 도인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2월까지 도인의 일평균 영상 검색량은 4억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인 관계자의 소개에 따르면, 2020년 초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인하여 오프라인 활동의 대부분이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었고, 영상과 라이브 방송은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용자들의 생활 속에서 다양한 여구사항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도인은 라이브방송, SNS, 전자상거래, 검색 등의 서비스를 완벽하게 구현했고, 그것은 다시 대중들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중국인들 대부분의 삶의 방식을 솟클립으로 표현할 수 있는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의 홈페이지 모습, 이미지 출처=도인 홈페이지
중국인들 대부분의 삶의 방식을 솟클립으로 표현할 수 있는 중국 최대의 숏클립 플랫폼 도인의 홈페이지 모습, 이미지 출처=도인 홈페이지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도인 사용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전기밥솥 케익(电饭锅蛋糕, 전기밥솥을 이용한 음식으로, 주요 재료는 계란, 밀가루, 우유이며 보조 재료로는 설탕과 식용유가 있다. 달콤하고 향긋한 맛으로 남녀 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인기 간식이다)”으로 관련 영상의 송출량이 93억회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의 학습 관련해서, 코로나19로 인하여 재택 온라인 강의가 학생들의 주요한 학습 경로이기도 했다. 2020년 도인에서는 칭화대학교(清华大学)의 라이브 강의를 시청한 사람들이 3600만명을 넘었다. 뿐만 아니라 베이징대학, 베이징사범대학 등 고등교육 기관의 대부분이 도인에서 온라인 강의 과정을 개설했다.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을 위하여 도인은 계속해서 의학전문가와 방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경기회복을 위한 라이브 방송 활동을 추진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42,779개 후베이성 상점들이 41억위안의 상품을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8월까지, 도인화산판(抖音火山版, 15초 숏클립으로 일상생활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SNS를 말하며, 모체가 되는 “오늘의 헤드라인(今日头条)“에서 서비스를 연동하고 있다) 내 DAU가 이미 6억을 돌파하였고, 사용자들의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사람들이 도인에서 영상을 발표하고, 거기에 댓글을 공유하는 것은 이미 국민들의 일반적인 삶의 일부가 되었다

중국인들 대부분의 삶을 숏클립 플랫폼 도인을 통하여 표출하고 있다는 도인 빅데이터의  단면, 자료출처="2020년 도인 빅데이터 보고"
중국인들 대부분의 삶을 숏클립 플랫폼 도인을 통하여 표출하고 있다는 도인 빅데이터의 단면, 자료출처="2020년 도인 빅데이터 보고"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도인 사용자들은 761만 건의 “포기 또는 방치(放弃, Give up)”에 대한 영상을 공유했으며, 220만 건의 “의혹 또는 회의(怀疑)” 관련 영상을 올렸고, 1491만 건의 “너무 어렵다(太难了)”와 관련된 영상을 업로드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정서가 여전히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보고서 통계에 따르면, “인내(坚持)”, “신뢰(相信)”, “파이팅(加油)”의 댓글이 각각 6913만 건, 1.3억 건, 18억 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여러 지역과 또 연령층의 사용자들은 도인상에서 각각 다양한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는데, 먼저 지역별로 살펴보면 먼저 귀주성 사용자들은 동영상 촬영과 “좋아요” 클릭을 가장 좋아하는 반면, 후베이성 사용자들은 공유, 즉 퍼나르는 일을 좋아하고, 안휘성 사용자들은 댓글을 다는 것을 특히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90년대 출생 사용자들은 결혼과 출산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높았고, 자녀들의 일상을 기록하는 일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80년대 출생 사용자들은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촬영을 가장 좋아했으며, 70년대 출생 사용자들은 음식에 대한 촬영을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 60년대 출생 사용자들은 춤, 댄스, 율동 등 신체활동에 대한 촬영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적으로 확산일로에 있는 코로나19 상황과는 달리 중국은 상대적으로 초기에 확산을 조기 통제했다는 중국 언론들이 연일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지난 해에 중국 국내 여행 산업이 회복되고 있다는 증거들이 도인을 통하여 하나씩 나타났다. 

지난 해 국경절(10월 1일) 연휴 기간 동안 전국의 관광지 관련 영상들이 춘절 연휴기간에 비하여 일평균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최초 발병지로 알려진 도시 “우한”은 지난 해 중국인들로부터 가83억회의 “좋아요”를 받은 도시로 선정되었으며, 베이징(北京)과 스촨성 청두(成都)가 두번째와 세번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한 해,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관광명소들이 “도인”에 의하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고, 도인을 통하여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새롭게 알려진 관광명소를 찾게 되었다. 하남성(河南) 정저우(郑州) 인지동물원(银基动物王国成)이 2020년 도인에서 가장 인기있는 관광명소로 꼽혔고, “좋아요” 클릭 수는 지난 해 동기 대비 3086% 증가했다. 

푸젠성(福建) 삼명시(三明) 협천하 관광구 (侠天下旅游区)와 하남성(河南) 낙양시(洛阳) 라오쥔샨풍경구(老君山风景名胜区) 등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곳들이 도인을 통해 알려지면서 “좋아요”를 천만회 이상을 얻게 되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전역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10개의 소도시 중 4개 도시, 즉 안휘성 진자이현(金寨县), 후난성 신화현(新化县), 스촨성 난부현(南部县), 안휘성 훠추현(霍邱县) 등은 극도로 가난한 지역이었지만, 도인을 통하여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가난과 빈곤으로부터 탈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숏클립 플랫폼 하나가 이 시대의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전통적인 개념의 비즈니스와 상거래, 미디어 등의 개념을 통째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른바 사상과 사고의 개혁, 그리고 습관의 개혁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바라보며, 다르게 말하고 행동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하였다. 그것이 기술의 발달로 서서히 우리에게 다가왔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급격하게 도래하였고, 이 갑작스런 변화에 적응하는 사람과 기업만이 생존이 가능한 시기가 되었다. 
어떻게 살아야할까?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