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차이나모바일 미구뮤직 MAU 1억 돌파 공식 발표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1.01.03 14: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 미구뮤직(咪咕音乐)의 App.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MAU가 정식으로 1억을 돌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구뮤직이 운영하는 영상컬러링 및 음악 스트리밍 등 전체 음악 서비스 앱의 사용자는 1.43억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월 31일,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 미구뮤직(咪咕音乐)의 App.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MAU가 정식으로 1억을 돌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구뮤직이 운영하는 영상컬러링 및 음악 스트리밍 등 전체 음악 서비스 앱의 사용자는 1.43억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구뮤직은 풍부한 음악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음악 애호가들을 비롯하여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엄청난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바오장 App(宝藏APP)”을 중국 국내에서 다양한 음악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0년 12월 현재 미구뮤직의 서비스 음원은 약 4천만 곡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곡의 활용율은 95%를 넘어서고 있다. 

차이나모바일 미구뮤직의 바오장 음악서비스 앱(宝藏APP)의 모습과 MAU 1억 돌파 홍보 포스트의 모습, 자료제공=차이나모바일 미구뮤직(한류TV서울 재편집)
차이나모바일 미구뮤직의 바오장 음악서비스 앱(宝藏APP)의 모습과 MAU 1억 돌파 홍보 포스트의 모습, 자료제공=차이나모바일 미구뮤직(한류TV서울 재편집)

또한 유니버셜 레코드, 워너뮤직, 소니뮤직, 타이허(北京太合音乐文化发展有限公司), JVR뮤직, 샹신(相信音乐), Rock Records(滚石国际音乐有限公司), HIM International Music(华研国际音乐股份有限公司), Linfair Records(福茂唱片音乐股份有限公司), Time Fengjun Entertainment(北京时代峰峻文化艺术发展有限公司), 모등천공(中国音乐独立唱片公司, 중국 최대의 인디펜던트 레이블), EE미디어(天娱传媒有限公司), Avex Group(爱贝克思集团) 등 1000여 개의 국내외 레코드 회사 및 판권 대리기관, 음악 예능 관련 프로그램, 영화 및 드라마 원시 저작권 소유자 등과 심도있는 합작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콘텐츠 측면에서 살펴보면, 저우제룬(周杰伦, Jay Chou, 1979년 1월 18일 출생, 타이완의 대중 가수, 작곡가, 음악가, 감독, 프로듀서 겸 배우), 천이쉰(陈奕迅, 1974년 7월 27일 출생, 홍콩의 가수이자 배우), 왕페이(王菲, 1969년 8월 8일 출생, 중화권에서 활동하는 가수 겸 배우), 손연지(孙燕姿, StefanieSun, 1978년 7월 23일 출생, 싱가포르 출생, 중국어 대중가수), 임준걸(JJLin, 1981년 3월 27일 싱가포르 출생, 중국 대중가수, 작곡가 및 음반제작자), 오월천(五月天, 중국의 팝 그룹), 차이이린(Jolin Tsai, 蔡依林, 중국 가수), 샤오징텅(萧敬腾, JamHsiao, 1987년 3월 30일 타이완 출생, 타이완 및 중국 가수), Taylor Swift、lady gaga、Justin Bieber, Hamasaki Ayumi(滨崎步 일본 가수), Joe Hisaishi(久石让), Kōda Kumi(幸田来未), Otsuka Ai(大冢爱) 등 다양한 국내외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하여 그들의 음원을 서비스하고있다. 

사용자 체험 측면에서, 미구의 음악 콘텐츠 및 서비스는 젊은 사용자들의 음악 선호도와 사용 습관에 등에 대하여 단순히 '듣는 서비스'를 넘어서 그 이상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즐기는 음악 엔터테인먼트 생활의 모든 측면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들면, “5G + 대형 오디오 기술”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오로라 음향 효과(极光音效, 오로라음향효과 즉, 오로라가 다양한 빛을 내는 것처럼 맑고 투명한 소리, 뮤직홀에서 듣는 것과 같은 음향효과, 초중저음, Live House효과 등의 음향효과를 말함, 이는 QQ뮤직의 Super Sound 효과와 비슷한 음향효과로 음질 면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는 상태이다), 최상의 음질(至臻音质), 3차원 입체음향 고품질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음악서비스의 최고의 몰입효과를 위하여 “5G+4K/8K+XR(VR+AR)”등과 같은 기술적 업그레이드를 통한 전통적인 공연예술 활동에 새로운 체험을 제공하며, 특히 온라인 청중 및 온라인 좌석 등 온라인 공연에 대한 예술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5G+숏클립” 기술의 업그데이드를 통하여 초고화질 영상 컬러링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음악 숏클립의 SNS화 및 마케팅의 새롭고 광활한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2020년 차이나모바일의 영상 컬러링 사용자 및 미구뮤직의 스트리밍 서비스 등 이용자들의 MAU(Monthly Active User)가 1억명을 넘어섰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미구뮤직은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콘텐츠 또는 그들의 결합으로 사용자들에게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다양하고 차원 높은 몰입형 음악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할 계획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차이나모바일 미구뮤직은 ㈜한류TV서울과 제휴관계를 맺고, 현재 K-POP 음원을 활용하여 차이나모바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영상 컬러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합작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 차이나모바일 미구영상(咪咕视频)과는 차이나모바일 자체 영상채널을 ㈜한류TV서울의 중국방송 OTT 플랫폼인 CK-Box를 통하여 재한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차이나모바일 미구영상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드라마, 영화 등 저작권 거래시스템을 활용하여 K-콘텐츠의 중국 대륙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