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온라인음악 시장 현황분석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12.30 16:32
  • 수정 2020.12.30 1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10월, 중국 온라인 음악 MAU(Monthly Active User)는 6.2억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들이 지불하는 비용은 7000만 위안에 이르고, 비용을 지불하면서 음악을 듣는 일에 대해서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 분석 

2020년 10월, 중국 온라인 음악 MAU(Monthly Active User)는 6.2억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들이 지불하는 비용은 7000만 위안에 이르고, 비용을 지불하면서 음악을 듣는 일에 대해서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온라인디지탈음악 선두기업인 텐센트뮤직그룹 산하 QQ뮤직, 쿠고우뮤직, 쿠워뮤직, 그리고 왕이윈뮤직의 로고, 사진출처=한류TV서울 재편집
중국 온라인디지탈음악 선두기업인 텐센트뮤직그룹 산하 QQ뮤직, 쿠고우뮤직, 쿠워뮤직, 그리고 왕이윈뮤직의 로고, 사진출처=한류TV서울 재편집

중국 온라인 음악은 이제 과두시대(寡头时代, oligarch ‘올리가르히’는 원래는 러시아의 신흥 재벌을 지칭하는 말이다. 고대 그리스에 존재했다는 ‘소수자에 의한 정치 지배’ 즉, 과두정치를 의미하는 ‘올리가키(oligarch)’가 어원이다.)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는데, 텐센트뮤직의 올해 3분기 영업수입은 약 208억 위안(한화 약 35,360억 원)에 이르고, 최근의 시장가치는 1800억 위안(한화 306,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중국 최대의 온라인 음악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중국 Fasrdata(Fastdata极数)에 따르면 2019년 11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중국 온라인음악 사용자 평균 MAU(Monthly Active User)는 5.8억 명으로 나타났고, 2020년 10월 온라인음악 MAU는 6.2억 명으로 나타났다. 
 
2019년 중국 온라인 음악 유료 사용자 규모는 6776만 명으로,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1608만 명이 증가하였으며, 2020년 10월 말 현재까지 중국 온라인음악 유료 사용자 규모는 7192만 명으로 나타났다. 

2019년 10월~2020년 10월 중국 온라인디지탈 음악 MAU규모, 자료의 출처=Fasrdata
2019년 10월~2020년 10월 중국 온라인디지탈 음악 MAU규모, 자료의 출처=Fastdata

중국 온라인 음악 성장 현황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온라인음악 시장의 생산액은 19.8억 위안(한화 약 3,366억 원)에서 107억 위안(한화 약 18,190억 원)으로 성장했으며, 연 평균 증가 속도는 52.47%에 이른다.

특히 선두기업의 경쟁력이 극대화되는 상황 가운데 2020년 온라인 디지털음악 시장의 생산액은 140억 위안(한화 약 23,8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었다. 

2015년~2020년 중국 온라인디지탈 음악시장 생산액 규모, 자료의 출처=Fasrdata
2015년~2020년 중국 온라인디지탈 음악시장 생산액 규모, 자료의 출처=Fastdata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중국 온라인음악 시장은 급격한 속도로 성장하는 기간이었고, 2004년 쿠고우음악(酷狗音乐)의 탄생 이후 계속해서 샤미음악(虾米音乐), QQ음악(QQ音乐), 쿠워음악(酷我音乐), 왕이윈음악(网易云音乐) 등이 탄생했다. 2013년 이후 인수합병(M&A, 并购)이 거듭되었고, 특별히 텐센트가 쿠워음악(酷我音乐), 쿠고우음악(酷狗音乐), QQ뮤직(QQ音乐) 등을 흡수합병하면서 선두기업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2020년 10월, QQ음악의 가입자 MAU는 20,122만 명에 달하고, 쿠고우음악의 가입자 MAU는 18,769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QQ뮤직 및 쿠오뮤직은 텐센트음악그룹에 속한 플랫폼들이다. 왕이윈뮤직의 MAU는 8,895만명으로 QQ뮤직과 쿠고우음악의 가입자 수와 비교하면 현저한 차이가 난다. 

2020년 10월 중국 온라인디지탈음악 APP MAU총수량, 자료의 출처=Fastdata
2020년 10월 중국 온라인디지탈음악 APP MAU총수량, 자료의 출처=Fastdata

일평균 사용시간 = 일일 사용 총시간 / DAU로 정의 되는데, 2020년 1월부터 10월까지 중국 5sing(5sing原创音乐)의 온라인음악 사용자들의 일평균 음악청취 시간은 40분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왕이윈뮤직과 쿠워뮤직으로 나타났고, 각각 39.2분과 36.8분으로 기록되었다. 

뮤직애플리케이션(앱, APP) 사용 시간으로 살펴보면 TOP3 음악 앱의 사용 총시간 점유율은 2017년 56.7%에서 상승하여 2020년 10월 현재 80.4%까지 상승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승자독식의 구조로 가는 형태이고, 선두기업들이 가입자의 대부분을 시간을 확보하는 규모의 경제를 이루어 간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2020년 10월 중국 온라인음악 사용자 총 수는 62,180만 명으로 그 중 6할의 사람들이 3선급 도시 이하의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일선도시의 가입자 수치가 가장 작은 것으로 7.3%에 지난지 않는다. 

QQ뮤직, 쿠고우뮤직 및 쿠워뮤직의 가입자들의 평균 70% 사용자들은 2선도시 이하의 사람들이 점유하고 있으며, 왕이윈뮤직의 가입자 중 2선도시 이하의 사용자들은 6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하여 늦춰진 양회가 5월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 양회중 하나인 정치협상회의에서 중국 왕이윈뮤직 법정 대표자인 딩레이(丁磊, Ding Lei, 윌리엄 딩)는 중국 음악이 해외로 진출하기 위하여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0) 정책에 편승하고, 중화음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하여 정부에서 충분한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설파했다. 

이후 중국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책이 제시되었고, 중국 내 다양한 음악 플랫폼들은 이 예산을 활용하여 중국 음악의 해외진출을 위한 다양한 교두보 내지는 포석을 던지는 상황이다. 

한류음악의 설 자리는 어디에 있는가? 좀 더 정교하고 좀 면밀한 시장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중국 대륙 뿐 아니라 그들의 일대일로 정책에 편승하여 한류음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융합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