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유튜브 시작하시나요’ 2세대 유튜버에게 추천하는 책

권용 전문 기자
  • 입력 2020.04.08 2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목적과 방향성을 분명하게 제시해주는 2세대 유튜버를 위한 책

 

시중에 널린 유튜브 책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다. 일주일에 2개 이상, 꾸준히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 아니 시청하는 사람들도 누구나 알만한 정보들이다.

이 책은 그런 단순한 원리를 넘어 자신의 영상이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잡아 2020년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2세대 크리에이터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던져준다.

최근 많은 이들이 유튜브에 도전하고 있다. 그런데 어떤 마음으로 시작하는걸까? 언론에서 접하는 성공한 유튜버들을 접하며 아무런 생각과 계획없이 시작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목적과 방향성을 잃은 영상을 몇개 제작하고 머지 않아 유령 채널로 돌아서고 마는 것이다.

최근 여러 유튜브 책을 읽고 있지만 이 책 '유튜브지금시작하시나요' 만큼 문제의 핵심을 이야기한 책은 없었던 것 같다.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을 넘어 우리가 오랜 시간 채널을 운영하며 멈추지 않고 달릴 수 있는 목적을 분명하게 심어준다. 유튜버가 넘치는 세상에서 잘짜여진 기획단계와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요소들을 중간중간 잘 알려주고 있다.

나 역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쉽게 생각하고 시작했지만 단순히 찍고 편집해서 올리면 끝나는 문제가 아니었다. 한 편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노력과 정성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잘 만들어진 영상 한 편을 보며 기획단계부터 완성본으로 구독자들에게 다가가는 순간까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요소들이 고려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살면서 한 번쯤은 유튜버의 삶을 살아보기를 추천한다. 그저 찍고 만들어 올리는 것을 넘어 스스로의 삶을 기획하는 경험을 갖게 될 것이다. 콘텐츠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나라는 사람에 대해 고민하게 될 것이며, 전반적인 제작 과정을 홀로 해결하며 내면의 자기 계발을 하게 되는 놀라운 경험도 갖게 될 것이다.

저자는 '시한책방'의 채널 운영자로 북튜버들 사이에서 꽤 유명하게 알려진 분이다. 나 역시 '북튜버'를 시작하며 저자의 영상을 많이 찾아보았고 현재까지 구독을 하고 있다. 유튜브의 시작과 함께 북튜버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영상은 시대의 흐름이 아닌 필수적 요소로 자리 잡았다. 만약 지금 당신의 머리속에 '이런걸 해보면 어떨까' 생각하는게 있는가? 그럼 망설이지 않고 도전해보길 바란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시작하고 중간에 포기해도 괜찮다. 이런 일련의 경험들이 당신의 내면을 고루 성장시켜 줄 것이다.

특별한 재능이 있어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 당장 채널을 개설하고 시작하는 사람만이 특별해질 수 있다. 이 글을 읽고, 또 이 책을 읽고 특별한 사람이 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길 바란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