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승범의 창업칼럼] 창업지원사업 멘토링, 실시간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된다

하승범 기자
  • 입력 2020.04.02 18: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응모하여 선정되면 사업화 자금 이외에 멘토링, 창업교육, 사무공간 제공 등을 지원받는다. 그 중에서 "멘토링"은 초기 창업기업의 창업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창업자들은 멘토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지혜와 정보 그리고 네트워크는 1:1 지도와 조언을 통해 초기 창업기업에 있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경영 전반은 물론 회계, 투자, 수출, 기술개발 등 사업 추진의 전 분야에서 다양한 멘토들에게 도움을 받게 된다.

창업진흥원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
창업진흥원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

그동안 멘토링은 오프라인 공간에서 멘토와 멘티가 직접 만나서 진행하였다. 통상 2~3시간 소요되는 멘토링을 위해 멘토나 멘티가 길거리에서 하루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다. 바쁜 창업자와 시간 조율이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늦은 밤이나 주말을 이용하여 멘토링을 했으면 좋겠는데 이 또한 쉽지 않다.

창업진흥원은 4월부터 창업지원사업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영상 기반의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을 제공한다. 초기 창업기업의 창업자는 온라인멘토링시스템을 통해 PC,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영상 기반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창업진흥원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 '멘토' 마이페이지 화면
창업진흥원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 '멘토' 마이페이지 화면

이번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는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내벤처 육성프로그램'에 우선 적용된다.

오프라인 방식으로 운영했던 멘토링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존 아이디어마루의 문제점을 해소하여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을 고도화하였다. 편의성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관적인 화면 구성과 사용자 기능을 단순화 했으며 온라인 일정관리 및 정산기능 등 관리적인 측면도 강화했다.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아이템을 보유한 창업기업이 요구하는 전문가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해 직군, 전문분야, 키워드 입력방식의 멘토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일정문제로 매칭이 안 될 경우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멘토 일정을 창업자에게 제공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영상, 음성, 채팅 외에 자료공유, 녹화, 판서, 웹 검색 등 사용자 기능을 대폭 확대해 시스템에 반영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 운영모습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 운영모습

우수멘토를 중심으로 양질의 멘토링 서비스를 창업자에게 상시 제공하기 위해 활동 멘토를 대상으로 상시 평가를 위한 기능을 적용했다. 멘토링 평가점수를 멘토 평가에 반영해 등급제를 운영하고 일정 기준에 미달하는 멘토는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퇴출되는 방식이다. 그동안 오프라인 멘토링 과정에서의 멘토 평가가 제대로 적용되지 못한 내용을 보강한 것이다.


이번에 오픈한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oms.k-startup.go.kr)는 지역 문제를 극복하여 지방 창업자가 수도권 우수 멘토의 메토링을 받게 되었다. 창업진흥원은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을 멘토링 이외에 창업지원사업 평가심의, 상담회, IR 등 활용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시범 운영기간 동안 코로스19로 인한 대면의 어려움을 겪었던 창업지원사업의 대면평가를 진행하거나 온라인 영상회의를 통해 사업운영위원회 등을 운영하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