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미디어 선두 기업들의 2019년 재무보고 일람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3.27 13: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텐센트(腾讯), 빌리빌리(B站), 도우위(斗鱼), 후야(虎牙), 취토우티아오(趣头条), 모모(陌陌), 웨이보(微博) 등 영상서비스 및 SNS 플랫폼이 2019년 제4분기 및 2019년 한 해 동안의 재무보고를 발표했다

웨이시(微视), 빌리빌리(B站), 도우위(斗鱼), 후야(虎牙), 취토우티아오(趣头条), 모모(陌陌) 및 웨이보(微博) 최신 재무보고 일람

최근, 텐센트(腾讯), 빌리빌리(B站), 도우위(斗鱼), 후야(虎牙), 취토우티아오(趣头条), 모모(陌陌), 웨이보(微博) 등 영상서비스 및 SNS 플랫폼이 2019년 제4분기 및 2019년 한 해 동안의 재무보고를 발표했다. 이 수치들을 통하여 업계에 어떤 발전이 있었는지 살펴본다. 

텐센트의 재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제4분기 숏클립 서비스 웨이시(微视)의 DAU는 지난 해 동기 대비 80%가 증가했고, 빌리빌리의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지난 해 동기 대비 74% 증가하였고, 20.1억 위안(한화 약 3,316억 원)에 달하였다.

도위의 Q4 총 수입은 60.6억 위안(한화 약 9,99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7.8% 증가하였으며, 후야의 2019년 제4분기 총수입은 지난해 동기 대비 64% 증가한 24.68억 위안(한화 약 4,072억 원)으로 나타났다.

텐센트 웨이시와 빌리빌리 로고, 사진출처=각 회사 홈페이지
텐센트 웨이시와 빌리빌리 로고, 사진출처=각 회사 홈페이지

또한 취토우티아오(趣头条)의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16.58억 위안(한화 약 2,735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5% 증가했으며, 모모(陌陌)의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46.78억 위안(한화 약 7,718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2% 증가했고, 웨이보의 2019 Q4 영업수입은 4.68억 달러(한화 약 5,148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3% 하락했다. 

텐센트 웨이시(腾讯微视) : 2019년 제4분기 DAU 전년 동기대비 80% 증가

지난 3월 18일, 텐센트가 발표한 제무보고에 따르면, 2019년 제4분기 숏클립 어플리케이션 웨이시(微视)의 DAU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고, 일평균 영상의 업로드는 지난 해 동기 대비 70% 증가하였다. 위쳇과 통합한 MAU는 11.65억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1% 증가하였고, QQ 스마트 클라이언트의 MAU는 6.47억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빌리빌리(哔哩哔哩, B站) :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지난 해 동기 대비 74% 증가하여 20.1억 위안(한화 약 3,316억 원)에 달한다. 

지난 3월 18일 빌리빌리는 2019년 12월 31일자 제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를 발표하였다.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빌리빌리의 총영업수입은 67.8억 위안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4% 증가하였고, 제4분기 영업수입은 지난 해 동기 대비 74% 증가하여 20.1억 위안(한화 약 3,316억 원)에 달하여, 연속 7분기동안 시장의 예측치를 초과하였다. 

빌리빌리의 MAU는 1.32억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40% 증가하였고, 모바일 단 MAU는 지난 해 대비 46% 증가한 1.16억 명으로, 2018년 주식상장 이래 최대 증가폭을 기록하였다. 또한 MAU가 지난해 동기 대비 100% 증가하여 약 880만 명에 달하였다. 동시에 순이익율도 증가하여 2019년 제1분기 13.8%에서 꾸준히 증가하여 제4분기에는 19.8%를 기록하였다. 

도우위(斗鱼) : 2019 Q4 영업수입 20.6억 위(한화 약 3,399억 원)안, 지난 해 동기 대비 77.8% 증가

지난 3월 19일, 도우위는 2019년 제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자료에 따르면 2019년 Q4의 총영업수입은 20.6억 위안(한화 약 3,39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7.8% 증가하였다. 또한 순이익은 1.86억 위안(한화 약 306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80% 증가하였다. 

재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제4분기 도우위의 인터넷 생방송 수입의 합계는 18.9억 위안(한화 약 3,188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84.1%를 기록하였다. 광고 및 기타 수입으로 1.7억 위안(한화 280억 원)을 달성하였고, 역시 지난 해 동기 대비 29% 증가하였다.

또한 도우위의 MAU는 1.65억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8% 증가하였고, 모바일단 MAU는 5,440만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9.3% 증가하였다. 분기 평균 유료 회원 수는 730만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0.8% 증가하였다. 

도위, 후야, 취토우티아오 로고의 모습, 사진출처=각 사 홈페이지
도위, 후야, 취토우티아오 로고의 모습, 사진출처=각 사 홈페이지

후야(虎牙) : 2019년 제4분기 총수입 24.68억 위안(한화 약 4,072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4% 증가

지난 3월 17일 후야는 2019년 12월 31일자 2019년 제4분기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재4분기 후야의 총수입은 24.68억 위안(한화 약 4,072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4% 증가하였고, 순이익은 2.42억 위안(한화 약 39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44.9% 증가하여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9개 분기 연속 순이익을 실형했다.

후야의 중국 국내 가입자 수 면에서 살펴보면, 제4분기 후야 라이브 MAU 및 머바일단 MAU는 각각 1.50억 명 과 6,160만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각각 28.8%, 그리고 2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후야의 2019년 총수입은 83.75억 위안(한화 약 1조 3,819억 원)으로 지난 해 2018년 46.63억 위안(한화 약 7,694억 원)에 대비하여 79.6% 증가하였다. 또한 후야의 순이익은 7.50억 위안(한화 약 1,238억 원)으로 2018년 4.61억 위안(한화 약 761억 원) 대비 62.7% 증가하였다

취토우티아오(趣头条) :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16.58억 위안(한화 약 2,736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5% 증가하였다. 

지난 3월 18일 취타오티아오는 2019년 재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 자료에 따르면 취토우티아오의 지4분기 영업수입은 16.58억 위안(한화 약 2,736억 원)으로 회사가 예상했던 16.2억 위안(한화 약 2,673억 원)보다 높았고, 지난 해 동기 대비 25% 증가하였다.

회사의 2019년 영업수입은 55.7억 위안(한화 약 9,191억 원)으로 지난 해 대비 84.3% 증가하였다. 

가입자 방면에서 살펴보면, 제4분기 MAU는 1.38억 명으로 나타났고, DAU는 4,570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47.8% 증가한 수치이며, 앱을 설치한 누적 사용자는 7.9억 명으로 나타났고, 제4분기 하나만 놓고 보면 1.23억 명으로 지난 동기 대비 137.1% 증가하였다.

취토우티아오의 제4분기 일평균 페이지뷰(Page View)는 3.2억으로 역시 지난 동기 대비 69.3% 증가하였으며, 일평균 활동량은 지난 해 동기 대비 33% 증가하였고, 일인 평균 소비 시간을 놓고 보면 지난 동기 대비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모모(陌陌) :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46.879억 위안(한화 약 7,735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2% 증가하였다. 

지난 3월 19일 모모는 2019년 제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발표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모모의 영업수입은 170.151억 위안(한화 약 2초 8천억원)으로 지난 동기 대비 27% 증가하였다. 모모의 순이익은 44.933억 위안(한화 약 7,414억 원)으로 지난 한 해 같은 기간 동안 순이익은 34.621억 위안(한화 약 5,712억 원)이었다.

모모와 웨이보의 로고, 사진출처=각 사 홈페이지
모모와 웨이보의 로고, 사진출처=각 사 홈페이지

2019년 제4분기 모모의 영업수입은 46.879억 위안(한화 약 7,735억 원)으로 지난 동기 대비 22% 증가하였다. 2019년 제4분기 모모의 모회사 순 이익은 12.525억 위안(한화 약 2,067억 원)으로 20개 분기 계속 이익을 실현하였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2월, 모모의 주된 앱의 MAU는 1.145억 명으로 나타났다. 2019년 제분기 모모의 라이브 방송 서비스 및 부가가치 서비스 등에 대한 유료회원 총 수는 1,380만 명으로 나타났고, 지난 해 동기 유료회원의 수치는 1,300만 명이었다.  

2019년 제4분기 모모의 라이브 방송 영업수입은 33.835억 위안(한화 약 5,583억 원)으로 지난 동기 대비 14% 증가하였다. 부가가치 서비스 영업수입은 11.891억 위안(한화 약 1,962억 원)으로 역시 지난 동기 대비 65% 증가하였다.

2019년 모모의 라이브 방송 영업 총수입은 124.5억 위안(한화 약 2조 543억원)이었고, 부가가치 서비스 영업수입은 41.1억위안(한화 약 6,782억 원)이었다. 

2019년 한 해, 부가가치 서비스 수입은 총 영업수입의 24.13%를 차지하였고, 라이브방송 총수입은 73.16%를 차지하였으며, 이는 2018년 대비하여 6.76% 하락한 수치이다.  

웨이보(微博) : 2019년 Q4 영업수입은 4.682억 달러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3% 하락했다. 

지난 2월 26일 신랑웨이보(新浪微博)는 2019년 제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2019 Q4의 영업수입은 4.682억 달러(한화 약 5,150억 원)로 지난 동기 대비 3% 하락하였고, 광고와 영업수입은 4.059억 달러(한화 약 4,465억 원)로 역시 지난 동기 대비 3% 하락하였다. 부가가치 서비스 부문의 영업수입은 6,220만 달러(한화 약 684.2억 원)로 지난 동기 대비 4% 하락했다. MAU 및 DAU는 천만명 단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한 해 전체를 놓고 보면, 웨이보의 총 영업수입은 17.1억 달러(한화 약 1조 8,810억 원)로 지난 동기 대비 3% 증가하였고, 광고판매 수입은 15.3억 달러(한화 약 1조 6,830억 원)로 동기 대비 2% 증가하였다. 부가가치 서비스 영업수입은 2.367억 달러(한화 약 2,604억 원)로 동기 대비 8% 증가하였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