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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중국 OTT 시청 시간 대폭 증가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3.04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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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대형 스크린은 새로운 소비 무대가 되었으며, 이번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쿠카이왕 OTT 플랫폼의 매출액이 전월 대비 두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대 가족이 함께 살면서 가계 소비 현장의 주력부대가 되었다는 것도 이번 데이터를 통하여 알게 된 주요한 사실이다.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중국 OTT 사용자 행동 분석, OTT 시청 시간 대폭 증가

쿠카이왕(酷开网络数据, 深圳市酷开网络科技有限公司에서 운영하는 스마트TV 관련 R&D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2006년 성립된 회사임)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춘절 연휴 기간동안 중국 OTT 셋톱박스의 활용량이 과거에 비하여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2020년 춘절 기간동안 OTT 가입자의 평균 사용 시간은 7시간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지난 해 춘절 연휴 기간에 비하여 50%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코로나19라는 전염병에 의해 영향을 받고,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회피하기위하여 각 가정에서는 의식적으로 자가격리를 하면서 지연스럽게 TV 활용 비중이 높아졌으며, 자연히 “가정”이 이번 춘절 기간의 핵심 단어가 되었다. 외부와는 비교적 폐쇄된 가정 환경에서 OTT를 활용한 TV의 대형 스크린은 정보,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 서비스 등을 이용하면서 각 가정의 거실 문화를 지배하는 상황이 되었다. 

트래픽이 증가하였고, OTT 일일 평균 사용시간은 7 시간을 초과하였다. 

쿠카이왕(酷开网络数据, 深圳市酷开网络科技有限公司에서 운영하는 스마트TV 관련 R&D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2006년 성립된 회사임)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춘절 연휴 기간동안 중국 OTT 셋톱박스의 활용량이 과거에 비하여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2020년 춘절 기간동안 OTT 가입자의 평균 사용 시간은 7시간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지난 해 춘절 연휴 기간에 비하여 50%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이번 춘절 연휴기간 동안 중국인들이 활용한 OTT 현황분석, 자료출처=QuestMobile, 한류TV서울 재편집
이번 춘절 연휴기간 동안 중국인들이 활용한 OTT 현황분석, 자료출처=QuestMobile, 한류TV서울 재편집

QuestMobile(北京贵士信息科技有限公司 2014년 설립된 회사로 중국 내 모바일 인터넷 관련 빅데이터 전문 회사)의 통계에 따르면, 이번 춘절 기간 동안의 모바일 인터넷 활용 시간은 한사람 평균 6.8 시간이었다. 사용자의 흡인력 관점에서, 비교적 "오픈 스크린"으로서의 OTT는 이제 "개인 스크린"과의 경쟁에 나설만한 환경이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사적인 개인화면으로 인식되는 휴대폰, 컴퓨터 등과 비교하여 OTT는 오픈 된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시청하는 기능이 이번 전염병과의 전쟁 같은 특수한 시기에 가족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고, 이는 동시에 공식적이고 신뢰할 만한 정보의 보도를 요구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입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킨다는 것은 가입자들이 신뢰할만한 정보를 원한다는 의미이고, 쿠카이왕은 OTT 플랫폼의 정보 집계를 활용하여 전쟁 전염병 정보 제공 채널을 시작했으며, 사용자는 OTT 화면을 열자마자 실시간 전염병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전염병 예방의 핵심인 거실의 오픈된 화면이 “가정”의 새로운 풍속도를 만든다.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정보를 전송하는 것 외에도 OTT는 풍부한 화면 사이즈와 컨텐츠 자원를 활용하여 하나의 화면으로 가족 전체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전염병과의 전쟁 수행 기간 동안 쿠카이왕은 교육, 피트니스, 게임, 심리학 및 요리 등 5가지 주제별 콘텐츠를 오픈했으며, 가족 구성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가정의 사용자들은 대형 TV 화면을 통하여 새로운 활용 방식을 만들어내고 있다. 

춘절 연휴 기간 동안의 OTT 사용 현황 분석, 자료출처=Quest Mobile, 한류TV서울 재편집
이번 춘절 연휴기간 동안 중국인들이 활용한 OTT 현황분석, 자료출처=QuestMobile, 한류TV서울 재편집

정보추구의 욕구는 더 이상 OTT와 같은 오픈된 스크린의 독립적인 가치가 아니며, 온라인 교육이란 말이 요즘 가장 핫한 화두가 되었다.  쿠카이왕은 쿠카이왕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VIP용 교육 콘텐츠를 제공했으며, 이 기간 동안 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쿠카이 네트웍의 교육용 VIP 콘텐츠를 무료로 사용했고, 각 주요 교육 플랫폼의 연간 라이브 영상 교육 과정의 시청 시간이 1억분(약 170만 시간)을 넘었다. 

온라인 교육은 "가정" 경제의 중요한 한 축이 되었다. 학생들의 학과 교육 외 심리 교육도 필수적이다. 쿠카이의 심리적 전염병 예방 과학의 대중화 및 가짜뉴스에 대한 공식적인 반론 보도는 사용자가 느끼는 불안을 해소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주었으며, 이러한 과학적 방역은 후난, 후베이 등 다른 지방의 사용자들에게 매우 큰 관심을 갖게하였다. 

동시에 OTT 대형 스크린은 조용히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춘절 연휴 기간 동안 쿠카이 피트니스 APK 다운로드 수가 지난 달에 비해 거의 두 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피트니스 APK 런처의 스타트업(실행) 횟수가 두 배로 증가되었으며, 홈 스포츠가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고, 게임의 APK 다운로드 수가 과거에 비하여 절반 이상 증가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춘절 연휴기간 동안 중국인들이 활용한 OTT 현황분석, 자료출처=QuestMobile, 한류TV서울 재편집
이번 춘절 연휴기간 동안 중국인들이 활용한 OTT 현황분석, 자료출처=QuestMobile, 한류TV서울 재편집

많은 사용자가 OTT 대형 화면을 활용하여 몰입할 수 있는 몰입형 게임에 대해 상당히 선호하는 곳을 알 수 있다. 쿠카이왕은 세련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AI와 음성의 장점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음성 검색을 통해 이벤트 인터페이스로 직접 이동할 수 있게했으며, 5개의 특별 이벤트 중 음식을 주제로 하는 "요리 예정"이라는 콘텐츠가 사람들이 가장 많은 클릭을 기록했다. 

또한 OTT 대형 스크린은 새로운 소비 무대가 되었으며, 이번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쿠카이왕 OTT 플랫폼의 매출액이 전월 대비 두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대 가족이 함께 살면서 가계 소비 현장의 주력부대가 되었다는 것도 이번 데이터를 통하여 알게 된 주요한 사실이다. OTT 대형 화면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전염병과의 전쟁 상황에서 사용자의 접촉 습관과 소비에 대한 시나리오가 모두 바뀌었다. 쿠카이왕은 특수한 시기에 재빠르게 대응했고, 독특한 콘텐츠의 취합 및 송출에 대한 OTT의 강점을 확인했으며,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정교한 작업은 사용자 요구에 따라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피드백을 통해 거실 생활에 침투하는 OTT 스크린의 잠재력과 앞으로의 전망을 유추할 수 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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