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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국가통계국 발표 중국 유선방송 가입자는 2.12억 가구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3.03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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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국가통계국 데이터를 살펴보면 유선방송 가입자는 2.12억이고, 그 중 디지탈 케이블 방송 가입자는 1.98억으로 기록되어 있다. 유선방송 가입자는 2.18억 대비 2.12억으로 600만명이 감소하였고, 디지털 케이블 방송은 2018년 2.01억 대비 2019년 1.98억으로 약 300만 가입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통계국 발표 중국 유선방송 가입자는 2.12억 가구

2020년 2월 28일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중화인민공화국 2019년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 통계공보 중에서 방송산업 관련 부분을 살펴보았다. 

2019년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 가입자는 2.12억 가구로 밝혀졌고, 그 중 디지탈 케이블방송 가입자는 1.98억 가구로 나타났다. 또한 2019년 라디오의 전국 커버리지 비율은 99.1%로, 텔레비젼의 전국 커버리지는 99.4%로 발표되었다. 

2019년 텔레비젼 드라마는 총 254편이 제작되었고, 회수는 총 10,646회인 것으로 나타나 드라마 한 편당 평균 42회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텔레비젼 애니메이션 부분은 총 94,659분 분량이 방송되었으며, 2019년 생산된 영화는 850편 이었고, 이 중에서 과학, 다큐, 애니메이션 등 툭수한 분야의 영화는 187편으로 발표되었다. 

급속하게 성장하는 IPTV 화면 모습, 사진제공=한류TV서울
급속하게 성장하는 IPTV 화면 모습, 사진제공=한류TV서울

2018년 중국의 유선방송 가입자는 2.18억 가구었고, 이 중 디지탈 케이블 방송 가입자는 2.01억 가구로 나타났다. 차이가 좀 발생하는데 이는 아나로그 방송 가입자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아나로그 방송은 언제 종료되는가? <십.삼.오(十三五) 국가정보화계획)>계획도 1년 밖에 남지 않았다. 

2019년 국가통계국 데이터를 살펴보면 유선방송 가입자는 2.12억이고, 그 중 디지탈 케이블 방송 가입자는 1.98억으로 기록되어 있다. 유선방송 가입자는 2.18억 대비 2.12억으로 600만명이 감소하였고, 디지털 케이블 방송은 2018년 2.01억 대비 2019년 1.98억으로 약 300만 가입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8년 방송산업 영업수입은 7000억 위안(한화 약 115조 5천억 원)으로 발표되었고, 2019년 방송산업 영업수입은 약 8000억 위안(한화 약 132조 원)으로 지난 해 대비 1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IPTV의 경우 294억 위안(한화 약 4조 8,510억 원)으로 지난 2018년 대비하여 21.1%가 증가하였고, 2019년 12월 말 현재 중국 전역의 IPTV 가입자는 2.88억으로 나타났다.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IPTV의 ARPU는 102위안(한화 약 16,830원)/가입자로 매월 가입자 당 단가는 8.5위안(한화 약 1,403원) 내외로 나타난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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