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코로나19 막대한 피해, TV가격이 올라갈까요?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0.02.16 0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외출금지 조치와 맞물리면서 아이치이(爱奇艺)의 회원은 1,079% 증가, 망고TV(芒果TV)회원은 708%, 그리고 텐센트(腾讯视频)의 회원은 319%가 전년 대비하여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문제는 제조회사의 생산라인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언제쯤 TV 가격이 올라갈것인가?

전염병 영향으로 인한 막대한 피해, TV 가격 상승 불가피할 듯

시장 조사 기관 IHS Markit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은 전세계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의 55%를 차지하지만, 2월분 중국 LCD 공장의 가동률은 최대 20% 정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번 코로나19(新型冠状病毒)의 영향은 중국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한다. 

평소 출근을 하면 항상 집에서 좀 더 쉬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지만, 전염병과의 전쟁 수행 기간 동안에는 정말 집에서 오랫동안 휴식을 취하지만 정말로 외부의 공기가 좋고, 사람들과의 만남이 유쾌하다는 것을 이번에 깨닫게 된다. 

2020년 들어서면서 코로나19(新型冠状病毒)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춘절 연휴를 경험했고, 또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가에서 세운 방침대로 집에 칩거하며 외출을 하지 않았다. 이러한 시간이 약 2주일 이상 지속되었고, 이는 사람들이 집 안에서 게임을 하거나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매우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것은 TV와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과거 보다는 훨씬 많이 깊어졌고, 또 그 활용율 또한 상당히 높아진 것이다. 
 

춘절 연휴기간 동안 비상근문 체제를 유지하며 방송송출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방송국의 모습, 사진제공=天极网
춘절 연휴기간 동안 비상근문 체제를 유지하며 방송송출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방송국의 모습, 사진제공=天极网

코로나19(新型冠状病毒)는 텔레비전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많은 사람들이 TV를 시청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을 뿐 아니라 아오웨윈왕(北京奥维云网大数据科技股份有限公司)의 빅데이터에 따르면, 사람들의 TV시청 시간이 매우 길어졌으며, 2020년 춘절기간 동안 스마트TV의 활용율은 평상시에 대비하여 11.1% 증가하였고, 그 중 전통적인 춘절 연휴 7일간의 기간 중 7일 연속 스마트TV의 활용율은 12.4%로 나타났다. 다시 춘절 기간이 3일 연장되면서 10일간 연속해서 스마트TV의 활용율은 43%까지 올라갔다.

또한 아오웨이윈왕(奥维云网)의 또 다른 데이터에 따르면 스마트 TV 시청 시간 또한 매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춘절 연휴 기간 동안 각 단말기의 TV 시청 시간은 6.62시간에 달하여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일 평균 사용횟수도 지난 해 동기간 2.48회에 비하여 3회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TV를 켜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영상을 시청하는 유료회원들의 규모 역시 증가하고 있다. 춘절 연휴 전후 통계자료를 참고하면, 아이치이(爱奇艺)의 회원은 1,079% 증가했으며, 망고TV(芒果TV)회원은 708%, 그리고 텐센트(腾讯视频)의 회원은 319%가 전년 대비하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TV시청 및 영상시청을 위한 VIP회원의 증가 등이 전염병 발생에 따른 영향이라 할 수 있고, TV 판매량 역시 증가하고 있으며, 이번 춘절 연휴를 통하여 살펴보면 TV는 매우 중요한 가정의 엔터테인먼트 도구라는 사실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가정 거실의 대형 TV스크린으로 스포츠 중계를 감사항하는 모습, 사진제공=天极网
가정 거실의 대형 TV스크린으로 스포츠 중계를 감사항하는 모습, 사진제공=天极网

공급망(Supply Chain Management)의 문제

우리는 모두 디스플레이 패널 비용이 TV 가격의 변화를 좌우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번 코로나19(新型冠状病毒)로 인하여 우한의 많은 우수하고 거대한 디스플레이 패널 회사들이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러나 그 중 대부분은 중소형 패널 생산 라인이지만, 현재 생산라인이 완전하게 작동하지 않은 현실이다. 그러나 우한(武汉)의 이번 코로나19 전염병이 TV 패널의 기존 공급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또한 우수하고 거대한 기업들의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환경은 고도로 자동화되어 있으며,인력에 대한 수요는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코로나19(新型冠状病毒) 이후 TV 패널 가격의 변화는 그리 크지 않으며, 소폭의 성장 추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우한은 국가 최고의 패널 회사인 화성광전(华星光电)의 T3 및 T4 공장의 생상본부가 있으며, T3 공장은 LTPS 패널의 생산 라인이고, T4 공장은 OLED 패널의 생산 라인이다. 

작년 말에 T3 공장은 매달 최대 용량으로 운영되었으며, 한달에 50,000개의 기판을 생산했었다. 이번 코로나19(新型冠状病毒)의 영향으로 2020년 1분기 LTPS 패널 출하량이 절반으로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화성광전(华星光电)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우한(武汉)에 생산 라인을 두고 있는 다른 동종의 회사로는 징둥팡(京东方科技集团股份有限公司(BOE))과 티앤마웨이전자(天马微电子股份有限公司)가 있으며, 우한(武汉)에서의 생산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그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정에서 TV 스크린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모습, 사진제공=Hisense
가정에서 TV 스크린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모습, 사진제공=Hisense

 

시장 조사 기관인 IHS Markit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의 55%를 차지하지만, 중국 LCD 공장의 가동률은 2월에 20% 정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따라서 이번 전염병의 영향은 중국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췬즈컨설팅(群智咨询)의 데이터에 따르면, 2월분 32인치 TV 패널 가격은 1USD, 39.5인치, 43인치 및 50인치 모델은 2USD, , 55인치 및 65인치 패널 가격은 3USD가 각각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TV 가격이 올라갈까요?

현재 시점에서 2020년 1분기에는 명백한 가격 인상 요인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패널 제조사가 여전히 LCD TV 패널 재고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만, 올해 한국과 중국대륙의 패널 제조사는 감산 또는 생산중단 전략을 실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재고의 하향 조정과 LCD 패널의 감산 및 생산 능력 감소 및 가동율 저하 등의 요인으로 인해 LCD 패널의 공급 과잉 압력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번 코로나19의 영향 등으로 재고를 처리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이번 코로나19(新型冠状病毒) 전염병의 실질적인 영향은 2분기에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생산 능력이 오히려 줄어들면서 재고 패널도 급격히 소진되었기 때문에 패널 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그에 따라 TV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올해 TV 시장은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춘절 연휴 기간동안 각 가정에 송출 되었던 전염병 특별 프로그램, 사진제공=Hisense
춘절 연휴 기간동안 각 가정에 송출 되었던 전염병 특별 프로그램, 사진제공=Hisense

이 전염병의 영향을 나타내는 또 다른 징후는 오프라인 시장이 다시 한 번 얼어붙고 있다는 사실이다. 2003년 SARS(非典) 전염병 시기를 되돌아 보면, 당시 온라인 시장이 처음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했고, 오랜 세월이 지난 후 현재는 온라인 시장이 더욱 성장하고 다양해졌다. 

따라서 소비자는 온라인 상점에서 점점 더 많은 신뢰를 가지게 되었고, 코로나19(新型冠状病毒) 전염병과의 전쟁 수행 기간 동안 온라인 시장은 그동안 오프라인 시장이 갖고 있었던 지위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아오웨이윈왕(奥维云网)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내 온라인 시장의 TV 판매는 전체 매출액의 6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앞에서 2020년 TV 시장의 매출액 규모가 감소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지만, 상황은 항상 양면성이 있기 마련이다. 현재 대형 TV는 점차 주류가 미디어로 자리잡아가고 있고, 이는 전통적인 홈 스마트 TV의 풍부한 상업적 기능을 위한 기반이 마련된 것이다. 

화상 회의가 핵심 요구 사항이 되는 원격 사무실 시스템에서 1080P 다중 채널 화상 통화는 대형 TV 판매의 좋은 세일즈 포인트가 될 것이다. 그러나 5G 네트워크가 발전하면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클라우드 기반에서 화면간 상호 작용(모바일 화면, 아이패드, TV화면 등의 상호작용)은 점차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혁신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제품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면, 소비자들은 기꺼지 지갑을 꺼낼 수 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