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경환의 창의융합 칼럼] 조선시대 최고의 창의융합가, 삼봉 정도전

위경환 전문 기자
  • 입력 2020.01.26 20:49
  • 수정 2020.03.24 15: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가 삼봉 정도전, ‘무형’의 통치 철학 성리학을 ‘유형’의 조형물과 창의융합하여 도시를 설계한 눈부신 업적은 스티브 잡스 그 이상이었다.

필자는 조선시대 최고의 창의융합가로 삼봉 정도전을 꼽는다. 그 이유는 수도를 개성에서 한양으로 옮기고 동시에 조선의 건국이념이자, 통치 철학인 무형의 '성리학'을 유형의 각종 조형물과 ‘창의융합’하여 도시를 설계하고 이를 실현했기 때문이다.

충북 제천의 도담삼봉 앞에 세워진 삼봉 정도전의 동상.(사진자료: 위키디피아에서 갈무리)
충북 제천의 도담삼봉 앞에 세워진 삼봉 정도전의 동상.(사진자료: 위키디피아에서 갈무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일까. 소통능력과 비판적 사고, 협업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감수성, 리더십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창의융합 사고력’을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으로 본다.

융복합은 일반적으로 기존에 존재하는 것과 존재하는 것끼리의 결합, 즉 유형과 유형의 결합이 대부분이지만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유형뿐만 아니라, 무형의 것도 수없이 많다. 유형과 유형의 창의융합은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무형과 유형의 창의융합은 다소 어려운게 사실이다.

 

유형과 유형을 창의융합 하여 만든 대표적 상품은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은 무선 전화기에 컴퓨터를 창의융합한 상품이다. 무형과 유형을 융합한 대표적 상품으로는 나이키 스포츠화 ‘에어 맥스’를 들 수 있다. 운동화에 무형의 공기를 창의융합시켜 만든 운동화인데 충격 완화 효과로 과격한 운동 시, 무릎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전 세계 청소년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나이키 에어 맥스.(사진자료: 나이키 홈페이지에서 갈무리)
나이키 에어 맥스.(사진자료: 나이키 홈페이지에서 갈무리)

 

유학에서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도리가 있는데 이를 '사단四端과 오상五常'이라고 한다. 사단四端은 인간의 참다운 본성인 '인仁(측은지심), 의義(수오지심), 예禮(사양지심), 지智(시비지심)' 네 가지 덕목이며 여기에 신信(신뢰)을 더하면 오상五常이 된다.

성리학에서는 사단오상四端五常의 덕목을 인식하고 실천할 때, 비로소 참다운 인간과 군자가 될 수 있다고 여겼다. 이 덕목을 통치 철학으로 삼은 삼봉 정도전은 인의예지로써 백성을 다스리고 교화하겠다는 확고한 의지 표명으로 다양한 조형물을 한양의 곳곳에 세워서 백성들을 계몽했다.

인을 일으킨다는 '인仁'의 조형물은 한양 동쪽에 흥인지문, 의를 돈독히 한다는 '의義'의 조형물은 서쪽의 돈의문, 예를 숭상한다는 '예禮'의 조형물은 남쪽에 숭례문, 지혜를 넓히다라는 '지智'의 조형물은 북쪽에 홍지문(숙정문)을 세웠고 마지막으로 '신信'의 조형물, 보신각은 사대문 한가운데에 세웠다.

해마다 연말이면 보신각에서 서른세 번의 종을 치는데 그 이유는 이렇다. 동서남북 4방향에 작은 하늘이 각각 8개씩 그러니까 32개 하늘이 있고 여기에 32개의 하늘을 총괄하는 큰 하늘 하나를 더해 33개의 하늘을 의미해서 서른세 번 종을 치는 것이다. 이는 무형인 소리까지도 청각화 디자인을 했다. 조형물은 여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4대문 중심에 위치하고 33개의 하늘을 의미하여 세른세 번의 제야의 종을 울리는 보신각.(사진자료:위키피디아 갈무리)
4대문 중심에 위치하고 33개의 하늘을 의미하여 세른세 번의 제야의 종을 울리는 보신각.(사진자료: 위키피디아에서 갈무리)

 

사단오상四端五常은 인간을 변화시키데는 교육만이 가능케 한다고 여겨 교육이념을 상징화한 조형물도 4대문 안과 사이에도 세웠다. 광화문과 혜화문, 돈화문, 흥화문, 홍화문, 선화문이다. 혜화문은 흥인지문과 숙정문 사이에 경복궁 정문은 광화문을 창덕궁 정문에는 흥화문을 세웠다.

그런데 문門 이름에는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 가운데 자가 모두 변화할 '화化'자가 들어간다는 사실이다. 광화문은 임금이 백성을 덕으로써 잘 보살피도록 학문에 힘쓰라는 의미에서 세웠고 혜화문, 돈화문, 흥화문 등은 백성을 가르쳐 풍속을 순화하겠다는 의미로 붙여졌다.

 

14세기에 인류역사상 이렇게 정치이념과 통치 철학을 명확하게 나타낸 조형물을 곳곳에 세우고 도시를 디자인한 국가와 인물은 찾아 보기가 쉽지 않다. 논리 기반이 명확한 건국이념과 통치 철학이 도시 곳곳에 형상화되고 지도자와 백성들에 의해 덕목이 실천됐기 때문에 600년 왕조를 가능케 한 것은 아닐까. 민본주의 시대를 열고 조선 중심도시 한양을 정치·통치 철학인 성리학으로 도시를 디자인한 삼봉 정도전의 업적은 20세기 대표 창의융합가인 스티브 잡스 그 이상으로 위대했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독일, 중국 등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고 치열하게 경쟁하는 국가이다. 우리가 이들 국가와의 경쟁에서 이겨내고 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창의적 창의융합 사고력이 가장 핵심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지식과 기술을 확장하고 지식과 기술, 경험들을 낯선 것들끼리 서로 연결하고 융합하여 창의력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교에서, 기업에서, 사회 곳곳에서.

 

위경환대표/ 위경환창의융합훈련소, 사)시니어벤처협회 창업지원센터장 ideacoaching@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