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정숙 한자교실] 명심보감을 시작하며

고정숙 전문기자
  • 입력 2019.07.18 19:38
  • 수정 2020.02.12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심보감(明心寶鑑)』의 의미

명심보감(明心寶鑑)

명심보감(明心寶鑑)의 명(明) 를 보면, 왼쪽에는 해(日), 오른쪽에는 달(月)이 자리 잡고 있다. 즉 해는 양(陽), 달은 음(陰)을 뜻하며, 낮과 밤을 의미한다.

음양의 관계는 천지(天地), 일월(日月), 주야(晝夜), 남녀(男女), 흑백(黑白) 등으로 나타낼 수 있고, 이는 모든 사물의 생장과 소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인간도 음양의 조화가 균형을 이뤘을 때 평온함을 느낀다. '明心'은 음양의 조화가 잘 이뤄진 상태에서 마음을 밝힌다는 뜻이다. 그리고 보감(寶鑑)보배 자와 거울 이란 뜻으로 본보기가 될 만한 귀한 것을 의미한다.

앞으로 '고정숙 한자교실'에서는 명심보감중에서 '마음을 밝혀주는 보배로운 거울'이 될 만한 좋은 문구들을 소개해나갈 생각이다. 또한 한자의 상형문자에 대한 풀이를 파자(破字) 형식으로 설명하고, 더 상세한 내용은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소개할 것이다.

이 코너를 통해 한자가 어렵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선입견을 바꿔주고 싶은 것이 필자의 바람이다. 아울러 한자를 많이 아는 성인들에게도 귀감이 될 내용을 파자(破字) 형식으로 흥미 있게 풀어나갈 생각이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바랍니다.

고정숙 한자교실

https://www.youtube.com/watch?v=d3ThLiTUFOQ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