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 총경 어느 정도 직급일까? 주목 받는 경찰공무원 직제…총경은 서기관, 경찰청 과장ㆍ경찰서장 職級

이원정
  • 입력 2019.03.18 08:37
  • 수정 2019.03.18 08: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계급장-윤 총경은 무궁화 네개 서기관 상당이다
경찰 계급장-윤 총경은 무궁화 네개 서기관 상당이다

[미디어피아] 이원정 기자=버닝썬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찰 쪽 관계자들도 줄줄이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단톡방에서 이른바 ‘경찰총장’이라고 언급된 사람이 윤 모 총경이라고 알려진 가운데 윤 총경이 어느 정도 직급이었는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 경찰공무원의 계급과 직책 등도 함께 관심의 대상에 포함됐다.

경찰공무원의 계급은 「경찰법」제23조(국가경찰공무원)에 따라 치안총감ㆍ치안정감ㆍ치안감ㆍ경무관ㆍ총경ㆍ경정ㆍ경감(警監)ㆍ경위(警衛)ㆍ경사(警査)ㆍ경장(警長)ㆍ순경(巡警) 등 11개로 나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106조(계급구분)에 따라 이 중 치안총감과 치안정감, 치안감이 빠진 자치경무관ㆍ자치총경ㆍ자치경정ㆍ자치경감ㆍ자치경위ㆍ자치경사ㆍ자치경장ㆍ자치순경으로 나뉜다.

계급은 계급장으로 구분이 되는데 계급장은 태극 무궁화와 무궁화, 무궁화 꽃봉오리 등으로 나뉜다.

경찰서·기동대 등에서 치안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경찰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경사, 경장, 순경이 무궁화 꽃봉오리에 속하고 각 7급, 8급, 9급 상당이다.

여기에서 진급이 가능한 경위, 경감, 경정, 총경이 무궁화에 속한다.

윤 총경이 속한 이 무궁화 네 개(총경)에서 윤 총경은 4급(서기관) 상당으로 기동단장, 경찰청ㆍ각 지방경찰청ㆍ해양경찰청ㆍ각 지방해양경찰청 과장, 지방경찰서장, 지방해양경찰서장 등이 이에 속한다. 무궁화 세 개는(경정)는 5급, 무궁화 두 개(경감)과 한 개(경위)는 각각 6급 갑과 을 상당이다.

이보다 높은 태극 무궁화에서 네 개인 치안총감은 차관급으로 경찰청장, 해양경찰청장이 있다. 행정직에는 광역도지사 등이 이에 속한다. 세 개인 치안정감은 1급(고위공무원) 상당으로 지방경찰청장(서울ㆍ경기남부ㆍ부산ㆍ인천), 경찰청(해양) 차장, 경찰대학장 등이 있다. 두 개인 치안감은 2급(이사관) 상당으로 지방경찰청장(상기 제외한 나머지), 서울청, 경기남부청 차장, 중앙경찰학교장, 해양경찰교육원장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한 개인 경무관은 3급(부이사관) 상당으로 경찰청 대변인, 인천국제공항경찰단장,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장 등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