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파리에 있는 갤러리89 안은희 관장은 2023년 8월 10일부터 8월 21일까지 파리에 있는 뤽상부르 공원(Jardin du Luxembourg)에서 도시공간에 대형 조각을 설치하는 조형 조각가 정진아, 박발륜 2인전, K-ART "뤽상부르 정원의 여름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는 프랑스 파리에 거주하는 Galerie89 안은희(Euni Ahn)관장이 주관하며, 전시회의 큐레이터는 Gilles Bastianelli 이다. 5년전 부터 그는 한국 예술가들 전시에 협력하고 있다.정진아(Jina Chung) 작가는
‘군주론’은 파멸의 위기에 몰린 44살의 외교관이 쓴 책입니다. 1469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니콜로 마키아벨리는 메디치 가문이 민중의 외면을 받던 시절에 피렌치 출신의 잘 나가던 정치인이었습니다. 그는 피렌체 공화국 제2 서기국장을 맡아 왕도 만나고 황제도 만나면서 제법 권세도 누렸습니다. 그러나 양지가 있으면 음지가 있듯, 마키아벨리는 정권이 바뀌면서 메디치 가문이 권력을 잡자 해임되면서 체포됩니다. 신정부를 반대하는 음모에 가담했다는 혐의였습니다. 투옥도 되고, 고문도 당했습니다. 삶이 이보다 더 처참할 수는 없었죠. 나중에는
‘Today’s Reader Tomorrow’s Leader’의 약자 TRTL는 한국외대의 독서토론 교과 수업이다. 여기 선정도서 중의 한 권이 메디치미디어에서 출판한 으로 2016 서울 교육청 의 독서토론 지정책이기도 하다. '미래 과학이 답하는 8가지 윤리적 질문'이란 부제답게 '과학과 휴머니즘의 해후', '왜 과학기술의 시대에 인문학인가', '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과학의 미래'라는 세 가지 개념을 가지고 시작한 고민을 여덟 저자의 시각으로 한 가지씩 풀어간다. 8명의 각기 다른
음악이면 다 같은 음악일 건데 20세기만 해도 서구 클래식 음악만이 진짜로 여기고 대접받았다. 듣고 미적 판단을 하여야 할 텐데 그럴 기준과 능력도 되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먹물들에 의해 재단된 조건에 맞춰 본인이 스스로 듣고 즐기지도 못하면서 그저 그걸 따라야 했었고 그러지 않으면 뭔가 교양 없고 무식한 사람 취급받아 샤이보수네 샤이진보네 하는 말처럼 샤이할 수밖에 없었다. 한국의 클래식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타국에서 발원한 문화’라는 특성이 수반한다는 사실은, 바꿔 말해 완전히 다른 문화권 아래 있었던
인과율이란 말이 있다. 모든 현상에는 이면과 원인이 있다. 대개 여러 개의 원인들이 경합한다. 그것들의 화학적 결합은 전혀 예기치 않은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볍씨를 뿌렸다고 꼭 쌀이 되지 않는 게 세상사다. 비만약이 개발되면 갑자기 비만이 질병으로 분류된다. 언론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비만에 대해 경고하고 불안을 조성한다. 한 회사에서 팩시밀리라는 기계를 개발하였더니 정부에서 공문을 인편 대신 팩스로만 받겠다고 정한다. 갑자기 국회에서 허황후라는 우리 역사상의 생소한 인물을 조명하고 극화화해서 알린다고 문체부를 통해 지원사업
미스터트롯에서 준결승까지 진출한 '나태주'가 전자랜드의 광고모델로 출연했다. 예상치 못한 그의 광고출연으로 인해서 또다시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전자랜드 광고에서 화려한 태권도 군무와 함께 시원한 가창력을 선보이며 ‘으뜸 효율 텐텐 페스타’ 혜택을 소개했다.나태주는 ‘미스터트롯’ 등장 순간부터 남달랐다. 미스터트롯 직장인부로 참가한 나태주는 첫 무대에서 박상철의 ‘무조건’을 부르며 태권도 퍼포먼스를 곁들였다. 맛깔나는 노래와 화려한 태권 퍼포먼스로 시청자들에게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태권트롯’을 선사했다. 나태주는 몇
1984년, 한양대 성악과를 졸업한 한 청년이 세계적인 성악가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미국으로 건너갔다. 유학생 시절 피자 한 조각으로 끼니를 때우고 처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식당에서 쥐똥을 손으로 줍기도 했다고 한다. 성악을 공부하러 유학 갔지만 사람의 인생은 한 치 앞도 모르는 법, 세계 최초로 '붙이는 매니큐어"를 개발해 미국 매니큐어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년 2000억 매출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사업가가 되었다. 그런 그가 11월 4일 모교 한양대에 한국의 젊은 음악인들이 마음껏 실력을 발휘할 장인 콘서트홀을 지어달라
우리나라는 서양 문물을 받아들인 지 불과 130여년 만에 전 세계가 주목 할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지만 급성장의 후유증일지는 몰라도 모든 분야가 골고루 균형 있게 성장을 한 것이 아님은 누구나가 공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클래식 음악계 현장의 여러 문제점들을 진단하는 연재를 시작하면서 그 첫 번째로 예술을 일상에서 분리해온 엘리트 예술의 이데올로기가 소멸하고 생활예술, 생활체육 등 누구나 창작 주체가 되는 고급문화에 대한 갈망이 커지는 판국에 전문가와 아마추어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을 분석한다. 한국의 메디치 구로의 신사 나래코리아 김생기 대표가 자신이 주최한 음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한국의 메디치 구로의 신사 나래코리아 김생기 대표가 자신이 주최한 음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먼저 전문가, 즉 프로의 기준과 정의가 무엇인지부터 포문을 열겠는데 이게 명확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해당 분야의 전공자로 고등교육기관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를 프로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성악가라면 대학에서 성악을 전공했고 작곡가라면 체계적으로 정해진 학문의 길을 밟아야하고 운동선수라면 오랜 기간 실력을 연마해서 남들보다 뛰어난 실력을 보유한 사람을 우리는 프로, 또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역으로 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했다 하더라도 졸업 후 다른 진로와 인생의 여정의 길을 걷는 사람도 많다. 그럼 특히나 꾸준한 트레이닝과 자기 관리가 필수인 음악에서 한때 한 분야에 일정시간 매진했다고 평생 전공자라고 칭할 수 있는가? 이때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다. 과연 저 사람을 프로라고 인정해 줘야 하는가? 예술인이 갖춰야 할 전문성에 관한 정의는 명확하게 규정되어있지 않다. 분야별 전공자일 필요는 없으나 최소한 분야별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엔 오히려 인문학·사회과학·자연과학을 대학에서 전공한 사람이 문화적 식견과 인지능력, 판단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충분히 갖춘 경우도 많이 있다. 도리어 전공자들이 전공자라는 권위와 허영으로 연습도 안하고 전문지식이 희박한 경우도 너무너무 많으며 비전공자들의 음악애호와 관심, 연구, 집중이 훨씬 뛰어나고 높은 경우가 많다. 음악대학을 진학하진 않았지만 노래를 잘 부르고 악기 하나를 기가 막히게 잘 다루는 사람도 흔하다. 음악애호가를 넘어 자신이 직접 노래를 부르고 즐기고 대중 앞에 서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다. 작곡의 예를 들어보자. 현재 클래식 음악애호가들(특히나 가곡분야)에서의 애창되고 감상되는 김효근, 국현, 민남일 같은 분들은 위 기준으로 본다면 프로가 아니다. 엄연히 다른 직업으로 생계를 해결하고 음악이 좋아서 작곡을 하고 싶어 곡을 쓰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십 수 년 간 음악 한 길만 파고 많은 돈과 시간을 들여 공부를 한 사람들, 학계에 자리 잡았고 음악적, 예술적 깊이와 권위를 인정 받는 사람들의 곡보다 훨씬 애창되고 사랑 받는다. 김효근의 <첫사랑>은 알아도 백병동, 강석희, 김정길의 음악은 모르고 진은숙은 언론을 통해 이름만 얼핏 들은 정도다. 저작료와 음원수익이라는 또 다른 프로의 기준까지 들이댄다면 이때 전문작곡가들과 김효근, 민남일, 임채일 같은 분들은 누가 프로고 아마추어인가? 노래는 작곡과 일정한 기능을 연마해야 하는 기악과는 달리 누구나 부를 수 있다. 예술행위의 욕구가 커지면 노래를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어 하고 그래서 성악교실, 노래교실 같은 아마추어 대상의 클래스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건 당연하고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런데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타고난 재능으로 인해 성악과를 나온 사람들보다 더 잘 부르는 사람이 있으며 이들이 학업에 대한 갈증으로 나중에라도 음대에 진학하거나 대학원에서 성악을 배운다. 원래 가진 것도 출중한데 시기가 늦긴 했지만 전문성악가들한테 노래를 제대로 배웠다. 그리고 그런 시장이 생기다보니 아마추어 대상 또 문화사업을 하려는 음악인들이 생겨 이들을 타켓으로 단기 연수, 마스터 클래스, 원거리 학위제, 평생학습 등의 명목으로 이탈리아나 동유럽, 러시아의 수많은 음악기관, 컨서바토리 중 하나와 연계를 맺어주는 유학원이나 브로커가 생겼다. 그 브로커가 어떤 사람들인가? 아마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시장이 커진다고 반겼던 음악전공자들이다. 아마추어든 전공자든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면 꼭 하고 싶어 하는 다음 단계는 무엇이겠는가? 무대에 서서 남들 앞에서 하고 싶은 것이다. 이건 인간으로서 당연한 욕구이자 열망이다. 그리고 음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혼자서만 공감과 소통 없이 하는 행위는 연습이지 연주가 아니다. 더군다나 평소에 동경했던 프로들과 한 무대에 설 수 있다면 얼마나 큰 광영인가! 프로들이 괜히 자존심 상해할 필요 없다. 결국 아마추어들을 무대에 불러 올린 것 그들이었다. 어떤 목적이든 이유든, 이윤이든 간에 말이다.소비자와 애호가를 넘어 직접 참여의 열망이 커지는 현 트렌드에 당신은 누구십니까? 프로입니까? 아님 프로를 위장한 아마추어입니까? 경영 쪽도 마찬가지이다. 영국에서 예술경영으로 박사학위를 받아와도 한국에 오면 말로 배운 예술의 세계와 현장이 너무나 달라 현학적인 이론의 별 쓸모가 없다. 공공기관의 포스터 규격부터 알고 대관신청하고 통장 개설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현장에서 전공, 비전공 구분은 무의미하다. 경영에서의 전문성에 대해 숙고할 필요가 있다. 학위와 이론은 학문의 체계화와 증명일 뿐이고 현장은 이론과 너무나 판이하다. 중요한 것은 현장경험, 신속한 행동, 상황에 맞는 현명한 판단과 대처 그리고 책임감과 주인의식일 것이고 그걸 갖춘 사람이 진정한 프로일 것이다. 박사학위자보다 더 필요한 인재는 표10장을 팔줄 알고 서비스 정신이 투철한 믿음직한 매니저일 것이다.한국음악실연자협회의 표어프로와 아마추어의 기준은 이제 학력과 전공의 유무가 아니게 되었다. 그럼 그들을 판별하고 나누는 기준은 무엇이 되어야겠는가? 답은 아주 간단하다. 바로 실력이다. 큰 무대든 작은 무대든 나누지 말고 정말 프로다운 정신과 행동(Attitude)으로 입각해서 어느 누구도 듣자 마자 다르다는 감탄사가 나오게 자신을 들어내면 된다. 보면대 보고 부르고 연주하고 가사와 음표 틀리고 연습도 제대로 안 해오고 음악에 대한 기본지식도 미비하고 연습시간도 늦고 연주와 음악이 1순위가 아니면 1년에 곡 하나 쓸까말까 하면서 살아온 행적, 학력, 현 위치로 자신을 프로로 포장하지 말자. 김효근, 임채일의 작품보다 더 뛰어나고 대중이 좋아하면서 학계에서도 인정받는 작품을 쓰면 되는거지 자신의 위치가 자신을 프로, 전문가라 규정한다고 착각하지 말자. 김효근, 임채일의 노래를 부르고 알린 사람들은 아마추어가 아니다. 자신들과 같은 뿌리이자 원류였던 전문음악인의 곡을 외면하고 친근하면서도 우호적이다고 그들의 노래를 부르고 알리고 보급했고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가르친 사람들은 전문성악인이다. 그럼 그렇게 현장이 돌아갈 때 고귀하신 박사님들, 교수님들은 뭐하고 계셨는가? 가짜가 물러나고 진짜가 진가를 인정받고 가치보존하기 위해선 음악인들이 먼저 각성하고 변별력을 길러야 한다. 아마추어는 음악인들에게 남아 있는 유일한 시장이니 공생의 관계이다. 허나 프로로서 존중과 존경을 받는 것은 학력과 전공이 아니다. 오직 실력과 프로로서의 바른 행동이다!
2019 고쿠라경마장 교류기념경주 우승마 '월드데이' 경주 장면(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홍보부)2019년 4월 14일 서울과 부경에선 트로피 특별경주(TCK(일본)트로피, TJK(터키)트로피, SLTC(말레이시아)트로피, CHIA(중국)트로피)를 통해 주목을 받고 있는 3세마간 잠재력 경쟁이 흥미롭게 펼쳐졌다.각 특별경주 별 최종 우승마의 향방이 가려진 가운데 CHIA(중국)트로피 특별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한 ‘프로칸설’과 TJK(터키)트로피 특별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한 ‘메디치글로리’가 최강 기대주로서 잠재력을 입증했다.서울 9경주에 펼쳐진 TJK(터키)트로피 특별경주는 서울을 대표할 기대주가 출전해 자웅을 겨뤘고, 당초 예상과는 달리 ‘메디치글로리’가 월등한 기량으로 상대를 압도했다. 출전마의 면면은 화려했다. 통산 4전 4승의 ‘글로벌캡틴’을 필두로 2018년 농협중앙회장배에서 위력적인 추입력으로 준우승을 차지한 ‘하바나찰리’, 2등급 우승 경험의 ‘스프링백’, ‘슈퍼플루이드’, ‘메디치글로리’가 모두 우승 후보로 꼽힌 것. 최종 우승을 차지한 ‘메디치글로리’는 1400m를 1분 24.5초에 주파했고, 준우승마와의 격차는 10마신 차를 보였다. 최강 기대주간 경쟁이란 점에서 준우승마와의 격차와 정상적인 주로에서의 호기록은 ‘메디치글로리’의 잠재력을 입증하기에 충분한 결과로 평가된다. 부경 5경주에 펼쳐진 CHIA(중국)트로피 특별경주는 ‘프로칸설’이 우승을 차지했다. 시종 여유 있는 경주력을 선보인 ‘프로칸설’은 한 수 위의 탄력과 주폭으로 신흥강자임을 입증했다. 2019년 2월, 통산 2승의 성적으로 2등급에 진입한 ‘프로칸설’은 CHIA(중국)트로피 특별경주의 우승을 통해 조기 승격된 경주마가 아닌 2등급 강자임을 입증했다.암말 간 경쟁도 관심을 모았다. 서울 8경주에 시행된 TCK(일본)트로피 특별경주에선 ‘스마일걸’이 역전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 후보로 거론된 ‘대디글로리’가 종반까지 선전했으나 결승선을 통과하는 시점에서 역전을 기록해 잠재력을 입증했다. 통산 5전 3승 준우승 1회를 기록 중인 ‘스마일걸’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줘 향후 기대치를 높였다.부경 4경주에 펼쳐진 SLTC(말레이시아)트로피 특별경주에선 ‘톱오브더월드’가 우승을 차지했다. 경주 초반부터 선두 경합을 펼친 ‘톱오브더월드’는 종반까지 지치지 않은 탄력과 근성을 앞세워 우위를 점한 것. 데뷔와 동시에 3연승을 기록한바 있는 ‘톱오브더월드’는 7개월 만에 우승의 재시동을 걸어 활약을 예고했다.이외 부경 1등급 강자가 출전한 고쿠라경마장 교류기념경주에선 4세마 ‘월드데이’가 우승을 차지해 통산 입상률 90.0%로 주목해 볼 신흥 강자의 위용을 과시했다.▶TCK(일본)트로피 특별경주 성적순위>경주마>산지>성별>연령>부담중량>기수>조교사>마주>기록(도착 차)1>스마일걸>한>암>3세>55>이혁>이신영>신우철>1:28.72>대디글로리>한>암>3세>55>문세영>김동균>박정배>1:28.7(½)3>맘마로마>한>암>3세>55>다나카>리카디>김용래>1:29.0(1¾)▶TJK(터키)트로피 특별경주 성적순위>경주마>산지>성별>연령>부담중량>기수>조교사>마주>기록(도착 차)1>메디치글로리>미>수>3세>57>유승완>송문길>1:24.52>하바나찰리>미>거>3세>57>김용근>최용구>강무웅>1:26.3(10)3>글로벌캡틴>미>수>3세>57>문세영>정호익>장재형>1:26.5(1)▶SLTC(말레이시아)트로피 특별경주 성적순위>경주마>산지>성별>연령>부담중량>기수>조교사>마주>기록(도착 차)1>톱오브더월드>한>암>3세>55>유현명>울즐리>신윤경>1:27.82>영광의시대>한>암>3세>55>다실바>토마스>변창덕>1:28.1(1¼)3>아마존여걸>한>암>3세>55>이효식>김영관>유연훈>1:28.2(1)▶CHIA(중국)트로피 특별경주 성적순위>경주마>산지>성별>연령>부담중량>기수>조교사>마주>기록(도착 차)1>프로칸설>미>수>3세>57>서승운>울즐리>박희상>1:27.12>퍼스트체인저>미>수>3세>57>조인권>강은석>김중길>1:27.8(4)3>미스터어플릿>한>수>3세>57>조성곤>울즐리>정영식>1:28.2(2)▶고쿠라경마장 교류기념경주 성적순위>경주마>산지>성별>연령>부담중량>기수>조교사>마주>기록(도착 차)1>월드데이>한>수>4세>51>유현명>김영관>김평갑>2:08.62>백문백답>미>거>4세>51>이효식>김영관>유연욱>2:08.7(½)3>아델의축제>한>수>5세>52>조인권>백광열>이종훈>2:10.3(9)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원주시와 연세대학교, 원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오는 26일(월) 오후 3시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산학관 1층 메디치 창조경제홀에서 『2018 도시재생과 지역사회 혁신 포럼』을 개최한다.공공기관, 대학, 사회적 경제조직, 원주시민 등 약 2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목적으로 지역 대학과 지자체, 공공기관, 민관기관의 역할을 모색하고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윤영철 부총장의 환영사, 원창묵 원주시장, 원주시의회 신재섭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순창군(군립도서관)이 오는 15일 오후 7시부터 군립도서관 문화강좌실에서 청소년과 공무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강원국 작가를 초청해 「대통령의 글쓰기」 인문학 특강을 진행한다.이번 특강은 「책, 세상을 열다 낭독회」 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2018년 인문독서아카데미 상반기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후원으로 개최한다. 특히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고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두 대통령에게 글 쓰는 법을 배운 강원국 작가를 초빙하는 만큼 관심을 모으고 있다.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