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고정숙 한자교실]

2021 신축년 운세 정화(丁火) (57강)

2021. 01. 05 by 고정숙 전문 기자

2021 신축년 운세 정화(丁火) (57)

                                                                                            

() 화는 음() 간이고 물상으로는 촛불에 비유된다. 초가 자신을 태워 주변을 밝히듯 정화 일간은 희생 봉사 정신이 강하다.

                                                                                                    

식신인 이 토생금으로 천간 을 생하는 구조를 식신생재라고 한다. 식신은 나의 활동이요, 재성은 재물이 된다. 은 물을 머금은 습토이다. 그러므로 일간인 의 화기를 화생토로 많이 빼앗기니 에너지 소모가 많다. 돈 버는 일에 욕심을 부려 몸을 혹사 시킬 수 있는 해이니, 신축년 일간은 특별히 건강에 신경 써야 한다.

                                                                                                    

()을 당 사주에서 액성(厄星)이라고 한다. 신축년은 12운성으로 양()이고 에 묘지(墓地)가 된다. 양은, 요양으로 내가 병원에 입원할 수 도 있고, 집안 식구 중 누군가가 병원에 입원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절대 무리해서는 안 되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남녀 모두 신축년에 맺은 인연은 숙명적인 관계이니 미혼은 결혼 운이 되고, 기혼자들은 각별히 이성 문제 조심해야 한다.

                                                                                           

묘지[丑 丑]가 쌍으로 들어와서 자신의 세상에 갇혀 소통성이 떨어지고 자신이 원하는 것에 과하게 몰입할 수 있다. 은 화개(華盖)살이다. 화개살은 예술성을 뜻한다. 그만큼 신축년에 화는 금의 예리함으로 자신의 재능을 갈고 닦아 주변의 인정과 주목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에게 은 묘지이니 일을 확장하지 말고, 특정한 일에 심하게 몰입하지도 말며. 적당한 휴식과 운동이 꼭 필요하다.

토는 동토(凍土)이니 화의 기운이 있어야 좋다. 불이 약하다면 의 불씨가 약하니 나무의 도움이 필요하다. 만약 나무가 팔자 안에 없다면 산림이 우거진 등산을 자주 하고, 편백나무 베개를 써서 목()의 기운을 채워주는 것도 좋다.

                                                                                                

신축(辛丑)은 날카로움과 음기의 절정이고, 정묘(丁卯)는 부드러움과 양기의 절정이다. 정반대의 기운이 들어오는 해가 되기 때문에 단점이 보완되고, 사회적 활동력과 재물 취득이 유리하다. 지지에 불[]이 있으면 더 좋다. 지지에 화가 없으면 편인 식신의 밥그릇을 엎어버린다는 도식(倒食)이 된다.

편인 도식이란 재운은 있지만 안정성이 떨어지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재물이 묶인다. 학생의 경우 가 만나면 습()이 가증돼서 인성이 꼬여 공부가 잘 안된다.

                                                                                                           

정사(丁巳) 일주는 천간과 지지가 모두 같은 불이므로 본인의 기운이 매우 강해 발산하는 에너지가 넘치고 주체성이 강하다.

신축년의 지지 토는 습기를 머금은 차가운 땅이다. 정사 일주의 뜨거운 열기를 빠르게 흡수하면서 에너지가 방만하게 여기저기로 뻗는 것을 막아서 한 곳에 집중적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준다.

화 지장간에 겁재가 토 지장간의 재물 금을 합으로 끌어당기니 아래 직원이나 주변 동료들의 도움으로 재물을 취득하는 운이다.

또한 지지에 유()가 있다면 사유축 삼합으로 금의 장생을 불러오게 되니 신축년의 운을 희망적으로 본다 . 다만 천간에 이나 일간 외에 비견이 있다면 과욕은 삼가라.                                                                                                                                                                                                           

 

정미(丁未) 일주는 십이운성으로 관대(冠帶)이다. 강한 자립의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목표한 것을 이뤄내는 대기만성의 유형이 많다. 지지에 토가 뜨거운 열토에 해당되며 성격이 성급하고 변덕이 심하다. 2021 신축년의 이 습토로 토의 열기를 식혀줘 평소보다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편재 금을 끌어당기는 힘이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이므로 재물 취득이 유리하다.

지지 丑未충은 재물은 유리하고, 육친 관계에서는 불리하다. 이 점만 주의하면 된다.

                                                                                                             

정유(丁酉)는 일지에 천을 귀인과 문창귀인을 둔 축복 받은 일주다. 천을 귀인이란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천우신조로 하늘이 돕는다는 귀인이고, 문창귀인은 머리가 좋고 학문에 뛰어난 재능을 펼친다는 귀인이다.

지지에 화가 있다면 사유축(巳酉丑)으로 재성이 국을 이뤄 큰돈을 벌 수 있는 해이다. 더구나 평소 지장간에 가지고 있던 편재 이 신축년에 천간으로 투출해서 들어왔으니 돈이 들어오면 큰돈이요, 나가게 되면 또 큰돈이 나가게 된다.

천간에 겁재나, 비견이 있다면 형제자매, 동료들에게 내 재물을 뺏길 수 있다. 이럴 땐 미리 선후배나 형제자매들에게 베푸는 것이 좋다. 무리하게 돈을 좇다 보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일지에 정관을 둔 정해(丁亥)는 온순하고 성실하다. 정유와 같이 일지에 천을 귀인을 두고 있다. 그러나 운에서 재성, 특히 편재가 들어오면 심리적으로 조급해지고 일에 결과를 성급하게 보려고 하다가 그르치게 되는 경향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신축년의 금은 지지 토에 강하게 뿌리를 내렸으니 음기가 매우 강하고 날카로우며 차갑다. 여린 촛불 이 지지에 바다와 같은 큰물인 와 합세해서 더욱 위태로운 상황이다. 신약한 사주라면 건강에 주의해야 한다.

천간에 토나 목이 있으면 습을 흡수해서 좋다. 지지에 토가 있어도 조후는 해결된다.

다음 시간에는 토를 알아보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