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이재웅의 경제 칼럼]

주식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주식투자를 재밌게 하고 싶다면 손절매를 잘해라

2020. 07. 04 by 이재웅 대표

최근 들어, 주식투자를 시작한 사람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부동산 규제 정책이 계속 나오고, 현금 유동성이 넘쳐나다 보니 주식 자금으로 꽤 들어왔습니다. 평소 같으면,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도를 하면, 주식시장은 크게 빠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인 자금이 많이 들어와서 그런지, 기관과 외국인 매도에도 주식시장은 올라왔습니다. 신기한 일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많아지는 요즘, 투자를 올바르게 배우고 접근하는 게 아니라, 지인의 추천에 의해, 방송 추천에 의해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 내가 사람만 믿고 투자하다가 크게 실패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하다가 손실이 나면, 결국 감정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손실을 메꾸기 위해서 테마주나 급등주에 손에 가게 됩니다. 단타 매매를 주로 하게 되고, 하루 종일 휴대폰을 보면서 하루를 보내게 될 겁니다. 

본격적인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손실 나고, 또 손실 나고, 감정적으로 계속 매매하게 됩니다. 투자를 하는 게 아니라 투기를 하게 됩니다. 마치 도박판에서 돈을 잃고, 계속 위험한 배팅을 하는 거와 비슷합니다.

또 다른 악순환은 내가 보유한 기업을 손실이 나도 가져가는 겁니다. 손실이 났다는 이유만으로, 계속 보유합니다. 수익으로 돌아설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런 경우, 투자가 재미 없어지고, 주식투자에 점점 흥미를 잃게 됩니다. 

그러면서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아 저거 샀으면, 손실 메꾸고도 남았는데, 어휴..' 이런 후회를 반복합니다. 내가 손실 나고 있는 기업을 더 이상 투자할 이유가 없어졌는데도, 손실 났다는 이유로 계속 가져갑니다. 이건 애초부터 투자하는 방법을 몰라서 그렇습니다. 시작부터 잘못됐습니다. 반드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시작해야 합니다. 

주식투자가 가장 재밌어질 때는 투자 기업들이 하나둘씩 수익 실현하면서, 선순환 매매가 이뤄질 때라고 생각합니다.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면, 또 새로운 기업을 찾게 되고, 또 공부하고, 투자하고, 수익 나고, 이런 패턴이 가장 좋습니다.

선순환 구조를 만드셔야 주식 공부를 알아서 하시게 됩니다. 수익 나고, 기분 좋고, 공부할 맛 나고, 이런 사이클을 꼭 만들어내시길 바랍니다. 5개 기업을 투자한다면, 기업들이 하나씩 차례대로 수익을 낸다면, 아주 좋은 페이스라고 생각합니다.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건승을 빌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