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하승범의 창업 칼럼]

인스타그램,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 발표 올해 인기 해시태그 1위는 '#공스타그램'

[하승범의 창업칼럼] 인스타그램 마케팅, 해시태그로 살펴보는 대한민국 트랜드

2019. 12. 17 by 하승범 전문기자

인스타그램은 올해의 키워드로 '공감'과 '감성' 등으로 요약하며 2019 대한민국 트렌드로 정의했다. 인스타그램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한 Top 50 해시태그 중 20개 이상을 이같은 키워드가 차지했다.

인스타그램은 한해 이용자들로 부터 가장 크게 관심과 지지를 받은 해시태그와 계정분석을 통해 2918년 대한민국 트렌드를 발표했다.

인스타그램,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 인포그래픽
인스타그램, 2019년 대한민국 트렌드 인포그래픽

한해 대한민국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팔로우 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으로 조사됐다. 공책 필기나 공부 계획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고 자신의 학습 패턴을 기록하는 공유하며 공부 의지를 확인하는 젊은 세대의 새로운 공부방식이다.

그 뒤를 이어 '#글귀스타그램', '#글귀', '#영화명대사'가 차지해 바쁜 일상 속 공감을 충전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받았다.

매일 그날의 패션을 공유하는 '#데이리룩'과 더불어 '아메카지룩', '#스트릿패션', '#미니멀룩' 등도 선호도도 높았다.

한편 케이팝(K-Pop) 부문에서는 '#방탄소년단'이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해시태그였으며, '#아이유'와 '#아이린'이 그 뒤를 이었다. 이렇게 올해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 Top 10 내 모든 순위를 아이돌 가수가 차지하며 케이팝의 위상을 다시 한번 체감했다.

사진출처 : Shutterstock
사진출처 : Shutterstock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다른 이용자들가 공유하는 키워드이다. 이용자는 피드나 스토리 상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 등을 표현하고 공유한다.

이렇게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을 통해 보고 싶은 주제의 포스팅을 피드에서 받아보게 된다. 특히 국내 이용자들은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전세계 다른 이용자들 대비 2.9배 많이 사용한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해시태그가 중요한 이유이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이와같이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를 발견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용자는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지속적으로 검색하므로 게시물에 자신만의 고유한 해시태그와 더불어 기존 인기있는 해시태그를 포한한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는 11개 이상의 해시태그가 있을 경우 잠재고객 등과의 상호작용이 가장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태그 목록을 메모앱 등에 만들어 게시물을 올릴 때 해시태그 목록을 복사 붙이기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