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외교부] “한국 외교의 새 지평을 찾아서: 4차 산업혁명의 도전, 이슈와 대응”

온라인 뉴스팀
  • 입력 2018.12.10 22: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국립외교원은 12월 12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 청사에서 ‘한국 외교의 새 지평을 찾아서: 4차 산업혁명의 도전, 이슈와 대응’이라는 주제로 「2018 외교안보연구소(IFANS) 국제문제회의」를 개최한다.

지난 70년간 한국 외교는 외부로부터의 끊임없는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해 오면서 한국의 국익을 증진하고 위상을 높여 왔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 일컬어지는 혁신적인 변화는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국가 간 역학관계 및 자유주의적 국제정치 기조, 그리고 이에 기반한 경제질서도 근본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다.

‘외교안보연구소(IFANS) 국제문제회의’는 국립외교원 외교안보 연구소의 연례 포럼으로, 올해는‘한국외교의 새 지평을 찾아서’라는 주제 하에 국제회의를 개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국제정치·안보·경제적 변화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한국 외교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선제적인 외교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회의는 ▲개회사(조세영 국립외교원장) ▲환영사(강경화 외교부 장관) ▲축사(문미옥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 ▲기조연설(알렉 로스(Alec Ross) 존스홉킨스대학교 석좌방문위원/전 미국 국무부 혁신담당 수석자문관) 등으로 구성된 일정으로 시작된다.

1세션(분과)은 꼬렝뗑 브뤼슬렝(Corentin Brustlein) 프랑스국제관계연구소 안보연구센터장, 자이러스 그로브(Jairus Grove) 하와이대학교 부교수의 발제와 배영자 건국대학교 교수, 민병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의 토론으로 구성된다.

2세션(분과)은 줄리아 야 친(Julia Ya Qin) 웨인주립대학교 교수, 댄 아이켄슨(Dan Ikenson) 카토연구소 무역정책연구센터장의 발제, 안덕근 서울대학교 교수, 최병일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의 토론으로 구성된다.

라운드 테이블(원탁회의)은 패널토론으로 진행되며 이근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차이 추이홍(Cai Cuihong) 푸단대학교 교수, 반자이 히로유키 와세다대학교 교수, 크리스토퍼 한 SAP AppHaus Asia 센터장 겸 부사장,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으로 구성된다.

기조세션(분과)은 김승환 포항공과대학교 대학원장의 대담으로 진행되고, 사회는 1분과 김인철 외교안보연구소장, 2분과 최석영 전 주제네바 대한민국 대표부 대사, 3분과 김태환 국립외교원 교수가 맡는다.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는 이번 컨퍼런스 등을 통해 ▲국내외 학계 주요 인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학계의 다양한 논의와 전망을 취합, 분석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이슈에 대응하여 능동적 외교전략 수립에 계속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외교부]

온라인 뉴스팀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