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교원의 차이나는 스토리] 담수어의 천국 삼화오라십팔자(三花五落十八子)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3.06.05 20:42
  • 수정 2023.06.05 2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고기 껍질로 옷을 만들어 입고, 물고기 껍질로 그림을 그리면서 문화를 만들어 왔고, 바느질이 필요하면 물고기 뼈를 이용했고, 실이 필요하면 물고기 껍질을 잘 말려서 가늘게 짤라서 그것을 실로 대신 사용던 사람들...

헤이룽장성(黑龍江省)은 물이 많은 지방이다. 서쪽에는 넌강(Nenjiang River), 동쪽에는 헤이룽강(黑龍江)과 우수리강(吳頭江), 남쪽에는 송화강(Songhua River)과 목단강(木丹江)이 있다. 

헤이룽장성 전체는 강이 십자형으로 교차하고 그 지류는 빽빽하게 덮여 있으며 삼강습지(三江湿地) , 넌강습지(嫰江湿地)와 함께 매우 풍부한 어류들이 밀집하는 장소이다. 

 

민물 고기는 헤이룽장 원주민들의 주요 식량으로 활용되었으며, 역사적으로 다우르족(达斡尔族), 허저족(赫哲族), 어룬춘족(鄂伦春族), 오원커족(鄂温克族)등은 모두 낚시와 사냥으로 살아가는 민족 이었다 

허저사람들은 생선을 먹을 뿐만 아니라 생선 껍질을 활용하여 옷을 만들어 입는다. 

청나라 중기 이후 한족은 북쪽으로 이주해 소수민족과 섞여서 살게 되었고, 한편으로는 소수민족의 생활습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환경에 따라 생산되는 물고기 등 어류들을 활용하여 정착한 북방민족의 주요 식품 중 하나가 되었다 . 

헤이룽장 사람들의 식습관에는 찌개가 일반적이며 생선도 끓여서 먹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가지메기조림 , 잉어배추조림 , 붕어두분조림, 철갑상어감자조림등은 헤이룽장성에서 유명한 음식이다. 

그렇다면 헤이룽장성에는 몇 종류의 물고기가 있을까? 자료에 따르면 식용 가치가 있고 비교적 큰 물고기는 50여 종이 넘는다고 알려져 있다. 

이렇듯 많은 종류의 물고기들을 사람들은 삼화오라십팔자(三花五落十八子)라고 부르며, 그들이 선호하는 물고기들을 정의한다. 

먼저 삼화(三花)는 쏘가리(鳌花)、민물돔(鳊花)、붕어(鲒花) 등 물고기의 이름 끝글자가 화(花)로 끝나는 물고기를 일컫는다. 

다음으로 오라(五落)는 哲罗(한글 번역 불가)、法罗(한글 번역 불가)、雅罗(한글 번역 불가)、胡罗(한글 번역 불가)、铜罗(한글 번역 불가)처럼 물고기 이름의 끝글자가 라(罗)로 끝나는 물고기를 말하며, 

마지막으로 십팔자(十八子)는 18가지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를 뜻하는 말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