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IN·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 공동주최 "나는조선사람입니다!" 대관상영

권용
  • 입력 2021.12.23 14: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N(지구촌동포연대),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 공동주최 ... 12월 29일(수) 저녁 7시. 신촌 필름포럼

KIN(지구촌동포연대)와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나는조선사람입니다"를 대관상영한다.

12월 29일(수요일) 저녁 7시, 신총 필름포럼에서 상영하며, 김철민 감독과 함께하는 올해 마지막 GV다.

관람은 무료로 신청이 가능(신청하기)하며 방역패스 확인이 가능한 사람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추천의 글

 

지난 17일 오후 4시 종로3가 피카딜리 CGV 영화관에서 '나는 조선사람입니다' 다큐 영화를 관람했습니다.

함세웅 신부님이 이사장으로 계신 인권의학연구소가 주관한 행사였습니다. 이미 알고있는 내용이었지만 소개되는 내용은 남북분단으로 이유도 모르는채 피해에 피해를 곱배기로 겪는 재일동포들의 처지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었습니다.

'나는 조선사람입니다'라는 제목이 우선 한반도 남쪽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거리감을 갖도록 만듭니다.

1948년에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건국되기 이전에는 '한국사람'이라는 말은 없었습니다. 나라가 망하기 이전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스스로 '조선사람'이라고 불렀고 특히 재일동포들은 일본에 거류민촌을 형성한 1910년 전후부터 스스로를 '조선사람'이라고 불러왔습니다. 지난 백여년 이상을 스스로 '조선사람'이라고 
불러왔고 지금도 그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일본사람들은 '조센징(朝鮮人)'이라고 깔보는 호칭을 쓰고 있지요.

그런데 북쪽의 호칭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다보니 조선사람은 북조선사람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지요.

남북에 따로따로 나라가 세워졌지요. 재일동포들은 자녀들을 가르치기 위해 일본의 각 도시와 지방에 스스로 대학서부터 초중등학교들을 세웠지요. 그 노력이란 눈물겨운 운동이었지요. 우리말을 가르치고 우리 문화를 익히도록 해서 비록 일본에 살더라고 조선인이라는 정체성을 지켜가야한다는 절절한 염원이 담겨있었습니다.

북쪽 정권은 50년대부터 적극적으로 재일 조선인 학교에 막대한 재정지원을 했지요. 50년대~70년대까지는 한반도 식민지 지배에 대한 죄의식을 가지고 있던 구 일제 출신의 자민당 정권 인사들은 조선인 학교에 대해서 까다롭게 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불거지고 일제의 전쟁범죄에 대한 갖가지 배상소송이 제기되자 점차 일본 내부에서 전후 세대 자민당 정치인들은 반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더욱이 소련의 붕괴, 동구권의 체제전환, 중국의 개혁개방 등 세계사적 전환이 진행되자 노골적인 반북 선동이 일본사회에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경제적으로도 미국의 제재로 곤경에 빠진 북한이 재일동포 학교에 대한 지원을 끊게 되자 이른바 조선인 학교들은 재정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 기회를 놓칠세라 아베 일본총리는 조선인 학교에 대한 지원을 전면적으로 봉쇄했습니다. 일본은 초중고교에 대한 국가의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베 정권 이전에는 조선인 학교에 대해서도 의무교육 지원이 실시되고 있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조선인학교들은 전혀 의무교육 지원을 받아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몇차례 조선인학교들을 방문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 학교들에서는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함께 학교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식판에 밥 한 주걱, 콩나물국 한 그릇, 김치와 나물, 푸성귀가 모두였습니다. 선생님들은 봉급도 제대로 받고 있지 못했습니다. 조선인학교를 졸업하면 일본사회에서 취업도 하기 어려워 일본인으로 귀화하는 젊은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도 버티어야 한다면서 어려운 조선인 학교에 보내는 부모들은 어쩔줄 모르고 있다는 겁니다.   

며칠전 한국에서는 교육부문 세금이 너무 과다하게 걷혀서 교육부가 필요하지도 않은 예산을 각 교육청으로 내려 보냈다고 합니다. 별안간 많은 예산이 내려오자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는 지방 교육청 관리들은 중앙부처에 어떻게 쓰라는 것인지 불안해서 문의하는 등 혼란이 있었다고 합니다.

북쪽이 지원을 하지못해 어려움에 빠져있는 조선인학교를 한국 정부가 지원의 손길을 뻐치면 안될까요?

이미 재일 조선인들은 한국쪽으로 국적을 바꾸는 인사들도 많아졌다지요. 한국으로 취업하려는 젊은이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정부가 재일 조선인 학교를 지원한다면 일본정부가 의무교육 당연지원으로 정책을 바꿀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나는 조선인입니다'라는 다큐 영화를 우리 청소년들에게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재일 조선인, 재일 한국인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아이들 자신이 조선인 학교를 돕는 운동에 나서도록 하는 민족교육을 해보는 것도 의미있을 겁니다. 정부건 민간이건 재일 조선인학교 문제를 그대로 내팽겨쳐 둔다는 것은 한국인이라는 사실, 조선인이라는 사실을 포기하는 짓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분단된 한반도 안에서 남한. 북한 하면서 싸움질하는 우리는 그래도 차별과 학대를 당하고 살지는 않습니다. 재일 조선인, 재일 한국인들은 해방되었다는 1945년 이후에도 그대로 식민지 지배 하의 차별과 학대를 당하며 살고 있습니다. 초중등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도쿄의 일본정부 문부성 앞에서는 재일 조선인 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일본정부의 의무교육 차별정책을 시정하라고 집회를 하고 외치고 있습니다. 한국정부가 일본정부의 재일동포 교육차별정책의 시정을 요구했다는 보도를 듣도 보도 못했습니다. '나는 조선사람입니다' 영화를 봅시다. 재일 조선인학교를 도웁시다. 학생들에게 이 영화를 보고 일본의 동포학교를 돕는 운동을 벌이도록 교육시킵시다. 한국인 여러분!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