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양 도로공사 3명 사망 시민대책위... LGU+와 안양시는 책임이 없나?

신영배 전문 기자
  • 입력 2021.12.14 00:18
  • 수정 2021.12.14 0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 롤러사고(LGU+전선지중화도로공사 건설노동자 3명 사망사고)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대표단은 1213일 고용노동부 안양지청을 방문해서 송민선 지청장을 만나 사고 진상조사 12개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신속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진상조사 12개 요구사항에는 야간 퇴근시간대 좁은 공간에서 작업의 안전성 작업계획서 대로 작업여부 건설기계 안전수칙 준수여부 불법 하도급여부 위험한 야간 작업 지시자 안양시의 관리감독 소홀여부 중기작업 신호수 미배치 사유 망인들이 피하지 못한 이유 발주사의 불법행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 대책위는 특별히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하여, 공사 발주사인 LGU+의 무리한 공사 강행여부와 도로점용굴착허가를 한 안양시의 관리감독 책임에 대하여 철저히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13일 고용노동부 안양지청을 방문한 시민대책위

 

이에 대하여 안양지청은 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법 관련 위법사항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고가 위험한 작업환경에서 발생한 데 대하여는 공감을 표시했다. 또 위험한 작업환경에서 롤러와 같은 건설기계가 작업을 할 때는 신호유도수 배치가 필요한 데 신호유도수 배치가 없었고 작업인부가 롤러 근접거리에서 위험하게 작업했다고 답변했다.

안양지청 방문을 마친 대책위는 회의 장소를 더불어민주당 동안을지역위원회로 옯겨서 2차 범시민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2차 대책위 회의에서는 사고장소 임시분향소 추모기간을 1226일까지 10일 연장 운영 만안구청장 방문 면담 추진 LGU+본사앞 기자회견 추진 ▶유족과 소통 강화 등을 결정하고, 사고 진상조사 철저, 재발방지대책 촉구 활동을 집중하여 전개하기로 했다.

사고 현장 임시분향소

 

2차 범시민대책위원회 회의에는 안양군포의왕과천비정규직센터 정성희 지도위원, 안양시민단체연대회의 안승영 대표, 민주노총경기중부지부 김한수 사무차장, 6.15공동선언실천경기중부본부 신영배 집행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만안지역위원회 김도훈 노동위원회위원장, 최경순 비서관, 동안을지역위원회 노동위원회 홍기복 위원장, 박일신 부위원장, 김서경 보좌관, 동안갑지역위원회 조명구 노동위원회위원장, 안양시 노동인권센터 라일하 팀장이 참석했다. 대책위에 단체 참가하고 있는 안양군포의왕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정의당안양시위원회, 진보당안양시위원회 관계자는 이날 2차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대책위가 사고현장에 설치한 임시분향소에서는 매일 저녁6시에 릴레이로 단체추모행사를 이어가고 있다.

13일 2차 대책위 회의를 모습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