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2월 운세 경자(庚子) 일간별

고정숙 전문 기자
  • 입력 2021.11.18 22: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운세 경자(庚子) 일간별

                                                                                         

경자(庚子) 월은 일 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절기인 127일 대설(大雪)부터 강추위가 몰려오기 시작하는 15일 소한(小寒) 까지를 이른다.

천간 은 오행으로 쇠붙이고, 사물로는 큰 바위, 또는 쇠뭉치와 같이 단단한 물질에 비유된다. 지지에 는 호수와 같은 작은 물에 비유되며 동물로는 쥐를 뜻한다. 그러므로 庚子의 형상은 바위산에서 흘러내리는 차가운 물줄기와 같고 그 아래에 서식하고 있는 쥐의 모습에 비유된다.

본인의 일간을 모르는 사람은 무료 만세력을 다운로드해서 생년월일을 넣으면 알 수 있다. 일간이란 태어난 날짜를 기준으로 천간의 글자를 일컫는다.

                                                                                       

목 일간

 

목에게 12월은 관인상생(官印相生)의 달이다. 편관[]이 정인[]을 생해주고, 정인이 목을 생해주는 구조다. 좋은 쪽으로 발현하면 여자는 이성 운이 들어오고 결혼까지 이어질 수 있다. 남녀 모두 직장 취업, 문서, 자격증 취득, 또는 승진, 명예와 인기가 상승하는 달이다. 그러나 이미 사주 원국에 물이 많은 사주는 천간에 , 지지에 , 이 있으면 좋다.

차가운 물이 많아지므로 상대적으로 불[식상]이 약화된다. 무기력해질 수 있고 예민해지고, 우울증에 빠질 수 있으니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자기 계발을 위한 학업, 국가시험 준비하기에 좋은 달이다.

                                                                                        

목 역시 목과 마찬가지로 12월은 관인상생(官印相生)의 달이다. 정관[]乙庚합을 하므로 답답함을 호소할 수 있고 관()으로부터 간섭과 제약이 많이 따를 수 있다. 좋은 쪽으로 발현하면 여자는 이성 운이 들어오고 결혼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남녀 모두 직장 취업, 문서, 자격증 취득, 또는 승진, 명예가 상승한다.

사주 원국에 물이 많은 사주는 천간에 , 지지에 , 가 있으면 좋다. 목은 목과 같은 고목이 아니고 가녀린 풀에 비유되므로 차가운 물이 강해지면 더욱더 예민해지고 까칠해질 수 있다.

불필요한 걱정과 안 써도 될 신경을 쓰는데 에너지 소비하지 말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편인성을 살린 본인만의 전문성을 살리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건강을 생각해서 많이 걷는 것도 좋다.

                                                                                         

화에게 12월은 재성[庚 辛]과 관성[]이 강해지는 달이다. 새로운 사업이나 영역 확장, 업종 변경의 유혹이 들어올 수 있고 평소보다 재물과 재테크에 관심도가 높아지지만 태() 지에 놓였으니 과욕은 부리지 않는 것이 좋다.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준비해온 분야에서는 노력의 결실을 보게 되는 달이다.

남녀 모두 애정 운이 있고 결혼 이야기가 오갈 수 있다. 혼전 임신이 될 가능성이 높은 달이니 유의하라.

사치성 소비 심리가 강해지는 달이니 쇼핑을 가기 전에 미리 메모해서 가는 것이 좋다. 사주 원국에 목[甲 寅]과 화[巳 未]가 있으면 좋다.

                                                                                     

잘 다니던 회사의 직장 이직을 생각할 수 있고 새로운 분야에 관심도가 높아지는 달이다. 오랫동안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온 일이 아니라면 일을 벌이지 않는 것이 좋다. 체력 소모가 많은 달이니 일광욕을 자주 하고 많이 걷는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과중한 업무와 책임감이 주어지므로 그로 인해 예민해지고 우울증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능력 발휘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최선을 다하라. []이 절지로 사지에 놓여서 여자는 남편, 남자는 자식이 무력해질 수 있다. 웬만하면 12월은 분쟁과 다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사소한 시비가 큰 싸움으로 번질 수 있고 절연, 이별까지 갈 수 있다.

사주 원국에 巳 寅 甲 未가 있으면 재물 취득에 유리하다.

                        

                       

본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달이다. 왕성한 식상활동으로 바빠지고 새로운 분야에 관심도가 높아지며 활동 영역이 넓어진다. 의식주와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노력한 만큼 결과가 주어지겠지만 들어온 만큼 지출도 많은 달이다.

의 지장간 戊癸합으로 연애 운이 들어오지만 오래갈 인연은 아니고 혼전 임신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라. 금전 운은 좋다. 막혔던 자금 사정이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사주 원국에 戌 丙 丁 巳가 있으면 좋다.

                                                                                       

집중력과 두뇌를 활용한 기획, 창작, 디자인과 같은 전문직에서는 본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의 달이다. 사회적으로는 적극적인 활동이 일어나겠지만 대인 관계에서 충돌이 예상된다. 직설적인 화법은 피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부드러운 언어 사용이 필요하다.

남녀 모두 부부 불화, 이성 간 다툼이 잦을 수 있으니 대립은 피하고 지혜와 인내심을 발휘해야 한다.

불필요한 금전 지출로 인한 손실도 있다. 어차피 돈이 나가야 하는 운에는 미리 주변에 커피 한 잔이라도 베풀면 큰돈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체력 소모가 많은 달이니 운동을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주 원국에 丙 戌이 있으면 좋다.

                                                                                            

인맥관리와 대인 관계 교류는 활발해지는 달이지만 치열한 경쟁 구도에 놓이게 된다. 본인의 주장은 조금 내려놓고 상대를 배려해서 경쟁자를 협조자로 끌어당겨 상생하는 것이 좋다.

식상[]이 강해지는 달이지만, 사지에 놓여 두뇌를 활용해서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전문직은 매우 유리하지만 육체적 활동은 침체될 수 있다.

재성[]과 관성[]의 무력으로 직장 스트레스가 동반될 수 있다. 한 달 기운이니 이 역시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부부 불화, 또는 이성 관계에서 충돌이 빈번하게 되니 서로 감정 소모하지 말고 밝은 곳, 햇볕을 자주 쬐고 기분 전환하는 것이 좋다.

사주 원국에 丙 丁 寅이 있으면 좋다.

                                                                                                                                       

기존의 흐름을 탈피하고 새로운 인연, 새로운 분야에 도전 욕구 상승, 관심사 변화가 다양하게 일어나게 된다. 경쟁 구도에 놓이게 되니 타인과의 차별화가 필요하고 독단적으로 행하기보다 타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라.

사회활동 참여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예체능과 같은 전문직에 유리하다. 다만 시비와 구설수가 있을 수 있으니 절제된 언어와 상대를 배려하는 마인드가 중요하다. 차가운 물기운이 강해지니 금 자체의 냉정함이 더욱 가증될 수 있다. 밝은 색으로 의상을 코디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타인에게 베푸는 따뜻한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사주 원국에 丁 巳 未 寅이 있으면 좋다.

                                                                                                 

자존심과 고집이 매우 강해지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며 추진력이 상승하는 달이다. 편인[]의 영향으로 욕구 불만, 불평이 많아지고 불필요한 생각으로 본인을 힘들게 할 수 있다.

집안 어른의 일로 근심거리가 있을 수 있다. 사주 원국에 금과 물이 많다면 우울증, 부정 심리, 집중력이 떨어진다. 타인을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이 필요하고 주변에 도움의 손길을 먼저 내밀어라.

물이 강해지고 불[재성]이 약화되므로 금전 손실이 있을 수 있으니 돈거래는 하지 말고 무리한 투자와 동업은 절대 하지 말라. 술을 절제하고 등산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주관이 강해져서 가정불화와 대인 관계에서 충돌이 예상되니 현명하게 대처하라.

사주 원국에 丙 巳 未 寅이 있으면 좋다.

                                                                                                

국가고시, 자격증 취득 시험을 앞둔 사람들에게는 집중력이 잘 되는 유리한 달이다. 지식을 활용하는 직업에 있는 사람은 승진의 기회가 주어진다. 그러나 문서계약, 중요한 서류를 다루는 사람들은 정인[]이 사지에 놓였으니 결정하기 전에 다시 한번 더 살펴보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인색하고 욕심이 많아지며 주관이 강해지는 달이다. 주변을 배려하고 양보와 독단적인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재성] 약화로 금전 지출이 많아지고 손실도 있을 수 있다. 소유욕과 아집을 내려놓고 부모에게 효도하고 많이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한다.

후원성과 의존력은 낮아지고 자신만의 진로를 결정하는 마음가짐이 확고해진다.

사주 원국에 丙 巳 未 寅이 있으면 좋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