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사운드포커싱’ 유알컬처파크 주최, 코로나19 극복과 치유 & 미얀마 민주화 기원 음악회
  • 후원하기
세계 최초 ‘사운드포커싱’ 유알컬처파크 주최, 코로나19 극복과 치유 & 미얀마 민주화 기원 음악회
  • 권용
    권용 tracymac1@naver.com
  • 승인 2021.10.25 14: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라노 박소은 교수 ‘천상의 울림’ 콘서트
- 대한민국 대표 소프라노의 평화를 향한 ‘위로와 치유의 노래’ 선물
- 10월30일(토) 오후3시 강원 원주 문막 유알컬처파크 자선독창회 개최
- 가곡 ‘그리운 금강산’, 오페라 ‘라 보엠’ 아리아 주옥같은 노래 선물
- 김용택 ㈜링크이 대표, 박소은 홍보대사, 미얀마국민에 마스크 1만장 전달
- 조모아 한국미얀마연대 대표 등 미얀마시민 참석해 응원 & 민주화 기원
- 음악회 수익금은 코로나19 주요기관 및 미얀마 시민들에게 기부

대한민국 대표 소프라노 박소은 교수가 평화를 위한 '위로와 치유의 노래'를 선물한다.

10월 30일(토) 오후 3시,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의 유알컬처파크에서 박소은 교수의 자선독창회가 개최된다.

박소은 장신대 외래교수와 (사)행복한예술제단은 세계적 대유행은 팬데믹 시대에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치유하는 한편, 군부독재로 고통받는 미얀마의 민주화를 기원하는 자선음악회를 통해 아픔과 고통을 치유하는 아름다운 음악의 힘을 국민들과 함께 나눈다.

자연주의 건축가인 이형호 유알컬처파크 대표가 설계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소리건축공간인 유알컬처파크(대표 이형호)의 사운드포커싱홀을 중심으로 가을하늘을 수놓을 아름다운 음악회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연 수익금은 코로나19 극복과 미얀마 민주화를 위해 활동하는 이들에게 기부될 예정이다. 미얀마의 군부 쿠데타에 맞선 미얀마 국민들의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군부의 실탄 발사 등 유혈진압으로 10월23일 현재 사망자 1,196명, 체포 9,175명, 수배자 1,955명을 넘어서는 등 끔찍한 살인과 폭력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번 공연을 통해 미얀마 군부의 살인·폭력 행위 중단과 세계 각국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 시민사회의 연대 및 미얀마 군부 퇴진, 민주주의 회복과 살인책임자 처벌 등 전 세계인과 동참하여 응원의 메세지를 보낸다.

이날 공연에는 한국에 거주하는 미얀마 시민 10여명을 초청해 그동안 미얀마 시민을 위해 노래하면서 '미얀마 음악천사'로 불리는 박소은 소프라노가 미얀마 시민들을 위로하고 미얀마의 민주화를 기원하는 의미도 담을 예정이다.

 

 

프로그램

1부 ‘감동적인 우리 가곡’에서는 ▲그리운 금강산(한상억 시, 최영섭 곡) ▲그리워(이은상 시, 채동선 곡)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알렉산드르 푸쉬킨 시, 김효근 역시 작곡)를 통해 시와 음악이 어울린 한국가곡의 아름다움과 예술성을 함께 나누게 됩니다.

2부 ‘아름다운 음악세상’에서는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스페인 깐시온 ▲그라나다(Granada) 아구스틴 라라(Agustin Lara) 작곡 ▲넬라 판타지아(Nella Fantasia) 키아라 페르라우 (Chiara Ferraù) 작시, 엔니오 모리꼬네(Ennio Morricone) 작곡 ▲베사메 무쵸(Besame mucho) 콘수엘로 벨라스케즈(C.Velazquez) 작곡 등 주옥같은 세계적인 명곡들이 연주됩니다.

3부 ‘오페라 아리아의 향연’에서는 ▲뜨겁게 달아오르는 내 입술(Meine Lippen, sie küssen so heiß, 오페라 쥬디타Giuditta) 프란츠 레하르(Franz Lehar) 작곡 ▲내가 거리를 걸으면(Quando me’n vo’, 오페라 ‘라 보엠’ La Bohème 중 ‘뮤제타의 왈츠’)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 작곡 ▲오 나의 사랑하는 아버지(O Mio babbino caro, 오페라 쟈니 스키키 Gianni Schicchi)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 작곡 등 세계 오페라사를 통해 가장 아름답고 감동적인 아리아들이 세계적인 스핀토 소프라노 박소은 행복한예술재단 이사장의 목소리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됩니다.

이날 반주자인 김동준 피아니스트는 ‘피아노의 시인’으로 불리는 폴란드 출신의 작곡가 프레데릭 쇼팽의 ‘즉흥환상곡’(Fantasy-Impromptu in c# minor Op.66)을 독주 연주해, 가을오후를 아름답게 수놓을 예정입니다.

 

 

박소은 소프라노

박소은 소프라노는 장신대에서 성악을 전공한 뒤 이탈리아 캄포바소(Campobasso) 국립음악원 및 키지아나(Chigiana) 아카데미를 수석졸업했다. 국내외에서 다수의 독창회와 함께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라보엠', '카르멘', 창작 오페라 '귀항' 등 여러 오페라에서 주역 출연한 한국의 대표적인 소프라노다.

고 김대중 대통령 10주기 추모음악회,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문화제 광화문광장 연주, 헝가리 유람선 참사 위로를 위한 부다페스트 영웅광장 연주 등 다수의 음악회를 개최한 박 소프라노는 지난해 5월 ‘코로나19 극복과 지구촌 평화를 위한 박소은 자선독창회’, 지난 4월9일 ‘미얀마 민주화를 위한 박소은 위로와 응원 독창회’ 등을 통해 모은 모금액을 사랑의열매와 미얀마 단체에 보내는 등 따뜻한 기부활동을 해왔다. 그동안 여수엑스포-경주엑스포 개최 축하연주회 등 대형행사뿐 아니라, 5.18광주민주화운동과 세월호 참사, 여순사건, 독일통일 30주년 통일음악회, 비무장지대(DMZ) 평화콘서트 등 사회적 의미가 크고 민주주의와 평화를 추구하는 ‘개념성악가’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또 고향 여수에서 오페라 배낭여행, 청소년을 위한 아리아와 가곡 공연, 도성마을 사진전 공연, 여수 예울마루 독창회 등 각종 음악회 공연을 통해 여수와 호남지역을 대표하는 소프라노로서 음악팬들의 많은 박수와 사랑을 받아왔다.

성악에 대해 “각자의 마음 속에 가지고 있는 고상함과 우아함을 ‘울림’이라는 기법을 사용해 최대한 노래에 표출시키는 일”이라고 정의하는 박 소프라노는 작곡가의 의도와 악보에 숨은 예술성을 창의적으로 해석해 음악의 가치와 감동을 극대화시키는 탁월한 능력과 빼어난 연기력을 지닌 소프라노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대표적인 월간 음악잡지 <월간 리뷰>의 김종섭 대표는 그녀를 ‘위로의 치유의 성악가’로 부르며, “힘들고 지친 이웃이라면 언제든 찾는 노래의 천사다. 타인의 고통을 나의 고통으로 인지하는 소프라노 박소은의 울림 깊은 스핀토 소프라노의 음성은 실로 감동이 넘친다”라고 평가했다.

‘한국의 토스카’라는 애칭답게 세계적인 푸치니 가수로 평가받는 그는 오페라 토스카, 라보엠 등에서 빼어난 연기력과 표현력, 밀도높고 깊이있는 곡 해석, 감동과 예술성 가득한 표현력, 공연장을 장악하는 빼어난 무대매너과 가창력, 사랑스럽고 깊이있는 음색과 풍부하고 압도적인 성량으로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와 사랑을 받아왔다.

박소은 소프라노는 현재 장신대 외래교수로 강의와 후학 양성에 나서고 있으며, 행복한예술재단 이사장과 ㈜링크이와 한국미얀마연대의 홍보대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박소은 소프라노는 K-클래식조직위원회(회장 탁계석 음악평론가)가 글로벌 세계 시장 개척을 위해 한국의 클래식을 전 세계에 보급하기 위한 K-클래식 글로벌 아티스트에 2021년 상반기에 위촉됐으며, 아마존 우림의 무분별한 개발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담은 ‘아마존의 눈물’(Amazon's Tears, 탁계석 대본, 박영란 작곡)’로 2022년부터 남미와 유럽 투어에 나설 예정이다.

 

피아니스트 김동준

• 베를린 한스아이슬러 국립음대 학사,

• 쾰른 국립음대 석사 수석,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 쾰른시, 쾰른음대, DAAD 독일학술교류처 장학금 수혜

• 스페인 우에스카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 독일 스타인웨이 프라이즈 등 우승

• 독일 쾰른 국립음대 색소폰 클래스 반주자, 쾰른 오페라단 객원 피아니스트, 한국창의예고 강사 역임

• 예술의전당 리사이틀홀, 금호아트홀 연세, 예울마루 소극장, 프라움악기박물관 등 다수 독주회

• 롯데콘서트홀 신진 아티스트 시리즈 등 다수 독주회 반주

현) 광주예고, 인천예고, 계원예중•고 출강, 트리오제이 멤버, 아트인모아 앙상블 음악코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