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용원 음악통신 487] 지휘자 성시연, 11월5일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데뷔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성용원 작곡가
  • 입력 2021.10.06 08: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휘자 성시연이 11월 5일 네덜란드의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이하 로열 콘세트르허바우) 데뷔 무대를 갖는다. 베르나르트 하이팅크, 리카르도 샤이, 마리스 얀손스 등 세계적 거장들과 함께 해온 로열 콘세트르허바우는 명실공히 세계 최정상급 관현악단으로 평가받으며, 당대 최고의 음악가들이 함께하는 꿈의 무대로 자리잡아왔다.

지휘자 성시연

지휘자 성시연은 2006년 게오르그 솔티 국제 지휘 콩쿠르 우승, 2007년 구스타프 말러 지휘 콩쿠르 1위 없는 2위 수상 이래 국제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열정을 갖춘 젊은 지휘자로 자리매김하였다. 2007년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137년 역사상 최초의 여성 부지휘자로 임명되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았으며,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시립교향악단 부지휘자로 활동하였다. 2014년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로 임명, 4년의 임기동안 오케스트라의 역량을 국내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5년 동 오케스트라의 유럽 투어를 이끌었고, 2017년 유럽의 권위 있는 음악축제인 '무지크페스트 베를린(Musikfest Berlin)'으로부터 아시아 오케스트라 최초로 초청받아 연주하였으며,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 ‘데카(Decca)’에서 말러 교향곡 5번 음반을 발매하기도 하였다. 경기필하모닉을 떠난 이후로도 2018년 오페라 라보엠으로 국립오페라단과의 성공적인 데뷔 무대를 이끌었고, 2019년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로 재초청받아 오페라 지휘자로서의 커리어도 쌓아가고 있으며, 서울시향을 비롯한 국내 주요 단체들과의 호흡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공연은 작곡가 탄둔(Tan Dun)이 코로나19 로 인한 여행 제한으로 공연을 이끌지 못하게 되자,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측이 긴급히 성시연을 초청해 성사된 공연이다. 이로써 성시연은 한국 지휘자로서 정명훈 이후 두 번째로 로열 콘세르트허바우의 포디움에 오르게 된다.

연주 프로그램은 네덜란드 출신의 작곡가 테오 페르바이의 <터널 끝에 보이는 빛>, 탄둔의 트럼본 협주곡 <비디오 게임 속 세 뮤즈>(세계 초연)으로 전반부를 구성하며, 후반부에는 윤이상의 <무악>과 벨라 바르토크의 <중국의 이상한 관리 모음곡>이 연주된다. 탄둔의 작품을 제외한 나머지 곡들은 현대음악 프로젝트의 취지에 맞게 성시연의 제안과 오케스트라와의 논의하에 기획된 만큼 기획된 만큼 지휘자 성시연이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단원들과 만들어낼 호흡과 음악적 해석이 주목된다.

지휘자 성시연은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데뷔 무대를 시작으로 2022년 7월 1일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unks, 이하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데뷔 또한 예정하고 있어 2021/22 한 시즌 동안 유럽을 대표하는 세계 정상급 악단 두 개 단체와 호흡을 맞추며 활약을 이어갈 계획이다.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에서는 현대음악 시리즈인 “MUSICA VIVA CONCERT SERIES”의 일환으로 작곡가 진은숙의 생황 협주곡 <슈>, 윤이상의 <예악>을 비롯한 현대 곡들을 연주할 예정이다. 최근 아틀란타 심포니와의 공연으로 2021/22 시즌을 시작한 성시연은, 유타 심포니, 스페인 국립 관현악단, 오클랜드 필하모닉, 빌바오 심포니 등 유럽과 미주 등지에서 유수 교향악단들과의 협업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