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위드(with) 코로나'로 전환 시점 10월말~11월초

권용
  • 입력 2021.09.28 16: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단계적 일상회복,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일명 '위드(with)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 시점으로 10월 말~11월 초를 제시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단계적 일상회복,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일명 '위드(with)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 시점으로 10월 말~11월 초를 제시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접종률이 많이 높아진 다른 국가를 참고했을 때 현재의 거리두기 체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라면서 "국민께서 방역 수칙을 계속 준수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싱가포르 같은 경우 '뉴노멀'이라고 표현했다.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는 일생 생활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미접종자의 경우는 개인위생이 중요하고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실내에서는 (당분간) 계속 마스크를 써야 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파력이 대단한 델타 변이가 있고, 미접종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단계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19를 독감 수준으로 관리하는 방향"이라고 말했다.

또한 주요 방역지표를 '확진자'에서 '위중증률·치명률'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확진자 수보다는 위중증률, 사망률 토대로 방역 수칙을 새로 가져가야 한다는 데 동의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영국은 2차 접종률이 1.6%일 때 '1∼4단계 봉쇄완화' 로드맵을 발표했고 47%일 때 4단계 적용을 했는데 우리도 선행국을 참고해 논의하고 시행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정부는 확진자를 집에서 치료하면서 악화 시 의료기관으로 이송하는 재택치료 확대 방안도 구상중이라고 전했다.

권 장관은 "집에 머무는 환자의 산소 포화 등을 체크하면서 중증으로 가는지, 악화하는지 등을 보고 병원으로 보낼 수 있도록 제도를 수립하고 의료기관에는 건강보험 수가로 보상하려고 하고 있다"며 "환자 분류와 증상 악화 시 바로 이송하는 것, 적절한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이달 5~20일 코로나19 감염률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상황은 점차 악화되고 있다.

권 장관은 "추석 연휴 때 그간 만나보지 못했던 친지를 만나기 위해 이동량이 증가했고 사람 간 접촉이 많아져서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났다. 또 국민의 검사 협조로 (3천명 이상의) 숫자가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루 신규 확진자) 2천500명까지는 대처할 수 있도록 의료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만약 3천명이 계속 나온다면 현재 의료대응체계에 추가해 또 다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아울러 권 장관은 '방역 컨트롤타워'가 일원화돼 있지 않다는 지적에는 "밖에서 보면 여러 부처가 하고 있어서 '옥상옥'으로 보여질 수 있으나, 각 부처가 하는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