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관광도시 강릉, 미래지향적인 2035 도시기본계획 승인

조연주 전문 기자
  • 입력 2021.07.01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5월부터 추진, 심의 절차 거쳐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관광도시 강릉’ 비전으로 
「2035년 강릉 도시기본계획」강원도 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  최종 조건부 승인

사진제공=강릉시

강릉시는 주간 활동 인구를 포함한 인구 29만 1천5백 명의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관광도시 강릉’를 비전으로 하는 「2035년 강릉 도시기본계획」을 강원도 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 지난 25일 최종 조건부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2035년 강릉 도시기본계획’은 지난 2018년 5월부터 추진해왔으며, 주민참여단 및 길잡이지원단 회의, 시민공청회, 강릉시의회 의견 청취, 관계기관(실과) 협의, 강원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왔다.

이 계획은 강릉시의 미래상과 도시의 장기적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자체에서 수립해야 하는 법정 최상위 계획이자, 토지의 이용·개발 및 보전과 관련된 모든 공간계획과 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도시발전 로드맵으로,

15년 후 도시 발전에 따른 토지 수요를 추정해 개발이 가능한 19.776㎢를 시가화예정용지로, 기존 개발지 31.243㎢를 시가화용지로, 나머지 995.862㎢(이하“미지정 면적”를 포함한다)를 보전용지로 각각 토지이용계획을 확정했다.

주요 내용은 대부분의 도시가 겪고 있는 인구감소에 따른 도시정책과 제도 변화, 국토종합계획 등 상위계획과 대내외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한 장기적인 도시공간 구조 설정, 생활권 설정 및 인구배분 계획, 스마트 도시 조성, ITS 세계총회를 대비한 광역교통·도시교통계획 등이다.

KTX강릉선 개통, 동해북부선(강릉~제진간), 남강릉IC 내륙 ITS Hvb 산업·물류 거점도시, 옥계항(국가어항) 연안 수송의 활성화 등 변화된 도시 여건과 남부지역 균형 발전 도모 등을 고려하여 도시공간구조를 1도심(강릉도시권) 3지역 중심(주문진, 옥계, 구정), 2지구 중심(성산, 경포)으로 압축하고, 강릉시 인접 시·군의 특성을 고려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주요 발전축을 설정했다.

생활권 계획은 기존 2020년 강릉 도시기본계획(변경)의 생활권계획 체계의 기조를 유지해 강릉시 전체를 1개의 대생활권으로 설정하고, 4개의 중생활권(중심, 서부, 남부, 북부)으로 구분했다. 특히, 북부생활권의 해양리조트단지 조성을 통한 인접한 강원-양양·속초 상생협력권, 남부생활권의 옥계항의 시설 정비 및 기능 확대, 남강릉IC 내륙 ITS Hvb 산업·물류 거점도시와 연계한 복합산업벨트 구축 방안을 담았다.

교통계획은 53년간 단절된 동해북부선 남측 구간인 강릉∼제진역을 연결하는 철도사업과 강릉시의 고질적인 문제인 도심 내 혼잡한 통과교통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 계획도로망을 기반으로 강릉시 지역 간 효과적인 교통량을 분산하는 국도 7호선 우회도로, 강동면~주문진간 순환도로, 남항진~강동면을 잇는 관광 해안도로 계획을 반영했다.

강원도 도시계획위원회 조건부 승인에 따른 재열람·공고 등 행정절차를 거쳐 금년 8월경 최종 확정되는 2035년 강릉 도시기본계획은 강릉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보(시보)에 게재돼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이번 2035년 강릉시 도시기본계획 승인으로 공간계획뿐 만 아니라 교통, 개발 방향 등 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이 확정돼 도시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며 “지역 균형 발전은 물론 고품격 문화·관광도시, 시민의 희망이 담긴 ‘새로운 도약과 희망의 강릉’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