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주시청] 보행권 회복 위해 불법주정차 뿌리 뽑는다!

온라인 뉴스팀
  • 입력 2018.11.22 19: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피아] 온라인 뉴스팀= 전주시가 불법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빼앗긴 시민들의 보행권을 회복시키기 위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선다.

시는 오는 12월부터 시민들의 통행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을 야기하는 인도와 횡단보도, 자전거도로, 학교 앞 등의 불법주정차와 얌체주차 퇴치를 위한 강력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이번 불법주정차 강력 단속은 시가 국제안전도시이자 국제슬로시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서의 명성에 걸맞게 어린이 등 모든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로를 제공함으로써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함이다.

단속 주요대상은 △인도 위 차량 △건축선(미관지구)과 인도를 물고 있는 차량 △자전거 도로 위 차량 △모퉁이도로 주차차량 △횡단보도 주차차량 △버스 정류장 주정차차량 등이다.

특히, 시는 이번 집중단속에서는 유예시간 없는 즉시단속을 할 예정이며, 완산·덕진구청 단속반을 수기특별단속체제(수기단속반 10개반 20명)로 전환해 계도와 단속을 병행키로 했다. 또, 단속된 차량은 보행권 확보와 교통사고예방 등을 위해 곧바로 견인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시민교통본부 소속 직원 20명으로 특별 합동단속반을 편성, 구청 단속반이 단속이 미치지 못하는 지역을 특별 단속하는 등 보행권 저해지역의 불법주정차에 대해 강력히 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불법주정차 강력 단속 사실을 미처 몰라 적발을 당했다는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일례로, 시는 11월 한 달 간 전주시내 주요도로와 특성화거리에 즉시단속 예고 현수막을 게첨하고, 단속예고문을 부착·배포하는 등 보행권 저해 불법주정차 단속예고 사전 현장 활동을 집중 전개하고 있다. 또, 버스승강장 BIS(버스정보시스템)를 활용한 홍보와 함께, 기관·단체 등에 동참 협조 공문을 발송하는 등 사전 홍보에 치중하고 있다.

시는 12월 집중단속에 앞서 2회에 걸쳐 20만명 이상의 시민이 가입한 ‘주정차 단속문자알림 서비스’를 통해 강력단속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입체적인 홍보를 통해 민원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들의 보행권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오는 2019년부터는 자전거 주행에 방해되고 보행자의 사고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는 자전거 교통순찰대를 투입하고, 시내버스 탑재 불법주정차 단속을 추진하는 등 즉시단속 강도를 높여 안전하고 걷기 편한 보행환경을 정착시키도록 만들 예정이다.

장변호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인도를 포함한 보행로 위의 무분별한 불법주차 행위가 시민들의 보행권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도시의 경관도 해치고 있는 만큼 강력한 단속을 통해 주차질서를 바로잡아 나가겠다”면서 “이번 단속을 통해 전주시가 국제안전도시, 국제슬로시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서의 명성을 공고히 하는 소중한 계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출처=전주시청]

온라인 뉴스팀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