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27 판문점 선언 3주년, ‘남북철도 잇기 한반도 평화 대행진’ 출발 기자회견

권용
  • 입력 2021.04.27 1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의 생명줄, 공동번영의 젖줄 남북철도를 하나로 이읍시다!

'남북철도 잇기 한반도 평화 대행진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7일 오전 10시 부산역 광장에서 "평화의 생명줄, 공동번영의 젖줄 남북철도를 하나로 이읍시다!"라는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미디어피아

'남북철도 잇기 한반도 평화 대행진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7일 오전 10시 부산역 광장에서 "평화의 생명줄, 공동번영의 젖줄 남북철도를 하나로 이읍시다!"라는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남북철도 잇기 한반도 평화 대행진을 시작하면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시작했다.

"3년 전 바로 오늘은 남북 정상이 판문점에서 두 손 맞잡아 추켜올리며 온 겨레 앞에 판문점 선언을 발표한 날"이며 감격에 목이 메었던 순간을 회상하며 판문점 선언과 평양 선언 뒤에 남북철도를 하나로 잇는 민족의 염원이 자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제재, 문제인 정부의 무소신과 무능으로 판문점/평양 선언이 사장될 위기를 맞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분단이 우리 민족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외세에 의한 것'이었듯 남북철도 단절 역시 외세에 의한 것으로, 소련군 평양 진주와 미군 인천 상륙 및 군정 실시가 남북철도 최초 운행 중단이라고 설명했다. 2000년대 이후 부분적으로 남북철도가 연결되었으나 외부 방해로 번번히 다시 단절되었고, 여전히 유엔 안보리와 미국의 대북제재로 남북철도 잇기라는 민족 숙원 사업이 질식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위원회는 "외세가 남북철도의 연결을 가로막는다면 우리 민족이 직접 나서서 연결하는 수밖에 없다"며 미국의 방해를 숙명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우리가 주인이 되어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에 나서자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9월 19일 평양 능라도 5·1 경기장에서 “우리 두 정상은 …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 자주의 원칙을 확인했습니다. …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민족의 공동번영과 자주통일의 미래를 앞당기자고 굳게 약속했습니다”라고 천명했지만 문재인 정부 역시 미국의 눈치만 보고 대북제재 해제만 바라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위원회는 남북 분단 최대 희생자인 노동자가 앞장서겠다고 밝히며 4월 27일부터 휴전협정 체결일인 7월 27일까지 부산에서부터 남북철도가 끊긴 임진각까지 장장 90일, 550km에 걸쳐 남북철도 잇기 조형물을 끌고 국민 속으로 걷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를 통해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제재 해제와 문재인 정부가 미국에 맞서 남북철도 잇기에 나서도록 촉구하며 나아가 평화·통일열차가 유라시아로 달려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훗날 역사가, 민족이, 우리 자녀들이 판문점/평양 선언이 사장될 위기에 처했을 때 무엇을 했느냐고 물으면 "벅차오르는 가슴을 안고 남북철도잇기 대행진에 나섰다고. 온 국민의 마음속에 평화·번영·통일의 철길을 깔았다고" 자랑스럽게 말해줄 것이라고 전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남북철도 잇기 한반도 평화 대행진 구간과 코스 개요]

▶ 부산경남 구간 : 4.27~5.8
부산역~부산 8부두~홈플러스 감만점~서면역~구포역~율리역~증산역~창원남부시지법(진해)~마산수출자유구역~창원역~밀양역~경산역

▶ 대구경북 구간 : 5.9~5.27
경산역~김천역~신매역~만촌역~동대구역~대백앞~북구청~팔달교~추동나무휴게소~왜관역~약목역~초전~소성리~율곡~김천역

▶ 대전충정 구간 : 5.28~6.22
한아시스템~노근리평화공원~옥천군청~계룡역~두마면~서대전역~대전역~대전시청역~현충원역~용담리~정부세종청사~연기면~조치원역~전동역~전의역~소정리역~천안역~직산역

▶ 경기남부 구간 : 6.23~7.7
성환역~팽성~평택역~서정리역~진위역~오산대역~병점역~수원역~화서역~성균관대역~당정역~명학역~안양역~범계역~관악역 ~(검토 중)

▶ 수도권/서울 구간 : 7.8~7.27
(검토 중 : 주안역, 부평역, 송내역, 부천역)~구로역~노들역~삼각지역~광화문역~세종문화회관~무악재역~구파발역~원흥역~대곡역~일산역~운정역~파주시청~파주역~문산역~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