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범계,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 검찰 수사지휘권 발동

권용
  • 입력 2021.03.17 2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수사팀의 모해위증·교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사진=국회의원 박범계 의원실 페이스북 갈무리)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수사팀의 모해위증·교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오늘(17일) 박 장관은 대검찰청이 사건 관련자들을 무혐의 처분하는 과정에 비합리적 의사결정이 있었다고 전하며, 대검이 부장회의를 열어 관련자들의 기소 가능성을 심의하라고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에게 지시했다.

박 장관은 한 전 총리 재판에서 허위 증언을 한 걸로 지목된 재소자 김 모 씨의 혐의 여부와 기소 가능성을 대검 부장회의에서 다시 심의하라는 의미로, 대검 부장회의를 통해 한동수 감찰부장과 임은정 감찰정책연구관 등과 의견 청취 후 충분히 토론할 것을 지시했다.

박 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도하면서 대검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사건에 대해 법무부와 검찰 관계가 다시 갈등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11년 한 전 총리를 수사했던 수사팀이 금품 공여자인 고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의 구치소 동료 재소자들에게 '한 전 총리에게 돈을 줬다고 허위 증언을 하도록 사주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이 사건이 드러났다.

이후 대검은 사건을 조사하며 "한 전 총리의 재판과 관련해 증인 2명과 수사팀의 모해위증·교사 사건은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혐의를 인정할 증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며 사실상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