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10명 중 7명 만족', 올해 안으로 산후조리비 온라인 신청

권용
  • 입력 2021.01.10 22: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이용도민 1,005명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
-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한다(95%)’ 응답 압도적으로 높아
- 분야별로 ▲[홍보]정보이해 용이성(65%)▲[신청]신청기간 충분성(88%)▲[이용]사업대상 적절성(81%) ▲[성과]이용대상 도움(89%)에서 만족도 높아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을 이용한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이 '만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을 이용한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이 '만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도는 지난해 12월 2일부터 4일까지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이용자 1,005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 10일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은 68%(매우 만족 17%, 대체로 만족 51%), '보통이다'는 28%, '만족하지 않는다'는 4%였다.

또한 이용자 95%가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의 지속 추진 필요성에 동의하며 이중 76%가 '매우 그렇다'는 적극적인 동의를 보였다.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을 주변에 알리거나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도 '있다'는 응답이 95%로 높았다.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이용자 68%가 만족, “가정에 도움된다”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전반적 만족도(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이번 산후조리지 지원사업 조사에 대해 ▲홍보 ▲신청 ▲이용 ▲성과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측정했다.

각 분야별 높은 평가를 받은 항목으로는 ▲홍보 분야에서 ‘정보이해 용이성(65%)’ ▲신청 분야에서 ‘신청기간 충분성(88%)’ ▲이용 분야에서 ‘사업대상 적절성(81%)’ ▲성과 분야에서 ‘이용대상 도움(89%)’으로 확인됐다.

반면 신청방법 편리성(방문, 40%), 사업내용 만족도(50만원 지원, 38%), 사업이용 편리성(37%)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다른 항목에 비해 다소 낮았다.

류영철 도 보건건강국장은 “향후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을 개선하는 데 이번 만족도 조사를 유용하게 활용하겠다”며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올해 안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후조리비 신청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방문신청만 가능해 신청방법 편리성 항목에 다소 낮게 평가됐다.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사업은 거주기간과 관계없이 경기도내 출산 모든 가정에 50만 원을 지원하여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저출산 대책이다. 자격확인 등 절차를 거쳐 지역화폐로 산후조리비가 지급된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 표본오차는 신뢰수준 95%에서 ±2.82%p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