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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방송채널의 선두주자 후난위성

윤교원 전문 기자
  • 입력 2021.01.05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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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방송채널 시청율의 선두주자는 누구인가? 단연 후난위성채널이다.
이제 후난위성 자신과의 싸움이 남았다고 표현할 정도이다.
후난위성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성장한 망고TV의 성공신화는 그냥 써지는 것이 아니었다

중국 방송채널 시청율의 선두주자는 누구인가?

2020년은 아무도 예기치 못했던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거의 모든 산업이 마이너스 성장하는 시련의 기간이었다. 

중국 전역 시청율 1위 뿐 아니라 TV단, 인터넷단 모두 영향력 1위의 후난위성 채널의 방송송출화면 모습, 이미지출처=후난위성채널 캡쳐
중국 전역 시청율 1위 뿐 아니라 TV단, 인터넷단 모두 영향력 1위의 후난위성 채널의 방송송출화면 모습, 이미지출처=후난위성채널 캡쳐

그러나 다시 돌이켜보면 전통적 의미의 미디어, 즉 텔레비전 분야만 놓고 본다면 상황은 달리진다.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폰의 작은 화면에 집중하는 습성을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텔레비전을 활용하는 이른바 “대형 스크린”으로의 회귀(返回)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시점이었다. 

이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송채널 선호도를 살펴보면 명확하게 나타난다

중국 시청율조사 기관 CSM(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 에이터 뿐 아니라 欢网(广州欢网科技有限责任公司), 酷云(北京酷云互动科技有限公司), 中科网联(中科网联数据科技有限公司)에서도 시청율 및 점유율은 후난위성이 단연 1위를 나타내고 있다. 자료출처=CSM등 중국 빅데이터 조사기관 취합
중국 시청율조사 기관 CSM(中国广视索福瑞媒介研究) 에이터 뿐 아니라 欢网(广州欢网科技有限责任公司), 酷云(北京酷云互动科技有限公司), 中科网联(中科网联数据科技有限公司)에서도 시청율 및 점유율은 후난위성이 단연 1위를 나타내고 있다. 자료출처=CSM등 중국 빅데이터 조사기관 취합

후난위성은 다음 표에서 보는바와 같이 6개 영역 모두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유일한 채널이다. 1위와 2위의 차이도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CMMR Media Big Data(蓝鹰·美兰德)에서 채널의 시청율 뿐 아니라 미디어 네트워크 보급율, 콘텐츠 보급율, 시청자들의 상호작용 등의 면에서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자료출처=CMMR Big Data
CMMR Media Big Data(蓝鹰·美兰德)에서 채널의 시청율 뿐 아니라 미디어 네트워크 보급율, 콘텐츠 보급율, 시청자들의 상호작용 등의 면에서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자료출처=CMMR Big Data

또한 후난위성은 TV단 뿐 아니라 인터넷 단말기 분야에서도 역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채널의 시청율 뿐 아니라 미디어 네트워크 보급율, 콘텐츠 보급율, 시청자들의 상호작용 등의 면에서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웨이보의 관련 정보 발행량을 살펴보더라도 후난위성의 콘텐츠 발행량이 단연 앞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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