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3차 대유행에 맞선 긴급 방역대책 시행, 더 이상 머물거릴 여유 없어"

권용
  • 입력 2020.12.22 1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 도정책임자로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고 더 큰 피해와 희생을 막기 위해 비상하고 강력한 대응을 할 수밖에 없어

코로나19 3차 대유행에 맞서 긴급 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힌 이재명 경기지사(사진=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 3차 대유행에 맞서 긴급 방역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더 이상 머뭇거릴 여유가 없습니다"라는 글로 상황의 긴박함을 호소했다.

이 지사는 우려해왔던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본격화 됐다고 전하며 경기도는 물론 대한민국 전체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1차,2차 대유행을 넘어 지금에 이르기까지 도민들의 참여와 희생으로 이겨낼 수 있었지만, 다시 닥쳐온 3차 파도는 오롯이 최고방역책임자인 자신의 책임이라 밝히며 도민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전했다.

이어 코로나19와의 싸움은 속도가 생명이라며 조금만 머뭇거리고 시간을 허비한다면 더 이상 손쓸 수 없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도정책임자로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고 더 큰 피해와 희생을 막기 위해 비상하고 강력한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널리 양해해달라고 부탁했다.

첫째, 12월 23일 0시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5인 이상 사적모임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다고 전하며, 현재 전국에서 가장 위중한 지역이 수도권이고 지난 1주일간 전국 확진자의 71%가 수도권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경기도는 지역사회 집단감염의 주된 원인을 사적모임에 있다고 진단, 서울시·인천시와 공동보조를 협의 끝에 '수도권 공동으로 사적모임 제한' 방안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번 방안으로 오는 12월 23일 0시부터 1월 3일까지 경기도내에서 실내외를 불문, 5인 이상의 모든 사적모임이 금지되고 4인까지 허용된다는 점을 숙지해달라고 부탁했다. 동호회, 송년회, 직장 회식, 집들이 등 친목 형성을 위한 모든 모임이 대상으로, 공무나 업무상 불가피한 모임, 일상적 가정생활은 제외되며, 결혼식과 장례식 등은 2.5단계 거리두기(50인 이하 허용) 기준을 유지한다고 전했다. 이는 서울시, 인천시도 같은 기준으로 적용된다.

이 지사는 이번 조치가 도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결정이 쉽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감염확산세를 멈추기 위해 강도 높은 조치가 불가피했으며, 지역사회 사적 모임을 통한 전파 사례가 급증하는 점을 고려하여 도민들의 양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두번째로, 경기도형 특별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병상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 확진자 급증으로 대기자가 증가하고 있어 적절한 대응을 위한 '경기도 특별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한다고 전했다.

특별 생활치료센터는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의료기관의 중간단계로, 응급처치는 물론, 상급 의료시설로 후송이 가능한 인력과 장비를 구축하여 병세가 악화되는 환자에 대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경기도는 현재 사용하지 않는 병원을 우선적으로 확보, 시설 개선 등을 거쳐 이번 주 안에 1호 특별 생활치료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셋째, 의료인력 긴급동원 행정명령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3차 대유행 본격화에 따라 확진자가 폭증함에 따라 고령, 중증, 기저질환 환자가 급증하며 의료자원이 점차 고갈되고 있다고 전했다.

전국적으로 유사한 상황이지만 경기도는 병상부족보다 의료인력 부족문제가 더욱 절실한 상황으로 여러 중소 민간병원들의 협조, 경기대 기숙사를 비롯한 생활치료센터용 대형시설 역시 확보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의료인력 수급이 병상확보에 미치지 못하는 점이라고 밝히며 민간 의료기관의 협조가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경기도가 종합병원급 의료기관과 의료인력 지원 협의를 진행중이며 최대한 자발적 협조를 이끌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행정명령을 통한 의료인력 긴급동원도 준비중이라고 전했다.

이 지사는 '늑장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는 신념에 따라 도민의 생명과 공동체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그에 따른 책임은 도지사인 자신이 지겠다고 밝혔다.

넷째, 소방공무원 의료·구급 인력을 코로나19 방역 일선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민간 의료인력과는 별도로, 경기도가 간호사 및 응급구조사 자격을 보유한 소방공무원과 교육대기 중인 예비소방공무원을 의료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긴박한 현장에 투입하겠다고 전했다.

1차 확보된 의료,구급인력 40명이 12월 23일부터 순차 현장 배치, 12월 중 추가 인력을 발굴한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의료,구급 소방공무원의 업무량도 가중되어 있지만 소방공무원들이 숙련된 전문인력이라는 점을 감안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상황에 따른 구급대 인력재편성 등을 통해 본연의 소방,구급 행정도 차질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지금은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보건방역에 집중하는 동시에 경제방역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전했다. 더불어 지금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선별적 현금지원이 아닌 근본적 대책으로 매출증대를 통한 경제활성화가 긴요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대규모 3차 대유행에 따른 경제방역 조치로 지난 1차 재난지원금을 뛰어넘는 지원이 필요,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소멸성지역화폐의 보편지급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정부의 1차 재난지원금 지원을 통해 현금 선별지급보다 소멸성 지역화폐 보편지급이 경제효과에서 압도적으로 월하다는 사실이 통계적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한정된 재원으로 정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하는 동시에 경기도도 가능한 최선의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12월 23일 0시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서울,경기,인천 지역 5인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된다. ⓒ미디어피아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