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경환의 라이브커머스 마케팅]라이브커머스 셀러가 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신뢰성 확보

위경환 전문 기자
  • 입력 2020.10.30 1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브커머스 셀러의 성공,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 SNS 친구들로부터 신뢰성 확보 여부에 달렸다

1인 방송 라이브커머스에서 시청자 혹은 구매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첫 번째 요인은 상품보다도 셀러에 대한 신뢰성 영향이 크다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셀러를 신뢰하지 않으면 상품을 구매하기란 쉽지 않다. 어떤 시청자는 당장 필요한 상품이 아니어도 셀러와의 인연때문에 혹은 인정에 이끌려 구매할 수도 있다.

 

상품을 잘 팔고 능력을 인정받는 라이브커머스 셀러가 되기 위해서는 신뢰 쌓은 일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방송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온라인 쇼핑은 상품을 직접 눈으로 보거나 손으로 만져본 후에 구매하는 오프라인 쇼핑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그 까닭에 시청자는 전적으로 셀러를 신뢰할 수밖에 없다.

라이브커머스 홍보용 포스터. 포스터에는 셀러를 소개하는 사진과 판매 시간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라이브커머스 홍보용 포스터. 포스터에는 셀러를 소개하는 사진과 판매 시간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라이브커머스 셀러의 조건 3가지

셀러와 상품이 시청자들로부터 신뢰를 쌓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라이브커머스 셀러의 충성도 높은 고객들은 자신이 운용하는 SNS 친구들이다. 당연히 이들로부터 '신뢰'를 받아야 한다셀러는 SNS 활동을 통해서 꾸준히 노출하여 시청자들에게 믿을만한 사람으로 인식시키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이를 위해서 3불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SNS에 올리는 콘텐츠에는 비판하는 내용과 비난하는 말이 없어야 하며 또한 그들을 불편하게 해서는 안 된다.

두 번째, 상품이나 브랜드에 관련된 '긍정적인 내용'들을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상을 받았다거나, 인증서 혹은 특허등록 제품이라는 것을 증명해 주면 된다

세 번째는 '얼굴'이나 '이'름을 내세운다. 예를 들어 농산품이라면 농부의 얼굴을, 공산품이라면 회사 대표의 인물 사진을 넣는 것이다최근에 농산품 포장에 생산자의 사진과 이름이 들어간 것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왠지 믿음이 가기 때문에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생방송 판매 중에 제품과 혹은 생산과 관련된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있게 만들어서 들려주는 방법도 신뢰를 얻는 좋은 방법이다.

 

신뢰성은 라이브커머스 셀러의 생명

라이브커머스 셀러가 갖추어야 할 첫 번째 요구조건은 신뢰성 쌓기다. 온라인 판매상 어쩔 수 없이 요구되는 조건이다. 물론 라이브커머스만 해당하는 일이 아니지만. 라이브커머스 셀러가 되기 전에 주변 사람들과 SNS 친구들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 그다음은 셀러가 아닌 상품이나 생산자들로부터 신뢰성 요소를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라이브커머스 셀러는 주변인들로부터 SNS 친구들로부터 신뢰를 받는 일이 첫 번째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