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15남측위와 민화협 민족통일대회 개최...“민족공조 입장에서 남북합의 이행”

신영배 전문 기자
  • 입력 2020.09.21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9월평양공동선언 2주년 대회열고 호소문 발표...호소문 전문 첨부
한미워킹그룹을 해체,민족자주 입장에서 남북합의 이행 강조
9월평양공동선언에 따라 군사적대행위 중단과 평화체제 실현이종걸 민화협의장 "국보법 철폐, 한미워킹그룹 해체" 주장
한반도종전평화캠페인 전국에서 동시다발1인시위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는 19일 오후 9월 평양공동선언 2주년과 10.4선언 13주년을 맞아 '남북관계 위기극복과 남북합의 실현을 위한 민족통일대회'를 개최하고, "현 남북관계의 위기는 미국의 눈치를 보면서 남북공동선언의 합의들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데로부터 시작됐다"면서 군사 적대행위 중단하고 남북 합의를 이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9일 6.15남측위와 민화협 공동주최로 열린 민족통일대회(사진제공=주최측)

이번 민족통일대회는 '민족자주 민족자결의 정신으로 다시 화해와 평화 통일의 길을 열자'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통해 "남북관계를 가로막고 있는 한미워킹그룹을 해체하고 민족자주 민족자결의 입장에 확고히 서서 남북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평화체제는 '과도한 군비경쟁, 신무기 도입, 핵무기와 핵위협이 사라지는' 것이라고 하면서 무기도입 예산은 민생예산으로 전환해야 한다, 9월 평양공동선언의 이행의지를 담아 경의선, 동해선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다시 추진하고 남북관계를 결정적으로 파탄 낸 대북전단 살포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에 계류중인 전단살포 금지 관련 법안을 신속하고 확실하게 처리해야 한다, 평양공동선언과 군사합의에 따라 군사적 적대행동을 모두 중단하고 공고한 평화체제 실현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19일 민족통일대회에서 대회사를 하는 이종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사진제공=주최측)

이날 이종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대회사에서 "남북간의 대화를 가로막는 국가보안법의 철폐와 함께 한미워킹그룹 해체와 한미군사훈련의 축소나 중단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북대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대화의 파트너인 북측의 입장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파악해야 한다"면서 "북측이 반대하고 부정적인 것을 진행하면서 어떻게 대화를 진행할 수 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우리 정부가 이에 대한 과감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면서 "아무리 어렵다 하더라도 (남북)대화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19일 민족통일대회에서 대회사를 하는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사진제공=주최측)

이창복 6·15 남측위 상임대표의장은 대회사를 통해 "동맹에 조금이라도 균열은 있을 수 없다는 냉전세력의 몽니를 넘어 보다 자주로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정책은 찾기 힘든 상황"이라면서 "어떠한 동맹의 이익보다 민족의 이익이 우선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고 말했다.
그는"왜곡되고 종속된 '동맹'을 넘어 평등한 관계를 만드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정부는 '동맹대화' 신설 시도를 중단하고 한미워킹그룹을 지체 없이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9.19공동선언 2년 평화염원 인증샷(사진제공=주최측)

한편 '한반도종전평화캠페인'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맞아 이날 오후부터 서울·경기·인천·강원·충북·충남·전북·광주·부산·울산·경남·제주 등 전국 12개 시·19곳에서 전국 동시다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은 '전쟁 없는 한반도, 항구적인 평화지대'를 구호로 "남북·북미 합의 이행하라"라고 주장했다.
한반도종전평화캠페인은 615남측위·민화협·한국YMCA전국연맹·시민평화포럼·자유언론실천재단·여성평화외교포럼·민족문제연구소·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전국 시민사회·종교단체 353개가 참여하고 있는 단체다.

[민족통일대회 호소문] (전문)
 
민족자주, 민족자결의 정신으로 다시 화해와 평화, 통일의 길을 열자!

2018년 4.27판문점선언에 이어 5개월 만에 9월 평양공동선언과 군사분야합의서가 발표되었을 때, 온 겨레는 남북관계가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신뢰와 협력의 단계로 접어들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당시 남과 북 양 정상은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민족자주와 민족자결의 원칙을 재확인한 것에 기초하여 한반도 전역에서의 전쟁위험 제거, 근본적인 적대관계의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합의를 내옴으로써 전쟁종식을 향한 굳은 의지를 내외에 보여주었다. 군사분야합의서 또한 지상과 해상, 공중에서 상대방에 대한 일체의 적대행위 중단에 합의하고 군사적 완충지대를 넓히는 등 군사적 신뢰를 다지는 결실을 거두었다.

2017년의 심각한 전쟁위기와 대비되는 한반도 평화의 획기적인 진전이 이뤄진 것이다.

그러나 오늘의 현실은 참으로 참담하기 짝이 없다.

민족자주와 민족자결의 원칙이 무색하게도 남북합의들은 한미워킹그룹에 사사건건 제동이 걸려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군사적 적대행위 중단과 군축으로 나아가자는 합의에도 불구하고 한미연합군사훈련과 군사적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남북관계 단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던 대북전단 문제 또한 이를 통제 할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발이 묶여 있으며, 관련 단체들은 적반하장 격으로 표현의 자유와 인권을 운운하며 대북전단 살포를 합리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남북 당국대화는 모두 중단되었고, 민간의 만남 역시 2018년과 2019년 평양과 금강산에서 잠깐 이루어진 공동행사 이후 모두 중단되었다. 지난 정부 10년의 암흑기에도 실낱같이 만남이 이뤄졌으나 지금은 그 어떠한 만남도 대화도 기대하기 어렵게 되어버렸다.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 10.4선언 13주년에 즈음하여, 남북공동선언을 실현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호소한다.

현 남북관계의 위기는 미국의 눈치를 보면서 남북공동선언의 합의들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데로부터 시작되었다.

남북관계를 가로막고 있는 한미워킹그룹을 해체하고 민족자주, 민족자결의 입장에 확고히 서서 남북합의를 이행해야 한다.

9월 평양공동선언과 군사분야합의에 따라 군사적 적대행동을 모두 중단하고 공고한 평화체제 실현으로 나아가야 한다. 평화체제는 관계개선과 상호 협력으로서 실현 가능한 것이지 무기 경쟁으로 만들어 질 수 없다. 과도한 군비경쟁도, 신무기 도입도, 핵무기와 핵위협이 사라지는 진정한 평화체제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코로나 19의 세계적인 확산과 이로 인한 민생, 경제의 심각한 위기를 고려하더라도 무기 도입 예산은 민생예산으로 전환되어야 마땅하다.

9.19평양공동선언의 실천의지로 남북이 함께 조사한 경의선,동해선의 철도의 연결.현대화도 다시 추진되어야 한다.

남북관계를 결정적으로 파탄 낸 대북전단 살포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국회에 계류중인 전단살포 금지 관련 법안을 신속하고 확실하게 처리하여 접경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고 남북 신뢰회복의 단초를 마련해야 한다.

남북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로 향하는 길은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결코 포기하거나 지체할 수 없는 과제이다. 코로나 확산을 비롯한 기후,환경,보건의 위기 또한 서로 함께 힘을 합쳐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이다.

우리는 앞으로도 남북공동선언 실천운동을 적극 펼쳐 남북간 신뢰를 회복하고 다시금 화해와 평화, 통일의 길을 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2020년 9월 19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