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외문화홍보원, HELLO K!의 첫 번째 시리즈 ‘한국으로부터의 위로’ 선보여

이창호 전문 기자
  • 입력 2020.09.03 11: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문화예술에 ICT 결합한 콘텐츠
유튜브, SNS 통해 세계인들 '위로'

해외문화홍보원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2020 HELLO K!’의 첫 번째 시리즈 ‘CONSOLATION from Korea, 한국으로부터의 위로’를 유튜브와 SNS로 선보인다.
해외문화홍보원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2020 HELLO K!’의 첫 번째 시리즈 ‘CONSOLATION from Korea, 한국으로부터의 위로’를 유튜브와 SNS로 선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해외문화홍보원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2020 HELLO K!’의 첫 번째 시리즈 ‘CONSOLATION from Korea, 한국으로부터의 위로’를 선보인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제방송교류재단과 함께하고 예술감독은 김포대학교 박진영 교수가 맡았다.

‘2020 HELLO K! New Normal’이라는 콘셉트로 새롭게 찾아가는 HELLO K!는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세계인들에게 한국 문화예술의 아름다움으로 감동과 위로를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첫 번째 시리즈인 이번 ‘CONSOLATION from Korea, 한국으로부터의 위로’는 9월 초 새롭게 개편된 HELLO K! VR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및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대면 공연의 체험·소통과 2D 콘텐츠의 한계점 개선

각각의 콘텐츠는 2D 콘텐츠뿐 아니라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했다. 한국 문화예술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밀접하게 담은 VR미장센(mise en scene)으로 대면 공연보다 더 가까이 무대 위에서 예술인을 느낄 수 있는 ‘실감 콘텐츠’로 제작했다. 이를 통해 한국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전 세계인들에게 지속가능한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실감형 콘텐츠 제작

2020 HELLO K!는 한국 문화예술의 효과적인 해외 홍보 및 정체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최신 VR 기술과 다양한 에디톨로지(Editology) 기술을 활용해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실감형 K-컬쳐 콘텐츠로 제작했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전 세계인들에게 뉴 노멀(New Normal) 시대의 새로운 문화예술 소비문화 선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유튜브, 페이스북, VR 홈페이지에서 체험 가능

ICT 기술과 한국 문화예술이 결합한 다양한 콘텐츠는 유튜브와 페이스북, VR 홈페이지 등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세계인의 마음을 위로했던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와 우리 민요 아리랑이 만나 세계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어메이징 아리랑’, 만파식적 설화와 함께 우리 악기 대금으로 희망의 위로를 전하는 ‘청성곡’과 함께 ‘해금산조’, ‘바람아 부지마라’ 등을 선보인다.

박진영 예술감독은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세계인들에게 2020 HELLO K!가 한국으로부터의 따뜻한 ‘위로’의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며 “한국 문화예술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공유를 통해 전 세계인을 위로하는 메시지를 전하고 뉴노멀 시대에 한국 문화예술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