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대급 인기 작가 한자리…‘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 11월 19~23일 코엑스 개최

이창호 전문 기자
  • 입력 2020.09.01 10: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품업체 신청마감 9월 18일
1차 사전등록 티켓 40% 할인

작가 고유의 개성과 경험을 담아 손으로 빚은 작품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핸드메이드와 일러스트레이션이 ‘나’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충족시키며 확실한 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소품을 활용한 인테리어까지 ‘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핸드&일러 작품의 열풍은 온라인 시장으로도 옮겨붙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디자인 굿즈와 DIY 키트, 각종 소품 등이 온라인 시장에서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핸드&일러 작품은 감촉, 재질 등에 따라 느낌이 달라 소비자 선택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작가들도 소비자와 직접 만나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시에 대한 필요성을 토로하고 있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 2020’은 관람객이 작품 감상과 함께 직접 제작을 체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 2020’은 관람객이 작품 감상과 함께 직접 제작을 체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내 핸드메이드와 일러스트레이션 산업 활성화를 이끌어온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 2020’이 11월 19일(목)부터 22일(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9월 18일(금)까지 출품업체를 모집하고 있는데, 참가신청은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 팩스 등으로 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당초 단독개최 예정이던 ‘K-핸드메이드페어’에 ‘K-일러스트레이션페어’를 더해 동시 개최하게 된다. 지난 8월 21~23일 코엑스에서 개최하려던 ‘K-일러스트레이션페어’가 전시장 사정으로 연기된 데 따른 것이다.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노아, 박냠, 백초충, 보라보라한, 세계 등의 인기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아티스트와 입장객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해 준비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아티스트와 입장객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해 준비하고 있다.

행사를 주최하는 한국국제전시는 지난 6월 서울 코엑스 ‘서울국제주류박람회’와 7월 부산 벡스코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를 철저한 방역 관리를 통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이번 11월 행사 역시 관람객과 아티스트가 모두 안전하게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 준비하고 있다.

출품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내년 서울과 부산에서 열리는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 무료 부스를 제공한다.
출품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내년 서울과 부산에서 열리는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 무료 부스를 제공한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은 아티스트와 관련 소상공인들이 소비자들과 만나 소통하고 교류하는 대규모 행사로서 다양한 홍보 및 마케팅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출품 아티스트의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하여 내년 서울과 부산에서 2회 개최될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 출품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1등 1팀에게는 목공C 1부스, 2등 2팀에게는 목공B 각 1부스, 3등 2팀에게는 목공A 각 1부스를 제공한다. 아티스트에게 작품 전시 동기를 부여하는 혜택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은 아티스트가 오프라인에서 작품 홍보를 하고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자를 끌어모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언컨택트(non-contact)’를 위한 ‘컨택트’가 진행되는 전시회인 셈이다.

‘아티스트 팬덤전’은 핸드메이드&일러스트 아티스트가 직접 자신을 마케팅할 수 있도록 마련된 기획전이다. 관람객과의 대면을 통해 작품 홍보와 더불어 자신만의 팬덤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장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은 아티스트와 소비자가 한자리에서 만나는 소통과 교류의 장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은 아티스트와 소비자가 한자리에서 만나는 소통과 교류의 장이다.

아티스트가 작품의 매력을 더욱 강조하고 홍보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작품 전시관으로 ‘아티스트 PR 기획관’이 운영된다. 관람객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아티스트를 찾는 데 도움을 주고, 전시회 관람에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작품 전시와 판매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클래스 운영이 가능한 ‘체험 라운지’도 마련될 예정이다. 아티스트는 클래스 운영으로 자신만의 작품과 기술을 홍보하는 기회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관람객은 비대면 콘텐츠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자세한 설명과 티칭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체험 부스는 품목 편중을 방지하기 위해 품목별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핸드메이드&일러스트 아티스트와 관련 전문가들의 오프라인 교류가 가능한 ‘자재·재료 특별관’을 운영한다. 아티스트와 관람객은 자재·재료 특별관을 활용하여 트렌드 및 시장 조사뿐 아니라 자신만의 새로운 작품의 아이디어를 찾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서울’은 수공예뿐 아니라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아트, 인테리어, 패션, 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관람권은 10월 5일(월)까지 1차 사전등록하면 40% 할인된 금액인 6,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각종 티켓 판매 사이트 및 소셜커머스를 통해서도 할인티켓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참가신청, 관람객 사전등록 등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