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8.15민족자주대회 열려... 4,801개 단체 비상시국선언 참가

신영배 전문 기자
  • 입력 2020.08.16 18:13
  • 수정 2020.08.17 0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악화로 대표자대회로 축소 개최
자주대회 사전 동영상과 결의문 전문 첨부

각계 각층을 망라한 단체로 구성된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815일 오후4시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관에서 광복75주년 기념 ‘8.15 민족자주대회를 열었다. 8.15추진위는 이번 민족자주대회를 대규모 장외 대중집회로 준비해 왔으나, 코로나19의 악화로 주요단체 대표자 200여명만 모여 축소 개최하게 되었다.

8.15추진위는 발족과 동시에 남북관계 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시국선언 발표를 제안했다. 비상시국선언은 전국의 지역, 부문 단체들에서 봇물처럼 터져 나왔고, 한미워킹그룹 해체, 한미연합훈련 중단, 남북합의 이행의 목소리가 하나로 모여 무려 4,801개 단체가 시국선언에 함께 했다.

광복75주년 8.15 민족자주대회
광복75주년 8.15 민족자주대회

8.15추진위는 또한 현 시국에 대한 대표자 공동선언(7/1),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방한 규탄(7/8), 전국 3,722개 단체 비상시국선언 발표 및 범국민행동(7/25), 8월 한미연합군사훈련 실시 규탄 성명(7/28), 통일부장관 면담(8/3),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촉구, 국방부·한미연합사 규탄 행동(8/8), 미대사관 앞 노숙 비상행동(8/10~14)을 조직하여 8.15민족자주대회를 광폭으로 준비해 왔다.

이번 민족자주대회에서는 그동안 대표자회의에서 나온 의견들을 정리하여 보고하였고, "오직 자주로!"라는 슬로건 아래 남북합의 이행, 한미워킹그룹 해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미국의 세균전부대와 사드기지 철거 등을 주장하였다.

8.15민족자주대회 결의문

일본으로부터 나라를 되찾은 지 75년이 되었다.

그러나 진정한 광복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광복과 동시에 강대국들의 개입 아래 남과 북이 둘로 갈라지고, 분단이 전쟁으로 이어져 수백만의 겨레가 피를 흘려야 했다.

겨레에게 자주독립의 과제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미국 정부의 실무자가 한미워킹그룹이라는 이름으로 남북 정상들의 합의 이행을 가로막는 한, 주권은 제대로 실현될 수 없다. 외국군대의 주둔속에서 동족을 향한 전쟁계획에 동원되고, 작전권 환수 능력까지도 주한미군 사령관에게 검증받겠다고 하는 한, 자주독립도 민주주의의 완성도 불가능하다.

남북관계의 파탄 위기, 미국의 패권적 압력 앞에서, 역사의 방관자가 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각계 시민사회, 풀뿌리 단체들, 다양한 모임들이 들불처럼 일어나 한미워킹그룹 해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하는 시국 선언을 역대 최대규모로 발표하고, 항의 행동을 이어갔다.

그러나 여전히 한미 양 정부는 한미연합군사훈련 강행과 한미워킹그룹 유지를 고집하고 있으며, 미국의 패권적 이익을 위한 한미동맹 강화 기조를 굽히지 않고 있다.

미국의 패권을 위해 주권과 평화를 희생하는 동맹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75년을 넘기고 있는 전쟁과 분단을 이제는 끝내야 한다.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감염병의 위협속에서 주권과 안전, 민주적 권리를 지켜야 한다.

지난 역사 동안 우리 겨레는 외세의 침략에 단 한번도 순응하지 않고 끝까지 저항하여 나라를 지켰으며, 전쟁과 분단, 독재에도 굴하지 않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평화적 통일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모든 남북공동선언들의 첫 머리에 표방된 민족자주정신은 역사의 고비마다 발휘되었던 겨레의 숭고한 넋이다.

오늘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각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8.15민족자주대회와 대표자회의를 개최하였다. 우리들은 민족자주 정신에 기초하여 앞으로도 계속 행동에 나설 것을 다짐하며 아래와 같이 선언한다.

1.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

미국의 내정간섭 반대한다! 남북관계 가로막는 한미워킹그룹 해체하라!

정부는 미국 굴종 그만하고 남북관계 파탄내는 전쟁연습과 무기증강 중단하라! 남북공동선언 이행하라!

2. 동족을 적으로 강요하는 한미동맹, 미국 패권 위한 한미동맹은 필요 없다!

주권과 생명권 위협하는 세균전 부대와 시설 즉각 철거하라!

동북아 군사갈등 격화시키는 사드 기지 철거하라!

주한미군 주둔비 인상 웬 말이냐. 단 한 푼도 주지 말자!

3. 강대국에 유린당한 100년 굴욕 이제는 끝장내자!

일본의 과거사 왜곡과 군사대국화 저지하자!

친일친미 청산하고 민족자주의 한길로 나아가자!

4. 남북관계 개선하고 평화와 통일 실현하자!

평화와 통일은 민주주의와 경제정의, 생존권 실현의 필수 조건이며 겨레의 생명선이다. 적폐를 불태운 촛불 정신으로 분단과 냉전 적폐 태워버리고 평화와 통일 이룩하자!

5. 각계각층, 온겨레의 공동행동을 적극 펼치자!

변화를 이끄는 가장 강력한 힘은 단결에서 나온다. 각계각층 온 겨레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주권과 평화, 통일을 향한 공동행동을 적극 펼치자!

2020815

광복75주년 8.15민족자주대회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