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경기도지사, “과천청사 공공주택단지, 미분양 주택으로 공급해야”

황인성 기자
  • 입력 2020.08.10 16: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전환조건부 임대주택은 투기광풍 불러올 뿐” 주장
과천시민광장대책위, 정부 공공주택공급정책 자체 철회 요구···8일 집회 열어

[미디어피아] 황인성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정부 과천청사 부지를 공공주택단지로 개발하겠다는 발표에 대해 “투기광풍을 막기 위해서는 분양(분양전환조건부 임대주택)이 아닌 미분양 장기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사진= 경기도청).
(사진= 경기도청).

 

이재명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립외교원, 서울지방조달청, 과천 청사용지 등 핵심 요지의 국가 보유 토지에 짓는 신규주택은 청년과 취약계층은 물론 무주택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미분양조건부 장기공공임대주택이어야지 분양하거나 분양전환조건부 임대주택이 되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시세의 절반에 불과한 로또분양으로 투기광풍을 불러올 뿐 아니라, 청년과 신혼부부 대상으로 제한하면 현금조달이 가능한 금수저 자녀들에게 국민의 재산으로 잔칫상을 펴주는 꼴이 되고, 결국에 가서는 주택투기시장에 유력한 또 하나의 투기자산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지사는 “대책의 극히 작은 허점을 찾아 정책목표를 무너뜨리고 투기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바로 투기세력이다. 소중한 국민의 자산인 토지가 투기세력의 배불리기에 이용되어선 안 된다”면서, “불로소득 환수를 위한 부동산세 강화로 투기수요를 억제하고 동시에 무주택자들이 평생 집값 걱정 없이 적정한 임대료로 주거를 영위하도록 장기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한다면 공포수요 억제에 효과가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이 지사의 주장과 달리 과천시와 시민들은 과천청사 유휴부지에 대한 정부의 주택공급 계획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과천 시민광장 사수 대책위원회’는 8일 집회를 열고, “과천청사 유휴지 내 공공주택공급정책 계획은 정부의 일방적 발표로 과천시민의 심장과 같은 휴식공간을 외면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소중한 자원을 난개발하겠다는 것”이라며 정부에 주택공급계획 자체의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이 지사는 향후 경기도 부동산 정책 원칙에 대해 “기본주택(무주택 중산층과 서민용 미분양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용 외에 일반분양을 위한 녹지훼손이나 택지개발은 원칙적으로 더 이상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피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